ㅎ/회광반조2016. 2. 14. 13:30

회광반조(廻光返照) (세등선원No.46)—생사대사를 해결짓는 열쇠는 오직 이 화두, 공안(公案)이다 | 화두 하나를 올바르게 참구(參究)할 줄 알아야.

 

*회광반조(廻光返照) : 회광자간(廻光自看). 불법(佛法) 밖으로 내달으면서 구하지 말고 안으로 나에게서 찾아야 한다. 그러므로 생각 일어날 때에 일어나는 곳을 돌이켜 살펴보라. ,, 모두 동자(同字).

 

(4분 43초)

 

[법문] 송담스님(세등선원No.46)—계해년 하안거해제 법어(1983.07.17)(세등46)

 

우리 부처님께서 삼천년 전에 왕궁의 부귀를 버리시고 설산(雪山) 들어가셔서 6년의 고행(苦行) 다시 6년간의 낙행(樂行) 통해서 대도(大道) 성취하시고 팔만사천(八萬四千) 법문(法門) 설하시고, 역대조사(歷代祖師) 번갈아 출세(出世) 하셔서 오늘날에까지 전해 내려오는 () 우리로 하여금어떻게 도를 닦아야 하고 어떻게 수행을 해서 우리 자성(自性) 깨달라야 것인가?’ 오직 하나만을 위해서 그렇게 많은 성현(聖賢) 출세를 하셔서 그렇게 많은 법을 설하신 것입니다.

 

생사대사(生死大事), 나서 늙어서 병들어 죽는 생사대사를 위해서 출현을 하셨고 그렇게 법을 설하셨는데, 생사대사를 해결짓는 열쇠는 오직 화두(話頭)•공안(公案)이다 그말이여.

 

화두 하나만을 제대로 참구(參究) 알면, 속에 팔만대장경(八萬大藏經) 들었고, 역대조사와 시방삼세(十方三世) 모든 부처님의 법이 오직 화두 하나 속에 포함이 되어있다.

그래서 화두 하나를 올바르게 참구할 알면 언제나 시방삼세의 모든 부처님과 역대조사를 바로 우리의 생각 속에, 눈앞에 모시고 법문을 듣고 있는 것이나 똑같은 것이다.

 

팔만겁(八萬劫) () 외우고 삼천세(三千歲) 계율을 지키는 것보단, 생각 돌이켜서 화두를 드는 것이 낫다 까닭이 바로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팔만겁을 경을 외운다 하드라도 경만을 외우고 자기의 마음을 반조(返照)하지 아니한다면, 경의 뜻을 바로 실천한 것이 못되기 때문이요. 삼천세를 계율을 지킨다 하드라도 바로 우리의 생각을 돌이켜서 우리의 본성(本性) 반조(返照)하지 않는다면은, 계율을 지킨 본의(本意) 모르는 까닭인 것입니다.

 

계율은 우리 출가인이 수행인이 반드시 지켜야 하고, 부처님께서 설하신 법은 우리는 목숨과 같이 목숨 바쳐서 받들어야 하겠지만,

경을 바로 받들고 계율을 바로 지키는 방법이 입으로 경을 외우고 몸으로 형식으로 계율을 지키는데 그쳐 버리고, 우리의 마음에서참나 깨닫는 반조를 하지 않는다면, 이것은 형식에만 얽매이고 근본을 잊어버린 것이 되기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826~139)

 

 

 

 

>>> 위의 법문 전체를 들으시려면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

 

*설산(雪山) ; 인도 북부에 솟아 있는 히말라야 산맥을 말함. 석가모니가 수도한 .

*낙행(樂行) ; 싯달타(釋尊) 6년의 고행(苦行) , 나이란자나강[니련선하尼連禪河]에서 몸을 씻은 다음 수자타가 올린 유미죽공양을 받은 보리수(菩提樹) 밑에서 선정(禪定) 들어간 것을 말함.

*팔만사천(八萬四千) : 중생의 망상이 벌어져 나가는 것을 자세히 분석하면 팔만 사천 갈래가 된다고 한다. 그러므로 망상을 따라 일어나는 악마의 수효도 팔만 사천이요, 망상을 다스리는 법문도 팔만 사천이다.

인도에서는 많은 수효를 말할 때에는 말을 쓰는 수가 가끔 있다. 줄여서 팔만이라고만 하기도 한다.

*법문(法門 부처의 가르침 / ) : 부처님의 가르침은 중생으로 하여금 나고 죽는 고통 세계를 벗어나, 열반(涅槃) 들게 하는 문이므로 이렇게 이름. 부처님의 가르침을 이르는 . 진리에 이르는 .

*역대조사(歷代祖師) ; 석가세존(釋迦世尊)으로부터 불법(佛法) 받아 계승해 대대의 조사(祖師).

*출세(出世) ; ①부처님이 세상에 나타나는 . ②법을 체득한 사람이 중생교화를 위해서 세상에 나오는 .

*자성(自性) ; ①사물 자체의 본성. 본성 ②본래부터 저절로 갖추고 있는 부처의 성품. 불성(佛性).

*화두(話頭 말씀 /어조사 ) ; 공안(公案고측(古則)이라고도 한다. 화두는이란 뜻인데, () 거저 들어가는 어조사다.

곡식을 보고 땅을 알고, 말을 듣고 사람을 안다 옛말이 있다. () 판단하고 이치를 가르치는 법말·참말을 화두라고 한다. 또는 공안이라고 하는 것은관청의 공문서 뜻인데, 천하의 정사를 바르게 하려면, 반드시 법이 있어야 하고 법을 밝히려면 공문이 필요하다.

 

부처님이나 조사들의 기연(機緣), 다시 말하면 진리를 똑바로 가르친 말이나 몸짓이나 또는 어떠한 방법을 막론하고 그것은 모두 이치세계의 바른 법령(法令) 것이다. 그러므로 참선 공부하는 이들은 이것을 참구하여, 올바르게 간단없이 의심을 일으켜 가면 필경 깨치게 되는 것이다.

*참구(參究 헤아릴 , 궁구할 ) ; ①다못 없는 의심(疑心)으로 본참화두를 드는 . ②참선하여 화두(공안) 꿰뚫어 밝히기 위해 집중함. 화두 의심을 깨뜨리기 위해 거기에 몰입함.

*팔만대장경(八萬大藏經) ; 팔만사천 법문이 있다는 뜻으로, ‘대장경(大藏經부처님의 가르침을 적은 경전을 통틀어 이르는 )’ 달리 이르는 .

*시방삼세(十方三世) ; 시방(十方) 사방사유상하. 삼세(三世) 과거현재미래세. 모든 공간시간에 걸쳐서의 .

*팔만겁(八萬劫), 삼천세(三千歲) ; ‘오랜 세월 말함.

*반조(返照) ; 회광반조(㢠光返照) : 불법은 밖으로 내달으면서 구하지 말고 안으로 나에게서 찾아야 한다。그러므로 생각 일어날 때에 일어나는 곳을 돌이켜 살펴보라.

*본성(本性) ; 상주불변한 절대의 진실성. 본래의 모습. 본체. 불성(佛性).

 

Posted by 닥공닥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