ㅅ/삼처전심2022. 6. 19. 13:10

삼처전심(No.081)—참선은 대단히 간단하고도 배고프면 밥 먹을 줄 알고, 욕하면 성낼 줄 아는 정도면 누구나 참선할 수 있다 | 부처님의 49년 동안 설법하시고, 맨 나중에 언어를 사용하지 아니하고 법을 설하신 것이 바로 삼처전심. 이 언어로써 전할 수 없는 이 법이 바로 참선법의 근원.
참선법은 교외별전(敎外別傳), 교 밖에 따로 전하는 법이다 | 부처님의 진리법을 바로 이 중생인 내 몸에서 내 마음에 구현하는 것이 교외별전 참선법이다 | 용화사는 참선 수도장(修道場).


*삼처전심(三處傳心) ; 부처님께서 세 곳에서 가섭(迦葉)존자에게 마음, 선(禪)의 등불을 따로 전한 것. 세 곳이란 첫째는 다자탑 앞에서 자리를 절반 나누어 앉으심(다자탑전분반좌 多子塔前分半座), 둘째는 영산회상에서 꽃을 들어 보이심(영산회상거염화 靈山會上擧拈花), 세째는 사라쌍수 아래에서 관 속으로부터 두 발을 내어 보이심(사라쌍수하곽시쌍부 沙羅雙樹下槨示雙趺)이다.

선종에서는 이를 통해 가섭존자를 전등(傳燈)의 초조(初祖)로 삼는 동시에 교외별전(敎外別傳) · 불립문자(不立文字) · 이심전심(以心傳心) 등의 근거로 삼는다.



 

①다자탑전분반좌(多子塔前分半座) : 다자탑 앞에서 자리를 절반 나누어 앉으심.
[참고] 『중본기경(中本起經)』 하권 「대가섭시래품(大迦葉始來品)」
於是摩訶迦葉 垂髮弊衣 始來詣佛 世尊遙見歎言 善來 迦葉 豫分半床 命令就坐

이때 마하가섭이 덥수룩한 머리에 낡은 옷을 입고 부처님을 방문하러 왔다. 부처님께서 먼발치에서 보시고 기뻐하며 "잘 왔도다. 가섭이여!"라고 말씀하시며 미리 남겨 놓은 법상의 절반에 앉도록 명하셨다.

②영산회상거염화(靈山會上擧拈花) : 영산회상에서 꽃을 들어 보이심.
[참고] 『대범천왕문불결의경(大梵天王問佛決疑經)』 제2 「염화품(拈華品)」
爾時 大梵天王 白佛言 世尊出世 四十餘年 種種說法 云何有未曾有法耶 云何有及言語法耶 願爲世間 一切人天能示 已自言了 金色千葉大婆羅華 持以上佛 而退捨身 以爲床座 眞誠念願

이때 대범천왕이 영산회상에서 부처님께 말씀하였다.
"세존께서는 이 세상에 오시어 사십여 년 동안 갖가지 법을 설하셨습니다. 이 어찌 처음 있는 일이 아니겠습니까? 어찌 말로 다할 수 있는 법이라 하겠습니까? 원컨대 세상의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가르침을 보이십시오"라고 하시어 말을 마치고 금빛 나는 천개의 잎이 달린 연꽃을 부처님께 바쳤다. 그리고 물러나서 자신의 몸으로 법상을 삼아 설법하실 것을 진실로 간절히 청하였다.

爾時 世尊着坐其座 廓然拈華 示衆會中 百萬人天及諸比丘 悉皆默然 時於會中 唯有尊者 摩訶迦葉 卽見其示 破顔微笑 從座而起 合掌正立 有氣無言

이때 세존은 법상에 앉아 확연히 꽃을 들어[拈華] 대중에게 보이자 법회의 백만 사람과 천신과 비구들은 모두 다 묵묵히 있었다. 그때 법회 가운데 오직 마하가섭 존자가 그것을 보고 파안미소(破顔微笑)하고는 곧 자리에서 일어나 합장을 하고 바로 서서 온화한 모습으로 침묵하였다.

爾時 佛告摩訶迦葉言 吾有正法眼藏 涅槃妙心 實相無相 微妙法門 不立文字 敎外別傳 有智無智 得因緣證 今日付囑 摩訶迦葉 摩訶迦葉 未來世中 奉事諸佛 當得成佛

그때에 부처님께서는 마하가섭에게 말씀하셨다. "나에게 정법안장(正法眼藏)과 열반의 미묘한 마음[涅槃妙心]과 모습 없는 참모습[實相無相]과 미묘한 법문[微妙法門]이 있다. 이것은 문자를 세우지 않고[不立文字] 교학 밖에 따로 전한 것[敎外別傳]이다. 지혜가 있든 없든 인연이 되면 증득할 것이다. 오늘 마하가섭에게 부촉한다. 마하가섭은 미래 세상에 여러 부처님을 받들어 섬기고 마땅히 성불하리라"

③사라쌍수하곽시쌍부(沙羅雙樹下槨示雙趺) : 사라쌍수 아래에서 관 속으로부터 두 발을 내어 보이심.
[참고] 『불반니원경(佛般泥洹經)』 서진하내(西晉河內) 사문(沙門) 백법보(白法祖) 한역(漢譯)
迦葉熟視佛黃金棺 意自念曰 吾來晚矣 不及吾師 不知世尊頭足所在 佛便應聲 雙出兩足 迦葉卽以頭面著佛足

대가섭은 부처님의 황금관을 자세히 보면서 마음속으로 생각하였다. '내가 늦게 왔구나. 우리 스승님을 뵙지 못하여 세존의 머리와 발이 어느 쪽에 있는 줄도 모르겠구나'라고 탄식하니, 부처님께서 곧 대가섭의 생각에 응답하시어 두 발을 관 밖으로 내어 보이시자 대가섭은 곧 머리를 부처님 발에 대어 예를 올렸다.


[참고] 『선가귀감(禪家龜鑑)』 (서산대사 | 용화선원刊) 세로판 p28~29. 가로판 p29~30.
世尊 三處傳心者 爲禪旨 一代所說者 爲敎門 故曰 禪是佛心 敎是佛語

세존께서 세 곳에서 마음을 전하신 것은 선지(禪旨)가 되고, 한평생 말씀하신 것은 교문(敎門)이 되었다. 그러므로 선(禪)은 부처님의 마음이요, 교(敎)는 부처님의 말씀이니라.

(註解) 三處者 多子塔前 分半座 一也 靈山會上擧拈花 二也 雙樹下 槨示雙趺 三也 所謂迦葉 別傳禪燈者 此也 一代者 四十九年間所說五敎也 人天敎 一也 小乘敎 二也 大乘敎 三也 頓敎 四也 圓敎 五也 所謂 阿難 流通敎海者 此也

세 곳이란 다자탑 앞에서 자리를 절반 나누어 앉으심이 첫째요, 영산회상에서 꽃을 들어 보이심이 둘째요, 사라쌍수 아래에서 관 속으로부터 두 발을 내어 보이심이 셋째이니, 이른바 가섭존자가 선(禪)의 등불을 따로 받았다는 것이 이것이다. 한평생 말씀하신 것이란 49년 동안 말씀하신 다섯 가지 교(敎)인데, 첫째는 인천교, 둘째는 소승교, 셋째는 대승교, 넷째는 돈교, 다섯째는 원교이다. 이른바 「아난존자가 교(敎)의 바다를 널리 흐르게 했다」는 것이 이것이다.

然則禪敎之源者 世尊也 禪敎之派者 迦葉阿難也 以無言 至於無言者 禪也 以有言 至於無言者 敎也 乃至心是禪法也 語是敎法也 則法雖一味 見解則天地懸隔 此 辨禪敎二途

그러므로 선과 교의 근원은 세존이시고, 선과 교의 갈래는 가섭존자와 아난존자이니, 말 없음으로써 말 없는 데에 이르는 것은 선(禪)이고, 말로써 말 없는 데에 이르는 것은 교(敎)이다. 또한 마음은 선법이고 말은 교법이다. 법은 비록 한맛이라도 견해는 하늘과 땅만큼 아득히 떨어진 것이니, 이것은 선과 교의 두 길을 가려 놓은 것이다.

 

(16분 52초)


[법문] 송담스님(No.081)—1978년 4월 관음재일 법어(78.04.24.음) (용081)

참선(參禪)은 대단히 간단하고도 누구나 할 수 있는 그러한 법입니다.
그렇지마는 철저히 이 참선에 대해서 믿음이 잘 가지를 아니하고, 그러한 법을 믿기는 해도 ‘우리 같은 사람은 해봤자 잘 안 될 것이다, 나는 여자이기 때문에 잘 안 될 것이다, 또는 말세(末世)에 태어났기 때문에 어려울 것이다, 나는 가정을 가지고 살림을 해야 하는 사람으로서 어떻게 그러한 참선을 쪼금씩 한댔자 무슨 견성성불(見性成佛)을 할 수 있겠는가?’

이렇게 해서 스스로 어려운 것으로만 생각하고 ‘참선은 가정을 다 잊어버리고 또 스님이 되거나 가정일이 별로 바쁘지 아니한 할머니들이나 할 수 있는 일이지, 우리 같은 사람은 어려울 것이다’
이렇게 해서 자포자기(自暴自棄)를 함으로 해서 아까운 세월만 하루하루 지내가고 그렇게 해서 무상(無常)한 이 목숨은 덧없이 흘러가 버리고, '이제 조금 참선을 할 수 있겠다' 싶으면은 그때는 이미 어깨가 아프고 허리가 아프고, 정신은 혼미해지고, 밤낮 누울 자리만 생각이 나고 해서 그때는 이미 때가 늦어버리고 마는 것입니다.

이 참선은 연세가 많고 적은 그러한 것도 상관이 없고, 남녀노소도 상관이 없고, 빈부귀천도 상관이 없고, 지식이 있고 없는 것도 상관이 없는 것입니다.
배고프면 밥 먹을 줄 알고, 욕하면 성낼 줄 알고 그러한 정도의 생각만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선은 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참선법은 불법(佛法) 가운데에서도 최고의 수행 수단입니다.


부처님께서 지금으로부터 삼천 년 전에 인도 가비라(迦毘羅) 왕궁에 태자로 태어나셔서, 부처님을 낳으신 어머니께서—마야 부인(摩耶夫人)께서 엿새 만에 세상을 하직하셨습니다. 바로 그 뒤를 이어서 부처님의 이모이신 대애도(大愛道) 부인께서 부처님의 계모로 들어오셔서 부처님을 잘 양육을 해 주셨습니다.

그 계모, 이모이면서 계모이신 대애도 부인께서 부처님을 잘 양육을 해 주신 덕택으로 부처님은 무럭무럭 자라셔서 어릴 적부터서 참 그렇게 총명하실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면서도 엿새 만에 낳아주신 생모(生母)가 돌아가신 그 영향을 받으셨음인지 항시 외로움을 느끼시고 조용한 데 앉아서 묵묵히 무엇인가 인생의 무상에 대해서 골똘히 생각하는 그러한 일이 종종 있으셨다고 그럽니다.

그러자 농부들 농사짓는 것을 상감마마를 모시고 나가셔서 구경을 하시다가 그 쟁기로 논을 가는데 많은 벌레들이 생겨 나오고, 튀겨져 나오면 까막까치가 그것을 쪼아 먹고, 그런 것을 보고,
‘아! 약육강식(弱肉强食)이로구나. 저런 약한 벌레는 강한 짐승에 의해서 잡아먹히는구나. 어째서 이 사람이라든지 저런 짐승 동물들이 어디서 태어났으며, 무엇하기 위해서 태어났으며, 태어났으면은 서로서로 잘 화목하게 오래오래 잘 살 일이지, 어떻게 저렇게 해서 보습에 찍혀서 죽기도 하고, 새나 까막까치에 잡아먹히기도 하고, 그러다가 또 늙어서 병들어 죽는가?’

이런 것을 보고 공연히 심사가 괴롭고 측은하고 인생이 무상한 것을 느끼시고, 결국은 그러한 모든 것들이 동기가 되어서 부처님은 왕궁의 부귀를 헌신짝같이 버리시고, 정든 아내와 귀여운 라후라(羅睺羅) 아드님을 다 버리시고, 밤중에 성을 넘어서 히말라야 산속으로 들어가셔서 스스로 그 머리를 깎고서, 12년 동안이라고 하는 세월을 고행 수도를 하셨습니다.
그렇게 하셔서 대도(大道)를 성취하신 다음에 법을 설하셔서 49년간, 80세를 일기로 열반(涅槃)에 드실 때까지 일생 동안을 당신이 깨달은 그 진리법을 설하셨습니다.

맨 처음에 21일 동안에 걸쳐서 당신이 깨달으신 그 진리법을 고대로 설하셨습니다. 그러나 아무도 그 진리법을 이해하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부처님은 ‘내가 이 대도를 깨쳐서 모든 중생들에게 내 깨달은 진리법을 설했지마는 아무도 이해하는 사람이 없구나’
그래서 부처님은 드디어 ‘차라리 내가 이 법을 설한들 아무도 이해할 사람이 없을 바에는 차라리 내가 열반에 드는 것이 낫겠다’ 이러한 생각을 하시게 되었습니다.

그때 공중에서 공청(空請)이 있기를 ‘과거의 모든 부처님께서도 중생의 근기(根機) 따라서 옅은 법문(法門)부터서 설해 가지고 차츰차츰 중생의 근기가 수승해짐에 따라서 점점 깊은 말씀을 하신 다음에, 마지막에 가서 부처님의 깨달으신 바 진리를 설하신다면은 그 많은 중생 가운데에는 반드시 마음의 눈을 떠서 대도를 성취할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공청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부처님께서도 생각을 돌리시고 아함경이라고 하는 아주 옅으디 옅은 법문부터서 설법을 하시게 되었습니다. 아함경(阿含經)을 12년 동안을 설하시고, 그 다음에 방등경(方等經)을 8년 동안 설하시고, 그리고서 더 깊은 경전 반야경(般若經)을 21년 동안에 걸쳐서 설하셨습니다. 그 다음에 그보다도 더 깊은 진리가 담겨 있는 법화경(法華經)을 8년 동안에 걸쳐서 법을 설하셨습니다.

그리고 맨 나중에 언어를 사용하지 아니하고 법을 설하셨습니다. 그것이 바로 삼처전심(三處傳心)입니다.

영산회상(靈山會上)에 백만억 대중이 모였는데 하늘에서 꽃비가 쏟아져 내렸습니다. 그것은 부처님, 성현 가운데에 제일 높으신 성현이신 석가여래(釋迦如來) 부처님께서 중생을 위해서 법을 설하실려고 하는 그것을 저 하늘나라에 있는 제석천왕이—옥황상제가 그 부처님을 찬탄하는 뜻으로 하늘에서 꽃비를 내렸습니다.
그 꽃 한 송이를 부처님께서는 주워서 대중 앞에 보이셨습니다. 아무도 대중 가운데에 부처님께서 그 꽃을 드신 뜻을 이해를 하지 못했습니다.

오직 가섭(迦葉) 존자! 일생을 다 떨어진 누더기를 입고 날마다 걸식을 하면서 도를 닦으신 부처님의 제자이신 가섭 존자가 그 부처님께서 꽃을 드신 뜻을 이해를 하고서 비긋이 웃었습니다.
부처님께서는 벌써 ‘그 많은 백만억 대중 가운데에서 오직 가섭 존자 한 사람이 이 진리법을 이해를 했구나’ 그것을 아시고 부처님께서는 가섭 존자에게 법을 전하셨던 것입니다.

그 다음에 또 한번은 부처님께서 법화경을 설하시는데 땅에서 탑이 떠억 솟아올랐습니다. 그 탑이 공중으로 솟아올랐습니다. 그래 가지고 그 탑 속에서—부처님께서 법화경을 설하시니 그것이 너무나도 참 그 법이 위대하시고 부처님이 거룩하시니까, 그 부처님의 법 설하신 것을 증거하기 위해서—저 무량겁전 다보불께서 부처님의 법 설하신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 나타나셨던 것입니다.
그 다보탑 앞에서 부처님께서는 누더기를 입고 있는 그 가섭 존자에게 그 자리를 반을 비켜 주시면서 가섭 존자로 하여금 그 자리에 앉게 하셨습니다. 이것이 바로 두 번째 법을 전하신 것입니다.

마지막 세 번째 법을 전하신 것은 부처님께서 팔십 세를 일기로 열반에 드셨습니다. 열반에 드셨는데 모든 제자들이 다 사라쌍수(沙羅雙樹) 간(間) 부처님 열반하신 석상(席上)에 다 모였습니다.
오직 가섭 존자는 부처님 계시는 곳으로부터서 너무 먼 곳에서 공부를 하고 계셨기 때문에—물론 가섭 존자도 신통으로써 눈 한 번 감았다 뜰 사이에 부처님 열반하신 자리에 참석할 수가 있었지마는 너무너무 부처님을 존경했기 때문에 신통을 사용하지 아니하고, 두 발로 걸어서 걸어서 부처님 열반하신 자리에 오시느라고 여러 날이 걸렸습니다.

그때 이미 부처님은 칠보로 장엄한 관(棺) 속에 잘 염(殮)을 해서 입관을 해 모신 뒤였습니다.
그런데 가섭 존자가 오셔서 “부처님께서는 평소에 법을 설하시기를 ‘대도를 성취해서 견성성불을 하면은 생사해탈을 한다’고 하셨는데 이렇게 열반에 드시다니 그럴 수가 있습니까?’ 이러면서 부처님 발밑에 절을 했습니다.
부처님은 벌써 열반하신 지가 여러 날이 되었건만 부처님께서는 관 속에서 두 발을 관 밖으로 쓰윽 내밀으셨습니다. 이것이 부처님께서 전하신, 언어를 사용하지 아니하고 전하신 세 번째 법 전하심인 것입니다.

영산회상(靈山會上)에서 꽃을 드시는 것, 다보탑 전에서 자리를 나누신 것, 열반 회상에서 두 발을 관 밖으로 내미시는 이 도리는 경전을 통해서는 이 진리법은 표현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언어로써 전할 수 없는 법입니다. 이 언어로써 전할 수 없는 이 법이 바로 참선법의 근원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참선은 경을 읽어 가지고 이해해 들어갈 수 없는 법이고, 때문에 아무리 49년 동안 설하신 팔만대장경을 종횡으로 육두백판으로 다 외우고 이해를 한다 해도 이 참선법의 진리는 알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참선법은 교외별전(敎外別傳)입니다. 교 밖에 따로 전하는 법인 것입니다.

아무리 경을 다 외운다 하더라고 이 참선에 들어올려면은 자기가 배워서 알고 있는 모든 이론, 모든 이치를 다 놔버리고 백지(白紙)와 같은 빈 마음으로 이 참선의 문에 들어와야 하는 것입니다.

경을 많이 읽고 외우고 해서 아무리 그 진리를 부처님이 설하신 말씀을 잘 이해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부처님이 설하실 때에는 그것이 진리법이지마는 중생이 이해하게 되면은 그 진리법은 이미 중생의 사량심(思量心)으로 변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맛있는 음식이라도 더러운 그릇에다가 옮겨 담게 되면은 그 음식은 먹을 수 없게 되는 거와 마찬가지인 것입니다.

부처님이 설하신 법은 어떠한 법이라도 ‘설하신 바 없이 설하신 법’이기 때문에 그 부처님이 설하신 모든 법은 하나도 버릴 것이 없는 진리법 그 자체인 것입니다.
그러나 그 법이 이미 중생의 입을 통해서 설해지고, 중생의 귀를 통해서 받아들여질 때에는 이미 그 법은 김빠진 맥주와 같은 것으로 변해 버리고마는 것입니다.
그래서 경전을 통해서 아무리 부처님의 진리법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받아들일려고 해도 중생심(衆生心)으로 받아들여지는 한에 있어서는 그것은 진정한 깨달음에 도달할 수가 없게 되는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은 부처님의 그 진리법을 바로 이 중생인 내 몸에서 내 마음에 구현을 시킬 수가 있느냐? 그것이 바로 교외별전이신 참선법입니다.
이 용화사는 그 참선법을 여러분에게 가장 알기 쉽게 누구라도 행할 수 있도록 말씀을 해 드리는 수도장(修道場)인 것입니다.(7분46초~24분38초)

 

 



>>> 위의 법문 전체를 들으시려면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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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선(參禪) ; ①선(禪)의 수행을 하는 것. ②내가 나를 깨달아서 자신이 본래 갖추고 있는 부처의 성품을 꿰뚫어봐 이 생사 속에서 영원한 진리와 하나가 되어서 생사에 자유자재한 그러한 경지에 들어가는 수행. 자신의 본성을 간파하기 위해 하는 수행.

[참고] 송담스님(No.793) - 2018년 동안거 결제 법문에서.
우리는 생로병사 속에서 살면서 생로병사가 없는 도리를 깨닫고자 불법을 믿고 참선(參禪)을 하고, 비록 한 생각 한 생각 났다가 꺼지고 또 일어났다가 없어지고, 울다가 웃다가 그러면서 죽음을 향해서 가고 있지마는, 그 죽음을 향해서 가는 속에서 생사해탈(生死解脫)하는 도리가 있다고 하는 것을 우리는 부처님의 법문(法門)을 의지해서 그것을 믿고 생사해탈을 위해서 우리는 참선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생사해탈이라 하는 것이 이 육체를 가지고 죽지 않고 백 살, 이백 살, 오백 살, 천 살 살아가는 것이 문제가 아니고, 그러한 생사해탈이 아니고 생사 속에서 생사 없는 진리를 깨달음으로 해서 생사해탈을 할려고 하고 있는 것입니다.

불법(佛法)은 생사윤회(生死輪廻) 속에서 생사 없는 진리를 깨닫는 종교인 것입니다.
이론적으로는 설명하기가 대단히 어려우나 부처님으로부터 역대조사(歷代祖師)를 통해서 오늘날까지 경허 선사, 만공 선사, 전강 선사로 해서 생사 없는 진리를 깨닫고자 하는 법문을 우리는 믿고, 이론적으로 따져서 가리키고 배우는 것이 아니라 다맛 간단한 방법으로 그 진리를 깨닫는 법을 우리는 믿고, 그 법에 의해서 참선 수행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다행히 우리는 불법을 믿고, 불법 가운데에서도 최상승법(最上乘法)인 활구참선(活句參禪)! 역대조사를 통해서 전수해 온 활구참선에 의해서 무상(無常) 속에서 영원을 살아가는 법을 우리는 믿고 그것을 실천하고 있는 것입니다.
간단하고도 간단한 일이나 이 최상승법 활구참선법을 믿는 사람은 확실히 불법의 근본 진리를 향해서 그것을 우리 몸을 통해서 그 진리를 체달(體達)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말세(末世 끝 말/세상 세) ; ①도덕, 풍속, 정치 등의 모든 사회 질서와 정신이 매우 타락하고 쇠퇴하여 끝판에 이른 세상. ②석존입멸후 오백 년을 정법(正法)의 세상, 그 다음 천 년을 상법(像法)의 세상, 그 후의 일만 년을 말법(末法)의 세상이라고 한다. 구체적인 시기에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 곧 불멸(佛滅) 후 오랜 기간을 지나 부처님의 가르침이 쇠퇴하는 시기.
*견성성불(見性成佛) ; 자신이 본래 갖추고 있는 부처의 성품[性]을 꿰뚫어 보아[見] 깨달아 부처가 됨[成佛].
견성의 성(性)은 본성(本性), 자성(自性), 본심(本心), 법성(法性) 등과 같으며, 이런 맥락에서 견성을 견자심불성(見自心佛性), 견불성(見佛性), 견자본성(見子本性), 견법성(見法性)이라고도 한다.
*자포자기(自暴自棄) ; 절망 상태에 빠져 스스로 자신을 내버리고 돌보지 않음.
*무상(無常) ; 모든 현상은 계속하여 나고 없어지고 변하여 그대로인 것이 없음. 온갖 것들이 변해가며 조금도 머물러 있지 않는 것. 변해감. 덧없음. 영원성이 없는 것.
세상의 모든 사물이나 현상들이 무수한 원인(因)과 조건(緣)의 상호 관계를 통하여 형성된 것으로서 그 자체 독립적인 것은 하나도 없고, 인연(因緣)이 다하면 소멸되어 항상함[常]이 없다[無].
*불법(佛法) ; 부처님이 깨달은 진리(法). 부처님의 교법(敎法). 부처님이 설한 법. 부처님의 가르침.
*가비라(迦毘羅) 왕국 ; ‘석가모니(釋迦牟尼, Śākyamuni)’의 아버지 슈도다나왕(Śuddhodāna ; 淨飯王)이 다스리던, 인도와 지금 네팔 남쪽 국경 근처에 있던 석가족의 카필라바스투(Kapilavastu ; 迦毘羅) 나라를 말함.
*마야 부인(摩耶夫人) ; māyā.  석가모니의 어머니. 인도 콜리야족(koliya族) 선각왕(善覺王)의 딸로 카필라바스투(Kapilavastu)의 슈도다나(Śuddhodana, 정반왕淨飯王)과 결혼하였으나, 석가모니를 낳고 7일 후에 돌아가셨다. 그래서 당시의 풍속으로 정반왕은 마야의 여동생 마하프라자파티(mahāprajāpatī)과 재혼함.
*대애도(大愛道) ; 산스크리트어 mahāprajāpatī 마하파사파제(摩訶波闍波提)라고 음역. 싯다르타의 어머니 마야(māyā)의 여동생. 마야가 싯다르타를 낳은 지 7일 만에 세상을 떠나자 싯다르타를 양육하였다. 정반왕(淨飯王)과의 사이에 난타(難陀)를 낳았고, 왕이 세상을 떠나자 싯다르타의 아내 야소다라와 함께 출가하였다.
*까막까치 ; 까마귀와 까치를 아울러 이르는 말.
*대도(大道) ; ①부처님의 깨달음. 산스크리트어 bodhi 각(覺). 보리(菩提). ②깨달음에 이르는 수행, 또는 그 방법. ③무상(無上)의 불도(佛道). 궁극적인 진리. ④이치. 천지만물의 근원. 바른 규범.
*열반(涅槃) ; 산스크리트어 니르바나(nirvāṇa) 팔리어 nibbāna의 음사. 멸(滅)·멸도(滅度)·적멸(寂滅)·적정(寂靜)·적(寂)·안온(安穩)이라 번역. 불어서 끈 상태라는 뜻.
① 불어서 불을 끄듯, 탐욕〔貪〕과 노여움〔瞋〕과 어리석음〔癡〕이 소멸된 심리 상태. 모든 번뇌의 불꽃이 꺼진 심리 상태. 사제(四諦)에서 집(集), 곧 괴로움의 원인인 갈애(渴愛)가 소멸된 상태. 모든 번뇌를 남김없이 소멸하여 평온하게 된 상태. 모든 미혹의 속박에서 벗어난 깨달음의 경지. 번뇌를 소멸하여 깨달음의 지혜를 완성한 경지.
② 석가모니의 죽음.  ③스님의 죽음을 수행을 통해 해탈(解脫)에 이르게 됨에 비유하여 이르는 말.
*'맨 처음에 21일 동안에 걸쳐서 당신이 깨달으신 그 진리법을 고대로 설하셨습니다' ; 아함십이방등팔(阿含十二方等八), 이십일재담반야(二十一載談般若), 종담법화우팔년(終談法華又八年). 수(隋)나라 때 천태 지의(天台智顗 538-597) 스님이 부처님의 방대한 가르침을 설한 순서에 따라 분류[五時]한 것. 천태종의 교판(敎判, 교상판석敎相判釋).
①화엄시(華嚴時) : 부처님이 깨달음을 성취한 직후 21일간 화엄경을 설하시고(화엄최초삼칠일 華嚴最初三七日),
②녹원시(鹿苑時), ③방등시(方等時) : 12년간 녹야원에서 아함경을, 8년간 유마경등의 대승경전을 설하시고(아함십이방등팔 阿含十二方等八)
④반야시(般若時) : 21년간 여러 반야경을 설하시고(이십일재담반야 二十一載談般若),
⑤법화열반시(法華涅槃時) : 8년간 법화경을, 입멸 때 1일간 열반경을 설하셨다(종담법화우팔년 終談法華又八年).
*근기(根機 뿌리 근/베틀 기) ;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아들일 수 있는 중생의 소질이나 근성. 보통 근기의 차등을 상근기, 중근기, 하근기로 구분한다. 근기(根器), 또는 줄여서 기(機)라고도 한다.
*법문(法門 부처님의 가르침 법/문 문) ; 불법(佛法)을 문(門)에 비유한 말. 부처님의 가르침은 중생으로 하여금 나고 죽는 고통 세계를 벗어나, 열반(涅槃)에 들게 하는 문(門)이므로 이렇게 이름. 부처님의 가르침을 이르는 말. 진리에 이르는 문.
*아함경(阿含經) ; 아함(阿含)은 산스크리트어, 팔리어 āgama의 음사(音寫)로, 전해 온 가르침이라는 뜻. 초기 불교시대에 성립된 수천의 경전들을 통틀어 이르는 말. 팔리(pāli) 어로 된 니카야(nikāya)가 있고, 여기에 해당하는 산스크리트(sanskrit) 본(本)이 아가마(āgama)임.
이 아가마를 한문으로 번역한 것이 아함경으로 여기에는 네 가지가 있음.

(1) 장아함경(長阿含經). 22권 30경. 문장의 길이가 긴 경전을 모은 것.
(2) 중아함경(中阿含經). 60권 222경. 문장의 길이가 중간 정도인 것을 모은 것.
(3) 잡아함경(雜阿含經). 50권 1,362경. 짧은 경전을 모은 것.
(4) 증일아함경(增一阿含經). 51권 471경. 사제(四諦) · 육도(六度) · 팔정도(八正道) 등과 같이 법수(法數)를 순서대로 분류하여 엮은 것. 이에 해당하는 니카야는 다음과 같음.

(1) 디가 니카야(dīgha-nikāya, 長部). 내용이 긴 34경을 모은 것으로 3편으로 분류되어 있음. 한역(漢譯) 장아함경에 해당함.
(2) 맛지마 니카야(majjhima-nikāya, 中部). 중간 정도 길이의 152경을 모은 것으로 약 50경씩 3편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다시 각 편은 5품으로, 각 품은 대개 10경 단위로 구성되어 있음. 한역(漢譯) 중아함경에 해당함.
(3) 상윳타 니카야(saṃyutta-nikāya, 相應部). 짧은 경전 2,875경을 주제에 따라 분류하여 배열한 것으로 전체가 5품으로 되어 있음. 한역(漢譯) 잡아함경에 해당함.
(4) 앙굿타라 니카야(aṅguttara-nikāya, 增支部). 2,198경이 법수(法數)에 따라 1법에서 11법까지 순서대로 배열되어 있음. 한역(漢譯) 증일아함경에 해당함.
(5) 쿳다카 니카야(khuddaka-nikāya, 小部). 법구경 · 경집 · 본생담 등 15경으로 구성되어 있음.
*방등경(方等經) ; 대승경전의 총칭. 방등(方等)이란 ‘방정(方正) 평등(平等)’의 뜻으로 가로로 시방(十方)에 뻗치는 것을 방(方)이라하고, 세로로 범부와 성인에 통한 것을 등(等)이라고 한다.
『유마경 維摩經』 『금광명경 金光明經』 『능가경』 『승만경 勝曼經』 『무량수경 無量壽經』 등.
*반야경(般若經) ; 반야바라밀(般若波羅蜜 지혜의 완성)을 설한 경전을 통틀어 일컬음. 반야부 경전의 대부분은 당(唐)의 현장(玄奘)이 번역한 대반야바라밀다경(大般若波羅蜜多經) 600권에 포함됨. 그 외 여러 가지 반야경전류는 이 경전의 일부분이거나 요약한 것이다.
*법화경(法華經) ; 본이름은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7권 28품. 구마라집(鳩摩羅什) 번역.
경 전체를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눌 수 있는데, 전반부에서는 회삼귀일(會三歸一)을, 후반부에서는 세존의 수명이 무량함을 설함.
회삼귀일(會三歸一)이란 세존이 이 세상에 출현하여 성문(聲聞)과 연각(緣覺)과 보살(菩薩)의 삼승(三乘)에 대한 여러 가지 가르침을 설하였지만 그것은 결국 일승(一乘, 오직 하나의 궁극적인 부처의 가르침)으로 이끌기 위한 방편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며, 후반부에서는 세존을 법신(法身)과 동일시함으로써 영원한 존재로 상정하여 신앙의 대상을 확립함.
*삼처전심(三處傳心) ; 부처님께서 세 곳에서 가섭(迦葉)존자에게 마음, 선(禪)의 등불을 따로 전한 것. 세 곳이란 첫째는 다자탑 앞에서 자리를 절반 나누어 앉으심(다자탑전분반좌 多子塔前分半座), 둘째는 영산회상에서 꽃을 들어 보이심(영산회상거염화 靈山會上擧拈花), 세째는 사라쌍수 아래에서 관 속으로부터 두 발을 내어 보이심(사라쌍수하곽시쌍부 沙羅雙樹下槨示雙趺)이다.

선종에서는 이를 통해 가섭존자를 전등(傳燈)의 초조(初祖)로 삼는 동시에 교외별전(敎外別傳) · 불립문자(不立文字) · 이심전심(以心傳心) 등의 근거로 삼는다.

①다자탑전분반좌(多子塔前分半座) : 다자탑 앞에서 자리를 절반 나누어 앉으심.
[참고] 『중본기경(中本起經)』 하권 「대가섭시래품(大迦葉始來品)」
於是摩訶迦葉 垂髮弊衣 始來詣佛 世尊遙見歎言 善來 迦葉 豫分半床 命令就坐

이때 마하가섭이 덥수룩한 머리에 낡은 옷을 입고 부처님을 방문하러 왔다. 부처님께서 먼발치에서 보시고 기뻐하며 "잘 왔도다. 가섭이여!"라고 말씀하시며 미리 남겨 놓은 법상의 절반에 앉도록 명하셨다.

②영산회상거염화(靈山會上擧拈花) : 영산회상에서 꽃을 들어 보이심.
[참고] 『대범천왕문불결의경(大梵天王問佛決疑經)』 제2 「염화품(拈華品)」
爾時 大梵天王 白佛言 世尊出世 四十餘年 種種說法 云何有未曾有法耶 云何有及言語法耶 願爲世間 一切人天能示 已自言了 金色千葉大婆羅華 持以上佛 而退捨身 以爲床座 眞誠念願

이때 대범천왕이 영산회상에서 부처님께 말씀하였다.
"세존께서는 이 세상에 오시어 사십여 년 동안 갖가지 법을 설하셨습니다. 이 어찌 처음 있는 일이 아니겠습니까? 어찌 말로 다할 수 있는 법이라 하겠습니까? 원컨대 세상의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가르침을 보이십시오"라고 하시어 말을 마치고 금빛 나는 천개의 잎이 달린 연꽃을 부처님께 바쳤다. 그리고 물러나서 자신의 몸으로 법상을 삼아 설법하실 것을 진실로 간절히 청하였다.

爾時 世尊着坐其座 廓然拈華 示衆會中 百萬人天及諸比丘 悉皆默然 時於會中 唯有尊者 摩訶迦葉 卽見其示 破顔微笑 從座而起 合掌正立 有氣無言

이때 세존은 법상에 앉아 확연히 꽃을 들어[拈華] 대중에게 보이자 법회의 백만 사람과 천신과 비구들은 모두 다 묵묵히 있었다. 그때 법회 가운데 오직 마하가섭 존자가 그것을 보고 파안미소(破顔微笑)하고는 곧 자리에서 일어나 합장을 하고 바로 서서 온화한 모습으로 침묵하였다.

爾時 佛告摩訶迦葉言 吾有正法眼藏 涅槃妙心 實相無相 微妙法門 不立文字 敎外別傳 有智無智 得因緣證 今日付囑 摩訶迦葉 摩訶迦葉 未來世中 奉事諸佛 當得成佛

그때에 부처님께서는 마하가섭에게 말씀하셨다. "나에게 정법안장(正法眼藏)과 열반의 미묘한 마음[涅槃妙心]과 모습 없는 참모습[實相無相]과 미묘한 법문[微妙法門]이 있다. 이것은 문자를 세우지 않고[不立文字] 교학 밖에 따로 전한 것[敎外別傳]이다. 지혜가 있든 없든 인연이 되면 증득할 것이다. 오늘 마하가섭에게 부촉한다. 마하가섭은 미래 세상에 여러 부처님을 받들어 섬기고 마땅히 성불하리라"

③사라쌍수하곽시쌍부(沙羅雙樹下槨示雙趺) : 사라쌍수 아래에서 관 속으로부터 두 발을 내어 보이심.
[참고] 『불반니원경(佛般泥洹經)』 서진하내(西晉河內) 사문(沙門) 백법보(白法祖) 한역(漢譯)
迦葉熟視佛黃金棺 意自念曰 吾來晚矣 不及吾師 不知世尊頭足所在 佛便應聲 雙出兩足 迦葉卽以頭面著佛足

대가섭은 부처님의 황금관을 자세히 보면서 마음속으로 생각하였다. '내가 늦게 왔구나. 우리 스승님을 뵙지 못하여 세존의 머리와 발이 어느 쪽에 있는 줄도 모르겠구나'라고 탄식하니, 부처님께서 곧 대가섭의 생각에 응답하시어 두 발을 관 밖으로 내어 보이시자 대가섭은 곧 머리를 부처님 발에 대어 예를 올렸다.


[참고] 『선가귀감(禪家龜鑑)』 (서산대사 | 용화선원刊) 세로판 p28~29. 가로판 p29~30.
世尊 三處傳心者 爲禪旨 一代所說者 爲敎門 故曰 禪是佛心 敎是佛語

세존께서 세 곳에서 마음을 전하신 것은 선지(禪旨)가 되고, 한평생 말씀하신 것은 교문(敎門)이 되었다. 그러므로 선(禪)은 부처님의 마음이요, 교(敎)는 부처님의 말씀이니라.

(註解) 三處者 多子塔前 分半座 一也 靈山會上擧拈花 二也 雙樹下 槨示雙趺 三也 所謂迦葉 別傳禪燈者 此也 一代者 四十九年間所說五敎也 人天敎 一也 小乘敎 二也 大乘敎 三也 頓敎 四也 圓敎 五也 所謂 阿難 流通敎海者 此也

세 곳이란 다자탑 앞에서 자리를 절반 나누어 앉으심이 첫째요, 영산회상에서 꽃을 들어 보이심이 둘째요, 사라쌍수 아래에서 관 속으로부터 두 발을 내어 보이심이 셋째이니, 이른바 가섭존자가 선(禪)의 등불을 따로 받았다는 것이 이것이다. 한평생 말씀하신 것이란 49년 동안 말씀하신 다섯 가지 교(敎)인데, 첫째는 인천교, 둘째는 소승교, 셋째는 대승교, 넷째는 돈교, 다섯째는 원교이다. 이른바 「아난존자가 교(敎)의 바다를 널리 흐르게 했다」는 것이 이것이다.

然則禪敎之源者 世尊也 禪敎之派者 迦葉阿難也 以無言 至於無言者 禪也 以有言 至於無言者 敎也 乃至心是禪法也 語是敎法也 則法雖一味 見解則天地懸隔 此 辨禪敎二途

그러므로 선과 교의 근원은 세존이시고, 선과 교의 갈래는 가섭존자와 아난존자이니, 말 없음으로써 말 없는 데에 이르는 것은 선(禪)이고, 말로써 말 없는 데에 이르는 것은 교(敎)이다. 또한 마음은 선법이고 말은 교법이다. 법은 비록 한맛이라도 견해는 하늘과 땅만큼 아득히 떨어진 것이니, 이것은 선과 교의 두 길을 가려 놓은 것이다.
*영산회상(靈山會上) ; ①석가모니께서 영취산(靈鷲山)에서 설법하던 때의 모임. 또는 그곳에서 법화경을 설하던 때의 모임. ②선종의 삼처전심(三處傳心) 중 하나로 부처님과 가섭(迦葉)이 이심전심(以心傳心)으로 주고받은 염화미소(拈花微笑)의 회좌(會座).
*석가여래(釋迦如來) ; 석가모니(釋迦牟尼). 석가(釋迦)에 대한 존칭.
여래(如來)는 부처님 10호(十號)의 하나로 범어 Tathagata(다타가타)의 역(譯)이다. 여(如)는 진여(眞如)의 뜻이니 곧 진여로부터 나타나 오신 각자(覺者)의 뜻.
또 여거여래(如去如來)의 뜻으로서 여여부동(如如不動)하게 사바세계에 오셔서 중생의 근기에 응하신 까닭에 여래(如來)라고 함。 금강경에는 좇아온 곳이 없고 또한 돌아갈 곳이 없으므로 여래라고 이름한다 했음.
*가섭(迦葉) : [범] Mahakasyapa 음을 따라 마하가섭(摩訶迦葉)이라고도 하며, 뜻으로는 대음광(大飮光)• 대구씨(大龜氏)라 번역한다。Kasyapa는 성(姓)이고, maha는 크다는 말이니, 다섯 가섭 가운데 맏이를 뜻한다.
부처님의 십대제자(十大弟子) 가운데 한 분。본래는 바라문으로 석존이 성도한 지 삼 년쯤 뒤에 부처님께 귀의하였다。그는 제자 가운데서도 의식주를 극도로 검박하게 하고, 용맹정진(勇猛精進)하는 두타행(頭陀行)이 제일이었으며 부처님의 의발(衣鉢)을 받은 상수 제자(上首弟子)로서 부처님이 입멸한 뒤, 오백 아라한을 데리고 제일 결집(第一結集)을 하면서 그 우두머리가 되었다。부처님 이후의 법통(法統)을 말할 때에는 그가 초조(初祖)가 된다.
*교외별전(敎外別傳) : 부처님께서 말씀으로써 가르친 바를 모두 교(敎)라 하는데, 교 밖에 따로 말이나 글을 여의고[不立文字] 특별한 방법으로써 똑바로 마음을 가리켜서 성품을 보고 대번에 부처가 되게 하는[直指人心 見性成佛] 법문이 있으니 그것이 곧 선법(禪法)이다. 교는 말로나 글로 전해 왔지마는 선법은 마음으로써 전하여 왔으므로 이른바 삼처전심(三處傳心) 같은 것이다.

[참고] 『선가귀감(禪家龜鑑)』 (서산대사 | 용화선원 刊) 세로판 p28, p34. 가로판 p29, p35.
世尊 三處傳心者 爲禪旨 一代所說者 爲敎門 故曰 禪是佛心 敎是佛語

세존께서 세 곳에서 마음을 전하신 것은 선지(禪旨)가 되고, 한평생 말씀하신 것은 교문(敎門)이 되었다. 그러므로 선(禪)은 부처님의 마음이요, 교(敎)는 부처님의 말씀이니라.

是故 若人 失之於口則拈花微笑 皆是敎迹 得之於心則世間麤言細語 皆是敎外別傳禪旨

그러므로 누구든지 말에서 잃어버리면, 꽃을 드신 것이나 빙긋이 웃은 것[拈花微笑]이 모두 교의 자취[敎迹]만 될 것이요. 마음에서 얻으면, 세상의 온갖 잡담이라도 모두 교 밖에 따로 전한 선지[敎外別傳禪旨]가 되리라.
*사량(思量) ; 생각하여 헤아림. 사유하고 판단함.
*중생심(衆生心) ; ①번뇌에 얽매인 미혹한 존재(중생)가 일으키는 미혹한 마음. ②중생이 본디 갖추고 있는 청정한 성품. 진여심(眞如心). ③아뢰야식(阿賴耶識)을 말함.
*깨달음 ; 각(覺). 법(法)의 실체와 마음의 근원을 깨달아 앎. 지혜의 체득. 내가 나를 깨달음. 내가 나의 면목(面目, 부처의 성품)을 깨달음.
*법(法) ; (산스크리트) dharma, (팔리) dhamma의 한역(漢譯). ①진리. 진실의 이법(理法). ②선(善). 올바른 것. 공덕. ③부처님의 가르침. ④이법(理法)으로서의 연기(緣起)를 가리킴. ⑤본성. ⑥의(意)의 대상. 의식에 드러난 현상. 인식 작용. 의식 작용. 인식 내용. 의식 내용. 마음의 모든 생각.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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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강선사, 송담스님께서 설하신 법문을 모두 합하면 1700여 개의 ‘참선 법문(法門)’이 있습니다.
용화선원에서는 그 중에서 몇 개의 법문을 선정해서 「참선법 A, B, C, D, E」 라고 이름을 붙여, 처음 참선을 하시는 분들에게 이 「참선법 A, B, C, D, E」 를 먼저 많이 듣도록 추천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용화선원 : 송담스님」 '재생목록'에 들어가면 <송담스님 참선법 A~E>이 있습니다.
그리고 법문 블로그 「용화선원 법문듣기」 분류 '참선법 A,B,C,D,E'에도 있습니다.

참선법 A (유튜브) 법문은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참선법 B (유튜브) 법문은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참선법 C (유튜브) 법문은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참선법 D (유튜브) 법문은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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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선법 A (블로그) 법문은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참선법 B (블로그) 법문은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참선법 C (블로그) 법문은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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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선법 E (블로그) 법문은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전강선사, 송담스님 법문 전체(1700여 개의 육성 법문)을 새끼손가락 손톱만한 microSD 메모리카드에 저장하여 스마트폰에 장착하여 들으실 수 있게 용화선원에서는 이 microSD 메모리카드를 보급하고 있습니다. (문의 : 032 - 872 - 6061~4)
대중스님들께서 참선수행에 더욱 도움이 되고자 선정(추천)한 법문목록도 함께 보급합니다.

Posted by 닥공닥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