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주(無所住) (No.118)—(게송)法法本來無所住  於無所住絶追尋  陽烏昨夜沈西嶺  今日依然上曉林.

 

*무소주(無所住) ; 머무는[] [] 없음[]. 마음에 집착이 없는 . 무착(無著).

 

(3분 42초)

 

[법문] 송담스님(No.118)—80 동안거해제 법어(80.03.01)(용118)

 

법법본래무소주(法法本來無所住)한데  어무소주절추심(於無所住絶追尋)이로구나

나무~아미타불~

양오작야침서령(陽烏昨夜沈西嶺)한데  금일의연상효림(今日依然上曉林)이로구나

나무~아미타불~


법법(法法) 본래무소주(本來無所住)한데, 법법, 일체법(一切法), 온갖 삼라만상(森羅萬象) 두두물물(頭頭物物) 이것이 바로 법법(法法)입니다. 온갖 법이 본래 () 바가 없다.

어무소주절추심(於無所住絶追尋)이라. () 없는 곳에 추심(追尋) 끊으라.


하늘에는 구름이 날으고, 땅에는 물이 흐르고, 봄에는 꽃이 피고, 가을에는 단풍이 지고, 겨울에는 흰눈이 내리고, 농부는 쟁기를 가지고 논으로 들어가고, 나무꾼은 지게를 짊어지고 산으로 올라가는, 모든 것이 본래로 () 바가 없는 법이다. () 없는 곳에서 무엇을 찾는단 말이냐?

 

양오작야침서령(陽烏昨夜沈西嶺)이니, 양오(陽烏) 태양입니다. 태양이 어젯밤에 서쪽 산으로 넘어갔는데,

금일의연상효림(今日依然上曉林)이라. 오늘은 예나 다름없이 새벽 위로 떠오르는구나.(처음~346)

 

 

 

 

[참고] 『금강경(金剛經) 장엄정토분(莊嚴淨土分)에서.

〇그러므로 수보리야, 모든 보살마하살들은 마땅히 이와 같이 청정한 마음을 내야 하니, 색에 머물면서 마음을 내어서도 안되고 · · · ·법에 머물면서 마음을 내어서도 안되며, 마땅히 머무는 없이 마음을 내어야 한다.

 

是故須菩提  諸菩薩摩訶薩  應如是生淸淨心  不應住色生心  不應住聲香味觸法生心  無所住  而生其心.

 

 

 

 

>>> 위의 법문 전체를 들으시려면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

 

*(게송) 법법본래무소주~’ ; [신심명(信心銘) 벽의해(闢義解)] 중봉 명본선사(中峰 明本禪師) (명정 역주, 극락선원 2014) p93 게송 참고. *(頻伽藏本)天目中峰和尚廣錄 卷第十二之上 信心銘闢義解上 게송 참고.

*()쫓다,구하다 *()찾다 *(),오르다 *()새벽

*삼라만상(森羅萬象) 두두물물(頭頭物物) ; 우주 사이에 벌여 있는 온갖 사물과 현상.

*양오(陽烏,暘烏 태양 /까마귀 ) ; 태양(太陽) 달리 이르는 . 태양 속에 달린 까마귀가 살고 있다는 전설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Posted by 닥공닥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