ㅈ/지수화풍 사대2016. 3. 10. 17:49

사대(四大) (No.549)—(게송)行行悤悤急如流  老色看看日上頭  只此一身非我有  休休身外更何求 | 인간 세상의 오욕락(五欲樂)이 그게 꿈이거든.

 

*사대(四大) ; ①지() • () • () • () 말함. () 원소란 . 일체의 물질을 구성하는 () 가지 원소().

(1)지대(地大) : 굳고 단단한() 것을 ()으로 하고, 만물을 실을 (負載) 있고, 질애()하는 바탕. 질애() 일정한 공간을 점유하여 다른 존재와 서로 융화하지 못한다는 . (2)수대(水大) : 습윤(濕潤) 성으로 하고, 모든 () 포용(包容)하는 바탕. (3)화대(火大) : () 성으로 하고, () 성숙(成熟)시키는 바탕. (4)풍대(風大) : () 성으로 하고 () 성장케 하는 바탕.

②신체를 말함. 원래, 신체는 풍의 4 원소로 이루어졌다고 보는 데에서 연유함.

 

(6분 57초)

 

[법문] 송담스님(No.549)—95 법보재 법회(95. 음력 3.16)(용549)

 

행행총총급여류(行行悤悤急如流)하여  노색간간일상두(老色看看日上頭)로구나

나무~아미타불~

지차일신비아유(只此一身非我有)한데  휴휴신외갱하구(休休身外更何求)리요

나무~아미타불~

 

행행총총급여류(行行悤悤急如流). 우리가 끝없는 생각이 일어났다 꺼지고, 많은 말을 하고 듣고, 많은 행동을 하는 가운데에, 시간이 흘러가기가 마치 급류가 흘러가듯 잠시도 쉬지 않고 시간이 흘러가고 있습니다.

 

노색간간일상두(老色看看日上頭). 늙은 빛이 금방금방 날로 머리 위로 나타나. 어제 없던 흰머리가 오늘 거울을 보면 나고, 뽑고 뽑아도 나고, 물을 들여도 하루 이틀 지나면 뿌리에서 허옇게 나거든. 도저히 막을 수가 없어.

이렇게 우리가 지금 이만큼 나이를 먹었지만 엊그제다 그말이여. 서른살, 스무살 때가 엊그제요, 국민학교 다닐 때가 엊그제인데, 그렁저렁하다 보니까 이렇게 세월이 지냈다 그말이여.

 

지차일신(只此一身) 비아유(非我有). 몸뚱이도 내가 영원히 간직할 있는 나의 소유물이 아니여. , 하지만, 지수화풍(地水火風) 사대(四大) 인연에 따라서 뭉쳐 가지고 잠시 우리가 뒤집어쓰고 있을 뿐이지, 이거 어떻게 것이라고 수가 있느냐 그말이여. 낡으면 벗어 버리게 되어.

우리의 주변에는 많은 사람들이 하루에 몇백 명씩 죽어가고 있는데, 나도 머지않아서 몸뚱이를 벗으게 것이다 그말이여.

 

몸뚱이도 것이 아닌데그래서 이걸 아무리 보약을 먹고 좋다는 것은 한다 하더라도, 이건 죽을 때까지 병고(病苦) 고통을 받기가 싫어서 건강하게 살다 죽자는 거지 몸뚱이로 아무리 먹이고, 입히고, 봉양(奉養) 한다 해도 이백 삼백 사는 아닙니다. 얼마 있으면 가게 되는 것인데.

그래서 이건 지혜롭게 관리할 필요는 있지만 몸뚱이에 집착할 것이 없어.

 

휴휴신외갱하구(休休身外更何求). 하물며 몸뚱이도 것이 아닌데, 밖의 모든 것은 다시 말해서 것이냐.

명예나 권리나 지위나 부귀영화도 인간을 살아가는 필요하지, 정말 필요 아니한 것은 아니나, 올바른 방법으로 얻고, 얻었으면 올바르게 관리를 하고 행사를 하다가 인연이 다해서 버리게 되면은 미련없이 깨끗이 버려야 .

 

보기가 역겨워 가실 길에는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우리다. 명예나 권리나 부귀영화, 인연(因緣) 다해서 떠나면, 보기가 역겨워서 가시는 것이니까 깨끗이 보내고, 터억 고개를 끄덕끄덕하면서  ‘이뭣고?’ 있게 되어야 .

그것 떠났다고 해서 화병이 나고 밤잠을 자고, 남을 원망하고 미워하고, 그러면 견뎌 가지고 술을 마시고 그래 가지고 병들어 쓰러진다면, 인간이 그렇게 끝을 마쳐서 것이냐.

 

알고 보면 한평생이라 하는 것이 꿈에 지내지 못한 것이여. 좋은 꿈을 꾸면 기분은 좋은 것이지마는좋은 꿈을 꾸면 황제가 되고, 대통령이 되고, 황금 산덩이를 소유했던들, 떠버리면 없어지는데 그까짓 것이 뭐냐 그말이여.

 

인간 세상의 오욕락(五欲樂) 꿈이거든 그게. 한참 좋은 꿈을 꾸고 있는데 누가 깨웠다 그말이여. 좋은 꿈을 꾸어야 하는데 깨웠다고 신경질을 내는 내가 봤단 말이여. 꾸면 뭐하는 것이냐 그말이여.

그래서 여러분은 확실히 세상의 모든 것은 꿈이라 하는 것을 깨닫고, 정말 속에서 영원한 것을 찾는이뭣고?’

다같이이뭣고?’  (대중)‘이뭣고?’  ‘이뭣고?’  (대중)‘이뭣고?’

 

이뭣고?’ 한마디는 세세생생(世世生生) 몸을 바치고 나의 모든 목숨을 바치고서도, 그것을 잡고 끝을 봐야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여. 이것은 추구하고 추구할수록 나에게 행복을 갖다주는 것이며, 영원을 갖다주는 것이여.(495~563)

 

 

 

 

>>> 위의 법문 전체를 들으시려면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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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송) 행행총총급여류~’ ; [진각국사어록(眞覺國師語錄)] (김달진 역주 | 세계사) p337 ‘식심게(息心偈)’ 게송 참고. ‘식심(息心)’ 사문(沙門산스크리트어 śramaṇa 팔리어 samaṇa 음사, 스님) 말함.

*봉양(奉養) ; 받들어 모시고 섬김.

*인연(因緣) ; 사람과 사람 사이의 연분 또는 사람이 상황이나 , 사물과 맺어지는 관계.

*이뭣고? ( 무엇고 是甚 시심마,시삼마) : ‘ 무엇고? 화두 칠백 화두 중에 가장 근원적인 화두라고 있다. 육근(六根) • 육식(六識) 통해 일어나는 모든 생각에 즉해서 ' 무엇고?'(이뭣고?)하고 생각 일어나는 당처(當處, 어떤 일이 일어난 자리) 찾는 것이다.

*오욕락(五欲,五慾,五欲樂) ; ①중생의 참된 마음을 더럽히는·소리·향기··감촉(色聲香味觸) 대한감관적 욕망. 또는 그것을 향락(享樂)하는 . 총괄하여 세속적인 인간의 욕망. ②불도를 닦는 장애가 되는 다섯 가지 욕심. 재물(財物), 색사(色事), 음식(飮食), 명예(名譽), 수면(睡眠) 이른다.

*세세생생(世世生生) ; 많은 생애를 거치는 동안. 태어날 때마다. 세세(世世)토록.

 

Posted by 닥공닥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