ㅂ/불명2016. 2. 18. 14:10

불명(佛名) (No.470)—진리를 향해서 살아가는 부처님의 아들딸로 새로 태어났기 때문에 그런 의미로 불보살(佛菩薩)의 이름을 따서 불명으로 받는다.

 

*불명(佛名) ; 법명(法名). ①출가하여 절에서 행자(行者)로서 일정 기간 동안 수행한 , () 받을 스승이 지어 주는 이름. ②스님이 불법(佛法) 귀의(歸依) 남녀신자에게 지어 주는 이름.

불법(佛法)에의 깊은 인연으로, 발심(發心)해서 진리를 향해서 살아가는 부처님의 아들딸로 새로 태어났기 때문에 그런 의미로 불보살(佛菩薩) 이름을 따서 불명으로 받는다. 철저히 말하면 그때마다 불명을 받을 수는 없지만, 참선 수행을 통해서 하루하루 새로 태어나야 하고 시간마다 새로 태어나야 한다.

 

(1) 4분 54초.

(2) 4분 23초.

 

[법문] 송담스님(No.470)—92 4 첫째 일요법회(92.04.05)(용470)

 

(1)-----------------

 

어떤 분은 불자(佛子) 신심으로 법문 듣고 공부해 나가면 됐지, 불명(佛名) 타냐? 호적에 있는 이름 하나만 갖고도 평생 쓰고도 남을 텐데, 불명을 복잡하게 그렇게 타냐?’

그런 생각을 가지신 분이 계실는지 모르나, 불명은 새로 () 받고 화두(話頭) 타고 이렇게 하게 되면 부처님 아들이요, 부처님 딸로 새로 태어난 거와 마찬가지여.

 

원래 우리가 김가(金家), 박가(朴家) 원래 고정된 것이 아니고, 전생에는 이가(李家) 금생에 박씨 집안에 태어나면 박씨가 되는 거고, 내생에 고씨 집안에 태어나면 고씨가 되는 것이지,

원래 영혼에 대해서 죄수 형무소 번호 붙듯이 그렇게 고정된 이름이 있는 것이 아닌데태어난 데에 따라서 성씨(姓氏) 결정이 되는 것인데,

 

여태까지 아무개로 살았지만 깊은 인연으로 발심(發心) 해서부처님 아들 노릇을 하겠다 그래가지고 부처님께 귀의(歸依)하고 부처님의 법에 의해서 공부를 가지고, 결국은불자(佛子)’, ‘각자(覺者)’, ‘부처 ()’자는깨달을 ()’자와 똑같은 뜻이니까깨달은 사람이 되겠다

그렇게 했으면 이름을 새로 하나, 그러한 기념으로 이름을 하나 타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것이고 뜻깊은 일이라고 말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옛날부터 불명을 새로 받는 그런 준례에 따라서 불명을 수여하게 되고 받게 되는데.

 

불명은 여러 가지과거 삼천불(三千佛), 현겁(賢劫) 삼천불, 미래 삼천불삼천불의 부처님의 이름 여러 보살관세음보살, 문수보살, 보현보살, 대세지보살, 약사보살, 수많은 보살님이 있는데, 불보살(佛菩薩) 이름을 따서 그렇게 이름을 불명으로 받게 되는데.

 

『새로 태어났다』김씨 집안에 또는 이씨 집안에, 박씨 집안으로 몸을 받아 났지마는 진리를 향해서 살아가는 부처님의 아들딸로 새로 태어났기 때문에 그런 의미로 불명을 받게 되는데, 그럼으로써 몸도 마음도 새로 태어나.

 

철저히 말하면 오늘 또는 과거에 불명을 받고 화두를 받고 십선계를 받은 분은 이미 새로 태어났고.

먼저 받은 사람은 형이고, 나중에 받은 사람은 동생이 것이나, 가깝게 말하면 하루하루 새로 태어나야 하고 시간마다 새로 태어나야 . 그때마다 불명을 받을 수는 없지만.

 

항상 어제 기분 나쁜 일을 오늘까지 생각할 것이 없고, 오늘 기분 나쁜 일은 내일까지 생각할 것이 없어. 더군다나 시간 전에 기분 나빴던 일을 시간 뒤에, 시간 뒤에까지 마음속에 남아 있을 필요가 없어. 그때그때 일은 거기에서 ! ! 끊어져.

 

마치 고요한 호수가 있는데 위에 흰구름이 지나가면 흰구름이 호수에 비칠 것이고, 새가 지나가면 그림자가 드리워질 것이나, 흰구름이 지나가 버리면은 호수에는 흰구름의 그림자가 남아 있지 않고, 새가 한번 지나가 버리면 호수에 새의 그림자가 남아 있지 않듯이 우리의 마음도 역시 그렇게 가져야 것이다.(3438~3931)

 

 

 

 

(2)------------------

 

법회가 끝난 다음에 불명을 신청하신 십선계를 받으신 분은 노나 드리겠지만, 불명 받은 자체도부처님의 아들로 태어났다 하는 이름을 받았으니 그래서 좋고, 전부 불보살(佛菩薩) 명호(名號) 이름을 받았으니, 서로 불러주면 불러준 사람도 공덕(功德) 되고 부름을 받을 때마다 공덕이 되어.

그래서 가족끼리도 서로 불명을 부르는 것이 좋고, 친구끼리도아무개 엄마그러지 말고문수월 보살님보현심 보살님서로서로 그렇게 대각성 보살님이렇게 불명을 서로 서로 불러주면 좋다 그말이여.

 

더군다나 안에 들어와서는 말할 것도 없고 밖에 나가서도 서로 만나서 불명을 부르면 좋고 내외간(內外間)에도 서로 불명을 부르면 그렇게 듣기도 좋고 공덕이 되는 것이다 그거거든.

 

보는 놈이나, 듣는 놈이나, 성내는 놈이나, 슬퍼하는 놈이나, 내나 놈의 조화(造化)거든. 그래서 놈의 조화이기 때문에 성났을 때나, 슬플 때나, 기쁠 때나, 찰나 찰나를 놓치지 말고 화두를 들고 잘해 나가면 되는데, 중생은 습기(習氣) ()으로 인해서 찰나에 속거든, 찰나에 속아.

얼마만큼 오래 속고 있느냐 그것이 문제거든. 잠깐 속으려다가 냉큼이뭣고?’ 돌아오는 사람은 오래 속는 것이 아니어.

 

나쁜 가스가 있는 동안에 연탄가스가 방으로 들어와 가지고 오랫동안 있는 사람은 결국 죽는 거고, 중간쯤 있다가 발각이 사람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는 거고, 잠깐 있다가 나온 사람은 죽을 리가 없거든, 골치도 아프고. 그런데 오랫동안 가스를 맡으면 죽거든.

이뭣고?’ 놓치고 오랫동안 업식(業識) 속에 속고 있는 사람은 까딱하면 생명을 잃게 되는 거고 염라대왕(閻羅大王) 앞에 끌려가는 거고, 잠깐 탐진치 삼독이나 그런데 잠깐 홀렸다가 냉큼이뭣고?’ 돌아와 버리면 괜찮거든.

 

그까짓 , 바람이 귓전에 스쳐 가듯이 잠깐 그러려다 말고이뭣고?’ 사람은 절대로 염라대왕 앞에 끌려가지 않아. 염라대왕 앞에 가더라도 염라대왕이 합장을 하고 자리에서 일어난다고 그랬어. 이것은 반야(般若) 씨를 가꾼 사람이기 때문에 염라대왕도 앞에는 합장을 하는 것이거든.

 

그래서 불명이나 십선계첩(十善戒牒) 액자를 해서 따악 갖다 걸으시고 서로서로 불명을 부르고 그걸 때마다이뭣고?’ 챙기고 이렇게 나가면 십선계를 저절로 지키게 되어서, 우리는 모두 내생에 다시 사바세계에 불회상(佛會上)에서, 불법문중(佛法門中)에서 만날 수도 있고, 도솔천내원궁에서 미륵부처님 회상에서 다시 만나게 것을 기약을 하면서 오늘 법요식의 말씀을 마치고자 합니다.

 

말이 너무너무 많으면서도 사실은 한마디도 말씀이 없습니다. 모든 것을 주장자(拄杖子) 맡기고 내려가고자 합니다.(7228~7654)

 

 

 

 

>>> 위의 법문 전체를 들으시려면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1)

 

*불자(佛子) : 부처님의 자식이란 말이다。불법을 믿는 이면 모두 불자가 된다。그것은 부처님 법에서 새로운 생명을 얻었기 때문이며 부처님의 지혜목숨(慧命) 이어가고, 법의 집과 법의 재산을 상속받게 되는 까닭이다.

또한 모든 중생을 불자라고 하는데, 그것은 어떤 중생이나 모두 부처의 성품(佛性) 있어서, 그것이 부처의 씨가 되고, 지혜는 어머니가 되며 부처님은 아버지가 되어, 필경에는 반드시 성불(成佛)하게 된다.

<섭대승론석(攝大乘論釋)>에는 불자에 다섯 가지 뜻이 있다고 하였다. ①믿음이 종자가 되고 ②지혜는 어머니가 되고 ③선정은 () 되고 ④자비심(慈悲心) 유모가 되고 ⑤부처님은 아버지가 된다.

*화두(話頭) : 또는 공안(公案) • 고측(古則)이라고도 한다. 선종(禪宗)에서 참선 수행자에게 참구하는 과제로 주어지는 지극한 이치를 표시하는 조사의 언구(言句) 문답이나 동작. 참선 공부하는 이들은 이것을 참구하여, 올바르게 간단없이 의심을 일으켜 가면 필경 깨치게 되는 것이다.

*발심(發心) ; ①불도(佛道=菩提=眞理) 깨닫고 중생을 제도하려는 마음을 일으킴. ②깨달음을 구하려는 마음을 일으킴. 깨달음의 경지에 이르려는 마음을 . 깨달음의 지혜를 갖추려는 마음을 . (원어)發起菩提心 발기보리심, 發菩提心 발보리심.

*귀의(歸依) ; ①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의지함. ②몰아의 경지에서 종교적 절대자나 종교적 진리를 깊이 믿고 의지하는 . ③돌아가거나 돌아와 몸을 의지함.

*각자(覺者) ; 붓다(Buddha) 한역(漢譯). 부처님. 진리를 체득한 사람. 스스로 눈을 뜨고, 다른 사람을 눈뜨게 하는 .

*삼천불(三千佛) ; 시공을 초월하여 수많은 부처님이 존재한다는 다불(多佛)사상으로 과거·현재·미래(三世) 각각 명의 부처님이 계시다고 보아 3천의 부처님, 삼천불(三千佛)이라 한다.

*현겁(賢劫) ; 현재(現在) (). (산스크리트어) bhadra-kalpa(賢明한 장시간) 한역(漢譯). 현명한 장시간이라는 뜻으로, 천불(千佛천오백불(千五百佛) 많은 현인이 출세하여 중생을 구하기 때문에 이렇게 칭해진다고 한다.

현재의 일대겁(一大劫 : 성주괴공 ···空의 四劫) 호칭. 현재세(現在世). 현재의 주겁(住劫). 지금 세상.

 

 

------------------(2)

 

*불보살(佛菩薩) ; 부처님과 보살을 아울러 일컫는 . () 불타(佛陀) 준말. 각자(覺者) 번역한다. 보살은 성불(成佛)하기 위하여 수행에 힘쓰는 이의 총칭이다.

*명호(名號) ; 명자(名字), ()이라고도 . 이름. 주로 부처님과 보살의 이름이기에 존호(尊號), 가호(嘉號) 등이라고도 한다. 명호(名號) 듣기도 하고 부르기도 하는 것에 커다란 작용이 있다고 여기고, 여기에서 아미타불의 이름을 부르는 등의 () 이루어지게 되었다.

*공덕(功德) ; ①복, 복덕 ②선한 마음으로 남을 위해 베푸는 모든 행위와 마음 씀씀이.

무엇보다 가장 공덕은 불법에 귀의하여 깨달음을 닦는 것이고, 이러한 사람을 보고 함께 기뻐하는 것도 공덕(隨喜功德) 된다. 이러한 공덕은 끝이 없어서 수천 사람이 횃불 하나에서 저마다 홰를 가지고 와서 불을 붙여 가더라도 원래의 횃불은 사그러들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내외간(內外間) ; 부부 사이.

*내나 ; ①다름이 아니라. ②결국에 가서는.

*조화(造化) ; 어떻게 이루어진 것인지 없을 정도로 신통하게 . 또는 일을 꾸미는 재간.

*습기(習氣) ; 과거의 인식행위경험학습 등이 아뢰야식(阿賴耶識) 남긴 기운잠재력. 종자(種子) 같음.

*() : [] karma [] Kamma 음을 따라 갈마(羯磨)라고 하며, 짓다() 뜻이다。중생들이 몸으로나 말로나 뜻으로 짓는 온갖 움직임(動作) 업이라 한다。개인은 업으로 말미암아 나고 늙고 병들고 죽는 모든 운명과 육도(六道) 윤회(輪廻) 받게 되고, 여러 중생이 같이 짓는 공업(共業)으로 인하여 사회와 국가와 세계가 건설되고 진행되며 쇠퇴하거나 파멸되기도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부처님께서 처음에는 악업(惡業) 짓지 말고 선업만 지으라고 가르치다가, 필경에는 악과 선에서도 뛰어나고, 죄와 복에 함께 얽매이지 말아서 온갖 국집과 애착을 버리도록 하여, 부처님의 말씀에까지라도 걸리지 말라고 하신 것이다.

*업식(業識) ; ①과거에 저지른 미혹한 행위와 말과 생각의 과보로 현재에 일으키는 미혹한 마음 작용. ②오의(五意) 하나. 무명(無明) 의해 일어나는 그릇된 마음 작용.

*염라대왕(閻羅大王) : 죽어서 지옥에 떨어진 인간의 생전에 행한 선악(善惡) 심판하여 벌은 주는 .

*반야(般若) : [] prajna  [] panna  파리어를 음대로 것인데, 지혜(智慧) 또는 밝은 것이란 말이다.

*계첩(戒牒 삼가할 /증명서 ) ; () 받았다는 증명서.

*불회상(佛會上) ; 부처님() 회상(會上). 부처님 계시는 .

 

*주장자(拄杖子 버틸 /지팡이 /접미사 ) ; 수행승들이 좌선(坐禪) 때나 설법(說法) 때에 지니는 지팡이.

 

Posted by 닥공닥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