ㅅ/선근2017. 6. 17. 21:41

*선근(善根) ; 온갖 () 낳는 근본(根本), 뿌리. 좋은 과보를 받을 만한 착한 (), 행위. 청정한 행위를  근성. 일반적으로 탐욕이 없는 [無貪], 성냄이 없는 [無瞋], 어리석음이 없는 [無癡] 등을 선근이라 한다.

 

*() ; [산스크리트어] kuśala  올바르고 청정하여 현재와 미래에 걸쳐 자신과 남에게 이익이 . 궁극적인 진리에 따름.

 

(3분 1초)

 

[법문] 송담스님(No.663)—2002 동안거해제 법어(02.02.06)(용663)

 

근기(根機) 약하고 그래서  갈수록 어렵고 참지 못해 가지고 몸부림을 치게 됩니다마는, 그래도 숙세의 정법(正法)에 대한 인연이 있고 그래서 우리는  어렵고  갈수록 재미가 없는  길을 우리는 목숨을 걸고 취택(取澤)을 했습니다.

 

최상승법(最上乘法) 대한 숙세의 선근 종자(善根種子) 없다면 아무나  공부를 믿게 되기도 어렵고   공부에 착수를  수가 없었을 것입니다. 그래도 우리는 숙세의 깊은 선근을 심었기 때문에  공부를 믿게 되고   공부를 하겠다고 착수를 했고, 그래서   이태    년을 우리는 오직   길을 향해서 정진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만으로도 우리는 다행한 일이고,  사바세계(娑婆世界) 태어난  자체를 우리는 원망하는 바가 없고,  사바세계에 태어나서  공부를 만나게 되고  법을 실천을   있게 것을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겸허하게 생각할 따름인 것입니다.

 

설사 공부를 하다가 힘이 들고 지쳐서 몸을 가누기가 어렵다 해도 우리는  길을 포기할 수가 없는 것이고, 설사 병이 나서 꿍꿍 앓게 되더라도 우리는 앓는 가운데에서도 생각만큼은 화두(話頭)에 대한  생각을 놓을 수가 없는 것이고, 심지어는 꿍꿍 앓다가 숨을 거둔  찰나에도 우리는 화두를, 자기의 본참화두(本參話頭) 들면서 눈을 감게 되는 것입니다.

그만큼 철저한 신심이 아니고서는  최상승법을 믿고 나아갈 수가 없는 것입니다.(948~1248)

 

 

 

 

 

>>> 위의 법문 전체를 들으시려면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

 

*근기(根機 뿌리 /베틀 ) ;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아들일  있는 중생의 소질이나 근성. 보통 근기의 차등을 상근기, 중근기, 하근기로 구분한다.

*숙세(宿世 지날·묵을 /세상·시대 ) ;  세상에 태어나기 이전[宿] 세상[].

*정법(正法) ; ①올바른 진리. ②올바른 진리의 가르침. 부처님의 가르침. ③부처님의 가르침이 올바르게 세상에 행해지는 기간.

*취택(取擇 가질 /뽑을 ) ; 택취(擇取). 여럿 가운데서 필요한 것을 ()하여 골라 뽑음[].

*최상승법(最上乘法)=활구참선법(活句參禪法)=간화선(看話禪) ; 더할 나위 없는 가장 뛰어난 가르침.

*종자(種子) ; ①씨앗 ②무엇인가를 낳을 가능성 ③아뢰야식에 저장되어 있으면서 인식 작용을 일으키는 원동력. 습기(習氣) 같음 ④밀교에서, 상징적 의미를 가지는 하나하나의 범자(梵字).

*사바세계(娑婆世界) ; 고뇌를 참고 견디지 않으면 안되는 괴로움이 많은  세계. 현실의 세계. 인토(忍土) · 감인토(堪忍土) · 인계(忍界)라고 한역. 석가모니 부처님이 나타나 중생들을 교화하는 삼천대천세계(三千大千世界) 모두 사바세계이다.

*화두(話頭) : 또는 공안(公案) • 고측(古則)이라고도 한다. 선종(禪宗)에서 참선 수행자에게 참구하는 과제로 주어지는 지극한 이치를 표시하는 조사의 언구(言句) 문답이나 동작. 참선공부하는 이들은 이것을 참구하여, 올바르게 간단없이 의심을 일으켜 가면 필경 깨치게 되는 것이다.

*본참화두(本參話頭) ; 본참공안(本參公案). 생사(生死)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타파해야  자기의 화두(공안)로써 자기가 믿어지는 바른 선지식으로부터 받아서 참구하는 것을 원칙으로한다.

Posted by 닥공닥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