ㅂ/본래면목2021. 10. 20. 22:08

본래면목(전강선사 No.002)—(게송)留來歲月深 不見意沈沈 只在秋江上 蘆花何處尋.


*본래면목(本來面目 밑 본/올 래/낯 면/눈 목) ; ①자기의 본래(本來) 모습(面目). ②자신이 본디부터 지니고 있는, 천연 그대로의 심성(心性). 부처의 성품.

본지풍광(本地風光), 본지고향(本地故鄉), 본분전지(本分田地), 고가전지(故家田地), 천진면목(天眞面目), 법성(法性), 실상(實相), 보리(菩提), 부모에게서 낳기 전 면목(父母未生前面目), 부모에게서 낳기 전 소식(父母未生前消息) 등이 모두 같은 맥락에서 쓰이는 말이다.

 

 

(5분 21초)

 


[법문] 전강선사(No.002)—전강선사 일대기 제1호(경술1970년 11월 20일.음) (전002)

유래(留來)로 세월심(歲月深)인디  불견의침침(不見意沈沈)이로구나
나무~아미타불~
지재추강상(只在秋江上)이다  노화하처심(蘆花何處尋)고
나무~아미타불~

유래(留來)로 세월심(歲月深)이다. 머물러 와. 머물러 왔어. 그 하도 구원겁(久遠劫)이고, 하도 역사도 없고. 얼마나 그 세상에 그 오래오래 되아서 하도 구원겁래여. 해서 숫자로 세아릴 수가 없다 그 말이지. 역사 없다는 것은.
뭐 일 년 이태, 십 년 이십 년, 천년 만년이래야, 억만 년, 몇억만 년이래야 그 수(數)를 허지. 수가 어떻게 셀 수가 있어야 수를 허지. 그걸 유래(留來)라고 햐. 머물러 왔다. 그 한량 없는 말이여. 누겁(累劫)이니 천겁(千劫)이니 만겁(萬劫)이니 보담도 유래(留來)라, 머물러 왔다. 그건 다시 뭐, 못 세알라. 그게 세월이 깊었다 그 말이여.

불견의침침(不見意沈沈)이니, 너를 아무리 볼래야 캄캄한, 그 뭔 말이여? 환히 알아들을 수 있는 말 아니여.
불견의침침(不見意沈沈)이여. 암만 볼래도 알 수가 없고, 보이지를 않어. 볼라고 허는 놈인디, 볼라고 헌 그놈인데, 암만 볼라고 허면 볼 수가 없네. 낯빤대기가 없고. 이런 놈의 꼴 좀 보소.

그놈이 그렇게 유래(留來)를, 한량도 없는 누겁을 이렇게 왔건마는, 이러고 이렇게 보지 못허고 이렇게 캄캄해. 왜, 때때로 앉아서 그 볼라고 애를 쓰지마는 그렇게도 보지 못허고 이 지경이여.
참, 문제다! 보통 문제가 아니여.

지재추강상(只在秋江上)이다마는, 다맛 가을 강상(江上)에 있다마는. 가을 강상이 무슨 뭐, 저 무슨 일 년 내 가다가 가을, 저 강을 말하는 것이여? 그 언하(言下)를 말하는 것이지.
강상에 있다마는... 그 자리에 있어. 그 자리를 강상(江上)이라고 햐. 조끔이나 무슨 멀리 찾을 것이 있나?

어째서 그렇게 못 찾고 있느냐? 왜 이렇게도 보들 못허고 있느냐?
게송(偈頌)이여. (처음~5분24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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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송) ‘유래세월심~’ ; 『전당시(御定全唐詩)』 권 七七八-3 이귀당(李歸唐)의 시 ‘실로자(失鷺鶿)’, 「惜養來來歲月深 籠開不見意沈吟 也知只在秋江上 明月蘆花何處尋」 참고.
『사성진군영참(四聖眞君靈籤)』 ‘제18 中平 隨緣’ 「養汝原來歲月深 開籠不見意沉沉 想應只在秋江上 明月蘆花何處尋」 참고. 沉은 沈(침)의 속자.
*구원겁(久遠劫) ; 아득하게 멀고 오랜 옛날.
*누겁(累劫 묶을·포갤·쌓을 누/겁·오랜 세월 겁) ; 여러 겁이 쌓여서 이루어진 기간. 곧 한없이 길고 오랜 시간.
*낯반대기 ; 낯바대기('낯—눈·코·입 등이 있는 얼굴의 앞쪽 면'을 속되게 이르는 말). 낯판대기.
*게송(偈頌) ; 산스크리트어, 팔리어 gāthā 부처님의 공덕이나 가르침을 노래 글귀로 찬미한 것.
게(偈)는 게타(偈陀 gāthā 가타伽陀)의 줄임말, 송(頌)은 그 뜻을 한역(漢譯)한 것으로 게송(偈頌)은 범어와 한어를 병칭(倂稱)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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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닥공닥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