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업장(죄업)소멸2016. 3. 1. 21:30

업장소멸(業障消滅) (010)—활구참선법(活句參禪法)은 무량겁으로 내려오는 그 죄의 열매를 녹여서 깨달음의 과일[菩提果]이 되도록 만드는 방법이다.

 

*업장소멸(業障消滅) ; 전생(前生)이나 금생(今生) 행동··마음(신구의,身口意)으로 지은 악업(惡業)으로 인하여 세상에서 생긴 장애[業障] 사라져 없어짐[消滅]. 죄업소멸(罪業消滅).

 

*죄업(罪業) ; 자신과 남에게 해가 되는 그릇된 행동() () 생각(). 괴로움의 과보를 초래하는 악한[] 행위[(身口意 三業)]. 좋지 않은 결과의 원인이 되는 악한 행위.

 

(15분 42초)

 

[법문] 송담스님(No.010)—76 입춘법회 법문(76.02.04)(용010)

 

오늘 입춘을 기해서 법회를 거행하게 되었습니다마는 우리는 비단 입춘뿐만이 아니라 하루하루를 모든 재앙을 소멸하고, 일체 소원을 성취하기 위한 기도로 알고 하루하루를 지내가야 압니다.

 

입춘 하루 불공(佛供) 올렸다고 해서 무량겁(無量劫)으로 내려오면서 지은 자기의 죄가 소멸이 까닭이 없습니다. 그러냐? 우리는 생각 일어났다 꺼질 벌써 육도윤회(六途輪廻) 있는 종자(種子) 심고 있기 때문에 그럽니다.

 

종자를 우리 마음 속에 심으면서 동시에 자기 속에 그동안에 심어 놓았던 싹은 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싹이 나오면서 동시에 하나의 종자가 우리 마음 속에 심어지게 됩니다.

싹이 한쪽으로 트면서 동시에 종자는 거두면서, 종자 거두면서 싹은 나오고 가지고,

 

생각, 일념지간(一念之間) 구백생멸(九百生滅) 있습니다마는, 일념 속에 구백생멸 생멸이라 하는 것은 생각이 일어났다 꺼졌다, 일어났다 꺼졌다 하는 것이 전깃불보다도 빠릅니다.

구백생멸(九百生滅) 속에 얼마나 많은 종자가 심어지며, 종자 심으면서 얼마나 많은 싹이 나오느냐 그말이여. 그것이 전부 육도윤회할 있는 죄업(罪業)이요 다른 것이 아닙니다.

 

그러면은 한번 입춘 마지(摩旨) 불공을 했다고 해서계속 종자를 심고 있고, 종자에서는 계속 죄의 싹이 나오고 있는데그것으로써 무량겁 죄가 녹아졌다고 안심할 수가 없다 말씀이여.

 

그러기 때문에 행주좌와(行住坐臥) 어묵동정(語默動靜)—걸어갈 때나 또는 가만히 있을 때나, 또는 앉았을 때나 누웠을 때나, 말하고 있을 때나, 안하고 묵묵히 있을 때나 또는 활동을 하고 있을 때나 또는 조용한 상태로 있을 때나어떠한 시간과 공간을 막론하고 우리는 우리의 죄업을 소멸할 있는 그러한 방법을 알아야 되겠습니다.

 

비단 절에 와서 부처님 앞에 불공을 드리고 그때 뿐만이 아니라 어느 , 어느 장소를 막론하고 우리 마음에서 일어나는 모든 죄의 싹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고,

이미 우리 마음 속에 심어져 있는, 우리의 팔식(八識) 보관되어 있는 씨가 죄의 싹으로 트지 않고 바로 거기에 깨달음의 과실(果實), 보리과(菩提果) 여물도록 하는 그러한 방법이 우리에게는 필요한 것입니다.

 

방법이 무엇이냐?

없이 금강경이나 반야심경이나 법화경이나 화엄경 같은 그런 경전을 읽는 그러한 길도 있겠고, 또는 관세음보살이나 아미타불이나 지장보살이나 이러한 불보살의 이름을 부르는 그런 염불 방법도 있겠고, 또는 옴마니반메훔이나 밖의 어떠한 준제진언이나, 그런 능엄주나 그런 주문을 외우는 방법도 있겠고,

또는 절에낙산 홍련암이나, 강화 보문사나, 저기 남해 보리암 같은 그런 성지(聖地) 가서 기도하는 그러한 방법도 있겠고, 여러 가지 그런 방법이 있겠습니다마는 우리는 1 그런 성지에 가서 있을 수도 없는 것이고, 손에서 경을 떼지 않고 경만 읽을 수도 없습니다.

 

그렇다고 하면은 잠깐만 쉬어도 쉬는 시간에 죄가 퍼일어나고, 퍼일어나면서 종자는 계속 우리의 마음에 저장이 되고, 저장되었던 종자에서는 계속 싹이 나오고,

보고 듣고 느끼는 쪽쪽 그것이 벌써 마음에 저장되어 있는 종자에 비가 내리는 것이요, 거기에 태양빛이 비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보고 듣고 느끼는 것이 바로 우리 마음속에 저장되어 있는 종자에 거름 주고, 주고, 온도를 가해 주는 거예요. 그러기 때문에 저장되어 있던 종자로부터서는 계속해서 싹이 나옵니다.

싹이 나오면서 거기에서는 죄업의 열매가 영글어져 가지고 그것은 마음에 저장이 되어서, 계속 무량겁을 두고 내려오면서 쟁여 놓은, 저장된 종자가 수없이 많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우리는 증험을 보시면 당장 이해가 갑니다. 잠깐이라도 아무 생각도 하고 있으려고 마음을 잡숴 보시란 말이에요.

시간을 보고 10분을 작정을 놓고내가 10 동안에 아무 생각도 하고 한번 있어 봐야겠다 가지고 한번 있어 보란 말이여. 아무 생각도 과연 일어나는가?

 

아마 10 동안에오히려 그러한 것을 마음을 먹지 않고, 아무 생각 없이 가만히 있으면은 별로 아무 생각도 나겠지마는, 일부러 10분이나 30 시간을 정해 놓고 시간만큼은 내가 아무 생각도 하리라마음을 먹으면 뚱딴지 같은 생각이 일어날 거예요.

 

그것이 그러냐 하면은 우리의 마음속에 무량겁으로 지어 내려오면서 저장해 놓은 죄업의 종자가 가득 쌓아 있기 때문에 그럽니다.

물질로 종자 같으면은 창고가 가득차서 이상 들어갈 데가 없어서라도 저장을 못하겠지마는 () 종자는 물질이 아니기 때문에 우주 삼천대천세계(三千大千世界) 가득차고도 남을 만한 종자를 갖다 쟁인다 해도 가득차는 법이 없습니다.

 

다시 바꿔서 얘기하면은 무량겁을 두고 내려오면서 육도윤회하는 많은 중생들이 죄를 퍼지어 가지고 지옥에 들어가서 () 받고 있는데,

만약에 지옥에 이러한 지수화풍(地水火風) 사대로 이루어진 육신을 가진 중생이 몸뚱이로 지옥에 가게 된다면 지옥은 벌써 만원(滿員) 되어 가지고 들어갈 데가 없어서요새 20세기에 태어난 사람은 지옥이 만원이 되었기 때문에 들어갈 데가 없어서, 그냥 지어도 잡아갈는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지옥에 가는 것은 육신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눈으로 볼래야 없고, 귀로 들을래야 들을 수도 없고, 만져 볼래야 만져 수도 없는 ()으로 몸뚱이이기 때문에 아무리 많은 중생이 들어가도 지옥이 만원되는 법은 없습니다.

말이 우리의 마음속에 죄업의 종자! 종자가 가득찬다 해도 가득차서 들어갈 없을 까닭은 없다 말씀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많은 죄업을 어떻게 해야 소멸을 수가 있느냐? 어떻게 해야 앞으로 죄의 종자가 들어가지 않도록 하며, 들어간 종자는 싹이 나지 않고 거기서 바로 보리(菩提) 종자가 되게 만드느냐?

방법은 아까 여러 가지 방법을 말씀드린 가운데에 제일 누구라도 있고, 어디서라도 있고, 아파서 죽은 찰나에서도 수가 있는 것입니다.

 

여간해서 경은 정신 없으면 읽을 수가 없고, 나이가 많아서 늙어지면 눈이 보이지 않아서 읽을 수가 없고, 기운이 없으면 읽을 수가 없고, 바쁘면 읽을 수가 없고, 반드시 경을 읽으려면 그만한 장소와 그만한 시간과 그만한 마음의 여유가 있어야 경을 읽을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경을 잠시라도 읽으면 계속 생각이 일어났다 꺼졌다 하는 짬을 타서 우리의 마음속에는 무서운 죄의 종자가 저장이 되고, 저장된 종자에서는 계속 죄의 가지가 뻗어 나오게 됩니다. 그래 가지고 가지가 뻗어 나왔다 하면은 거기서 죄의 열매가 열려서 마음에 저장이 되는 것이에요

 

그러기 때문에 항시 용화선원에서 전강 조실 스님께서 동안을 그렇게 간절히, 그렇게 고구정녕(苦口叮嚀)하게 말씀해 주시던 활구참선법(活句參禪法)! ‘이뭣고?’ ‘어째서 판치생모라 했는고?’

 

방법은 무량겁으로 내려오는 열매를 녹여서 깨달음의 과일을 만드는 방법이고,

거기 열매로 부터서 가지가 뻗어 나와 가지고 세계에 가득차도록 가지가 번지고 번져서 한량없는 죄의 종자가 주렁주렁 열려 가지고 있는 그놈마저도 한번 감았다 사이에 그놈을 소멸을 해서, 그놈을 돌려 가지고 깨달음이 되도록 만드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방법을 이렇게 간절히, 자세히 일러 줌에도 불구하고 믿지 않거나 이것을 실천하지 아니하는 사람은 사람은 세세생생(世世生生) 후회막급(後悔莫及) 것이다.

어떤 도인은 이렇게 말해 것을 믿지 아니한 사람은...(녹음 끊김)....고마운 말씀인가! 우리가 신심으로써 말씀을 받아들인다면은 그렇게 아프게 받아들일 있는 말씀입니다.

 

그리고 스님은내가 만약에 거짓말로 이런 말을 한다면은 나는 세세생생에 너희들을 대신을 해서 무간지옥(無間地獄) 가겠다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이렇게 말씀을 해줌에도 불구하고 믿지 않거나 행하지 아니 한다면 너희들은 세세생생에 호랑이 밥이 것이고, 내가 이렇게 말한 것이 추호라도 거짓말이라면은 내가 무간지옥에 것이다이렇게 말씀하셨는데,

 

호랑이 밥이 된다 말을 그렇게 기분 나쁘게만 들을 일이 아닙니다. 호랑이 밥이 문제가 아닙니다. 말을 믿지 않고 행하지 아니한다면은 곳이 어디냐? 말씀이어요.

호랑이 밥은 그것은 육체만 물려 것이니까 금방 태어나면 그만입니다. 그까짓 놈의 , 호랑이가 물어 가지 않아도 살다가 가기 마련이지, 누가 가는 사람이 있습니까? 그건 문제가 아니고,

 

말을 이렇게 간곡히 말씀을 드림에도 불구하고 믿지 않고, 행하지 아니한 사람은 무량겁을 두고 무간지옥에 떨어진다고 하는 사실은 우리는 부인(否認) 못합니다.

깨닫지 못하고 죄업 퍼지으면은 곳이 무간지옥 밖에 있습니까? 그러기 때문에 말이 거짓말도 아니고, 공연히 협박하고 무슨 위협을 주는 말도 아니에요, 사실대로 말씀하신 것이지!

 

 

바빠서 못한다’  ‘시간이 없어 못한다이런 말씀은 발심(發心) 못했기 때문에 하시는 말씀이여. 바쁠수록에 것은 이것 밖에는 없습니다. 바쁠수록에 있는 것은 이것 뿐입니다

 

바쁘고 시간이 없으면은 () 읽는다 해도 그것은 납득이 가는 얘기고, 다른 어디의 성지에 가서 기도하는 것은 바쁘면 가는 것이고, 그것도 납득이 가는 얘기입니다.

시간이 없거나 바쁘거나 또는 정신을 차릴 여유가 없으면은 다른 것은 '관세음보살'이나 '옴마니반메훔'이나 '아미타불'이나 그런 것은 못한다고 해도 납득이 갑니다.

그러나 바쁠 때일수록에 밖에는 없고, 해야만 하고, 가능한 것은 활구참선입니다.

 

가령 누가 나한테 억울한 소리를 가지고, 간장이 활딱 뒤집어져 가지고 도저히 참을래야 참을 수가 없고, 욕이라도 퍼붓고 무엇이라도 때려 부셔야 하고, 쥐어뜯고 물어뜯어야만 만큼 그렇게 격분을 하고, 성이 났다 하더라도,

성나는 놈이 대관절 이놈이 무엇인고?’  그렇게 한번 생각할 알아야 부처님 제자라고 자부할 있고, 활구참선을 한다고 자부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1819~342)

 

 

 

 

>>> 위의 법문 전체를 들으시려면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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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공(佛供 부처 /이바지할·바칠 ) ; 부처님 앞에 ((·음식 따위를 바치고 기원함.

*무량겁(無量劫) ; 헤아릴 없는 오랜 시간이나 끝이 없는 시간. 劫과 동자(同字).

*육도윤회(六途輪廻, 六道輪廻) ; 선악(善惡) 응보(應報) 육도(六途지옥,아귀,축생,아수라,인간,천상) 고락(苦樂) 받으면서 죽음과 삶을 끝없이 되풀이하는 .

*종자(種子) ; ①씨앗 ②무엇인가를 낳을 가능성 ③아뢰야식에 저장되어 있으면서 인식 작용을 일으키는 원동력. 습기(習氣) 같음 ④밀교에서, 상징적 의미를 가지는 하나하나의 범자(梵字).

*구백생멸(九百生滅) ; 《佛說仁王般若波羅蜜經》 (2 관공품觀空品) '九十剎那爲一念 一念中一剎那經九百生滅' '90찰나가 생각이 되고, 생각 가운데 1찰나에 구백생멸이 지난다

*마지(摩旨) ; 부처님께 올리는 . 부처님께 올리는 밥은 대부분 사시(巳時),  오전 9시에서 11 사이에 올린다. 이것은 생전에 부처님이 하루에 시간에 밥을 먹은 데서 유래한다.

사시에 부처님께 올리는 공양을마지 올린다 하는데, 한자를 풀이하면 (摩指摩旨磨旨) ‘손으로 만들어 올린다 혹은 정성스럽게 만든 공양을 올리오니 뜻을 감읍하여 주시옵소서라는 뜻을 담고 있다.

*팔식(八識) ; 유식설(唯識說)에서 분류한 8가지 마음 작용. 인간의 모든 마음 활동을 8가지로 분류한 것이 8(八識)이다. , 안식(眼識이식(耳識비식(鼻識설식(舌識신식(身識의식(意識말나식(末那識아뢰야식(阿賴耶識).

8(八識) 가운데 앞의 5가지 (), 안식(眼識이식(耳識비식(鼻識설식(舌識신식(身識) 5(前五識)이라 하고, 그리고 第六 意識(6의식), 第七 末那識(7말나식), 第八 阿賴耶識(8아뢰야식)이라 한다.

*보리(菩提) : [] bodhi  () • () • ()이라 번역。불교 최고의 이상인 부처님이 깨달은 지혜。곧 불과(佛果) 말하며, 또는 불타(佛陀) 정각(正覺) 지혜를 얻기 위하여 닦는 (), 불과에 이르는 길을 말한다。범어의 음대로 쓰면 보디라고 하겠지만, 우리 말의 관습상( —> ) 보리 읽는다。따라서 보제 보데로는 읽지 않아야 것이다.

*() ; () 행위(行爲)이다. 우리의 행위, 행동에 의해 일어나는 일종의 세력(勢力) 또는 형성력(形成力) 말한다. 그리고 세력에 의해 하나의 행위는 반드시 때가 이르면 그에 상응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업의 종류 ; (1)중생이 행하는 모든 행위를 3가지로 나누어, ①몸으로 행하는 모든 행위를 신업(身業) ②입() 통해 말로 하는 행위를 구업(口業) ③생각으로 짓는 모든 것을 의업(意業)이라 한다.

3가지 () ·· 삼업(三業)이라 하는데, 삼업(三業) 결국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우리의 일상생활이다

(2)업에 의하여 과보(果報) 받는 시기에 따라 ①금생(今生:지금 살고 있는 ) 업을 지어 금생에 과보를 받는 순현업(順現業) ②금생에 업을 지어 다음 생에 받는 순생업(順生業) ③금생에 업을 지어 삼생(三生) 후에 받는 순후업(順後業) 있다. 위의 삼시업(三時業) 갚음을 받는 시기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정업(定業)이라 하고, 여기에 대해서 시기가 정해져 있지 않은 것을 부정업(不定業)이라 한다.

(3)업의 성질(性質) 따라 ①선심(善心) 의해서 일어나는 선업(善業), ②악심(惡心) 의해서 일어나는 불선업(不善業, 악업(惡業)), ③선악(善惡) 어떤 것도 아닌 무기심(無記心) 의해서 일어나는 무기업(無記業) 셋을 삼성업(三性業)이라고 한다. 과보도 선업은 좋은 과보를 받고, 악업은 () 과보를 받는다.

*삼천대천세계(三千大千世界) ; 줄여서 삼천세계(三千世界)라고도 . 온갖 세계. 수없이 많은 세계. 하나의 우주 전체. 다할 없이 넓은 우주. 하나의 삼천세계(三千世界) 하나의 부처님이 교화하는 범위라 한다.

*고구정녕(苦口叮嚀 괴로울 /말할 /신신당부할·정성스러울 /간곡할 ) : 입이 닳도록(입이 아프도록) 정성스럽고() 간곡하게() 말씀하심().

*활구참선(活句參禪) ; 선지식으로부터 화두 하나를 받아서[본참공안], 이론을 사용하지 아니하고 다못 막힌 없는 의심(疑心)으로 화두를 참구(參究) 나가 화두를 타파하여 견성성불(見性成佛)하는 참선법(參禪法). 참선을 하려면 활구참선을 해야 한다.

참선의 다른 경향으로 사구참선(死句參禪) 있는데, 사구참선은 참선을 이론적으로 이리저리 따져서 분석하고, 종합하고, 비교하고, 적용해 보고, 이리해서 화두를 부처님 경전이나 조사어록에 있는 말씀을 인용하여 이론적으로 따지고 더듬어서 알아 들어가려고 하는 그러한 참선인데, 이것은 죽은 참선입니다.

1700공안을 낱낱이 그런 식으로 따져서 그럴싸한 해답을 얻어놨댔자 중생심이요 사량심이라, 그걸 가지고서는 생사해탈은 못하는 것입니다. 생사윤회가 중생의 사량심(思量心)으로 인해서 일어난 것인데 사량심을 치성하게 가지고 어떻게 생사를 면할 수가 있겠습니까?

*세세생생(世世生生) ; 많은 생애를 거치는 동안. 태어날 때마다. 세세(世世)토록.

*후회막급(後悔莫及 ·늦을 /뉘우칠 /없을·아득할·늦을 /미칠·뒤쫓아 따라갈 ) ; 이미 잘못된 것을 뒤늦게[] 뉘우쳐도[] 다시 어찌할 수가 없음[莫及].

*무간지옥(無間地獄) ; 아비지옥(阿鼻地獄)이라고도 . 아비(阿鼻) 산스크리트어 avīci 음사(音寫)로서 ‘ (), ‘ ()로서전혀 구제받을 없다 고통이 끊임없으므로 무간(無間)이라 .

아버지를 죽인 , 어머니를 죽인 , 아라한을 죽인 , 승가의 화합을 깨뜨린 , 부처의 몸에 피를 나게 , 지극히 무거운 죄를 지은 자가 죽어서 가게 된다는 지옥.

지옥에 떨어지는 죄인에게는 필파라침(必波羅鍼)이라는 악풍(惡風) 있는데 온몸을 건조시키고 피를 말려 버리며 옥졸이 몸을 붙잡고 가죽을 벗기며, 벗겨낸 가죽으로 죄인의 몸을 묶어 수레에 싣고 훨훨 타는 불구덩이 가운데에 던져 넣어 몸을 태우고,

야차(夜叉)들이 창을 달구어 죄인의 몸을 꿰거나 , , 등을 꿰어 공중에 던진다고 한다. 또는 쇠매(鐵鷹) 죄인의 눈을 먹게 하는 등의 여러 가지 형벌로 고통을 끊임없이 받는다고 한다.

*호랑이 ; [최상승론(最上乘論)] (5 홍인대사 弘忍大師) 나오는 구절.

〇若有人依文行者即在前成佛. 若我誑汝當來墮十八地獄. 指天地爲誓. 若不信我世世被虎狼所食.

 

만약 어떤 사람이 있어 (最上乘論) 의지해 수행하면 성불하게 것이다. 내가 만약 너를 속인다면 다음 세상에 십팔지옥(十八地獄) 떨어지리라. 하늘과 땅에 맹세하노라. 만약 나를 믿지 아니하면 세세생생에 호랑이 되리라.

*최상승론(最上乘論) ; 1. 5 홍인대사(弘忍大師) 저술. 자신이 본래 갖추고 있는 청정한 불성(佛性) 확인하여 지키는 수심(守心) 강조한 저술.

돈황 출토본 중에 「기주인화상 도범취성 오해탈종 수심요론(蘄州忍和尙導凡趣聖悟解脫宗修心要論)」이 이것과 같은 것으로, 제목은 다르나 기주 인화상이 홍인대사이며, 「수심요론」이 우리나라에서 「최상승론」이라는 제목으로 전해왔음을 있다.

*발심(發心) ; ①불도(佛道=菩提=眞理) 깨닫고 중생을 제도하려는 마음을 일으킴.

②깨달음을 구하려는 마음을 일으킴. 깨달음의 경지에 이르려는 마음을 . 깨달음의 지혜를 갖추려는 마음을 . (원어)發起菩提心 발기보리심, 發菩提心 발보리심.

 

Posted by 닥공닥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