ㅅ/삼요(신,분,의)2016.01.13 17:51

삼요(三要) (No.653)—신(信) · 분(憤) · 의(疑).


*삼요(三要) : 참선하는 갖추어야 가지 요건. 첫째는 신심(大信心)이요, 둘째는 분심(大憤心)이요, 세째는 의심(大疑心)이다.


신심(信心) : ‘내가 바로 부처다따라서 부처는 밖에서 구하는 것이 아니요, 일체처 일체시에 언제나 몸뚱이 끌고 다니는 주인공, 소소영령한 바로 이놈에 즉해서 화두를 거각함으로써 거기에서 자성불(自性佛) 철견을 해야 한다는 믿음.

분심(憤心) : 과거에 모든 부처님과 도인들은 진즉 확철대오를 해서 중생 제도를 하고 계시는데, 나는 여태까지 일대사를 해결 못하고 생사윤회를 하고 있는가. 내가 이래 가지고 어찌 방일하게 지낼 있겠는가. 속에서부터 넘쳐 흐르는 대분심이 있어야. 분심이 있어야 용기가 나는 것이다.

의심(疑心) : ‘ 몸뚱이 끌고 다니는 이놈이 무엇인고?’ ‘이뭣고?’ ‘이놈 무엇이길래 무량겁을 두고 없는 생사를 거듭하면서 오늘 지금 자리까지 왔는가? ‘대관절 이놈이 무엇이냐?’ 자기의 본참화두에 대한 의심이, 지어서 드는 것이 아니라 속에서부터 저절로 들려지게 해야.

약 3분.

[법문] 송담스님(No.653)—2001(신사년) 하안거결제 법회(01.5.8)


화두는 간단한 한마디에 지나지 않지마는, 아무 재미도 없고 그러한 한마디지만, 한마디 화두가 나의 생사(生死) 명근(命根) 끊는, 확철대오(廓徹大悟)해서 자기의 자성불(自性佛) 깨닫는, 본마음 고향으로 돌아가는 가장 없어서는 나침반과 같은 것입니다.

그래서 화두는 간단한 한마디지만 화두를 바로 거각(擧却)하기 위해서는 기본 준비가 필요합니다.


첫째는 신심(信心)이여.

한마디 화두를 가지고 화두에 근본은 의심(疑心)이니까, 의심을 타파(打破)함으로 해서참나 깨달을 수가 있고 견성성불(見性成佛) 수가 있다고 하는 철저한 신심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신심이 철저하지 못하고서는 참선은 바로 가지 못하는 것이고, 신심이 철저하지 못하면 공부는 하다가 재미가 없으면은 중단할 밖에는 없는 것이니, 신심이 철저해야 하거든. 대신심(大信心) 있어야 한다.


둘째는 대분심(大憤心) 있어야 한다.

부처님과 역대조사(歷代祖師) 모든 과거의 선지식(善知識)들은 일찍이 일대사(一大事) 문제를 해결을 해서 중생 교화를 하고 계시는데, 나는 여태까지 일대사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육도윤회(六途輪廻) 하고 있는가. ‘나도 결정코 일대사 문제를 해결해야겠다 하는 대분심이 있어야 한다.

신심을 가지고서도 분심이 약하면 공부가 중단될 밖에 없고 자꾸 중간중간 끊어졌다 이어졌다 하는 것이어서 대분심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나서 (셋째는) 화두에 대한 의심이, 대의단(大疑團) 독로(獨露)해야 한다 이것입니다.

이것을 고봉(高峰) 선사께서는참선하는 가지 요긴(要緊) 것이다이렇게 말씀을 하셨습니다.(1030~1331)



>>> 위의 법문 전체를 들으시려면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


*화두(話頭) : 또는 공안(公案) • 고측(古則)이라고도 한다. 선종(禪宗)에서 참선 수행자에게 참구하는 과제로 주어지는 지극한 이치를 표시하는 조사의 언구(言句) 문답이나 동작. 참선 공부하는 이들은 이것을 참구하여, 올바르게 간단없이 의심을 일으켜 가면 필경 깨치게 되는 것이다.

*한마디 ; 짧거나 간단한 .

*명근(命根) ; 목숨과 생명의 근본.

*확철대오(廓徹大悟) ; 내가 나를 깨달음. 내가 나의 면목(面目, 부처의 성품) 깨달음.

*거각(擧却 /어조사 ) ; 화두를 든다.

*의심(疑心) : 없는 생각에 막히는 .

몸뚱이 끌고 다니는 이놈이 무엇인고?’ ‘이뭣고?’ ‘이놈 무엇이길래 무량겁을 두고 없는 생사를 거듭하면서 오늘 지금 자리까지 왔는가? ‘대관절 이놈이 무엇이냐?’

또는어째서 () 했는고?’ 또는조주스님은 어째서 판치생모(板齒生毛) 했는고?’

자기의 본참화두(本參話頭) 대한 의심이, 지어서 드는 것이 아니라 속에서부터 저절로 들려지게 해야. 바른 깨달음은 없는 의단, 없는 의심에 막힌 데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견성성불(見性成佛) ; 자신이 본래 갖추고 있는 부처의 성품[] 꿰뚫어 보아[] 깨달아 부처가 [成佛].

*역대조사(歷代祖師) ; 석가세존(釋迦世尊)으로부터 불법(佛法) 받아 계승해 대대의 조사(祖師).

*선지식(善知識) ; 부처의 가르침으로 인도하는 덕이 높은 스승. 수행에 도움이 되는 지도자. 좋은 .

*일대사(一大事) ; ①부처님이 중생구제를 위해 세상에 나타난다고 하는 . 부처님이 세상에 나타나는 목적 ②가장 중요한 일이란 . 수행의 목적. 깨달음을 얻는 . 인간으로서의 완성.

*육도윤회(六途輪廻) ; 선악(善惡) 응보(應報) 육도(六途지옥,아귀,축생,아수라,인간,천상) 고락(苦樂) 받으면서 죽음과 삶을 끝없이 되풀이하는 .

*의단독로(疑團獨露 의심할 /덩어리 /홀로오로지 /드러날 ) ; 공안화두에 대한 없는 의심(疑心) 덩어리() 홀로() 드러나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닥공닥정
TAG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