ㄱ/관세음보살2016. 2. 18. 11:20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 (No.470)—(게송)妙體由來無處所  觀音豈在海門東  何處靑山不道場  何須特禮洛迦山.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 ; 대자대비(大慈大悲) 마음으로 중생을 구제하고 제도하는 보살. 관세음(觀世音) 산스크리트어 avalokiteśvara 번역, 보살(菩薩) 산스크리트어 bodhi-sattva 음사인 보리살타(菩提薩) 준말.

세간(世間) 중생이 갖가지 괴로움을 받을 , 그의 이름을 부르면 음성(音聲) 듣고() 대자비와 지혜로써 자유 자재로 중생을 괴로움에서 벗어나게 주는 보살. 아미타불(阿彌陀佛) 왼쪽 보처(補處).

 

자재롭게 보는 (觀自在者), 자재로운 관찰 등의 뜻으로 '관자재보살(觀自在菩薩)'이라 한다. 광세음(光世音관세음(觀世音관세자재(觀世自在관세음자재(觀世音自在) 등으로 쓰며 줄여서 관음(觀音)이라 한다. 관세음보살의 주처는 보타낙가산(補陀洛迦山)이다. 한국에서는 동해에 있는 강원도 양양 낙산사(洛山寺) 관음 도량으로 유명하다.

 

(3분 22초)

 

[법문] 송담스님(No.470)—92 4 첫째 일요법회(92.04.05)(용470)

 

묘체유래무처소(妙體由來無處所)한데  관음기재해문동(觀音豈在海門東)

나무~아미타불~

하처청산부도량(何處靑山不道場)  하수특례낙가산(何須特禮洛迦山)

나무~아미타불~

 

묘체유래무처소(妙體由來無處所). 묘한 진리의 () 본래 처소(處所) 없어. 어디에나 언제나 누구에게나 본래부터 갖추어져 있고 충만해 있는 것이다.

관음기재해문동(觀音豈在海門東)이리요.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 어찌 동해, 해문(海門) 동쪽에만 어찌 관세음보살이 계시겠는가.

 

하처청산부도량(何處靑山不道場), 어느 청산이 도량(道場) 아닌 곳이 있으리오. 관세음보살은 동해 낙가산에만 계신 것이 아니라 어디에나 계시다 그말이여. 그러기 때문에 어디고 도량 아닌 곳이 없더라.

하수특례낙가산(何須特禮洛迦山)이리요. 어찌 모름지기 특별히 바다 동쪽에 있는 보타낙가산(補陀洛迦山) 가서 관세음보살에 () 올릴까 보냐. 관세음보살은 어느 , 어느 때라도 누구라도 관세음보살을 ()하고 관세음보살을 ()하면 관세음보살은 바로 거기에 계시기 때문에 그렇다.(처음~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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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송) 묘체유래무처소~’ ; [백운화상어록(白雲和尙語錄) ] 백운경한(白雲景閑)送人洛迦山(낙가산으로 사람을 보내면서)’ 게송 참고.

*해문(海門) ; 육지와 육지 사이에 끼여 있는, 바다로 이어지는 통로.

*도량(道場) : [] bodhimandala 도를 닦는 곳이란 말이다。습관상 도량으로 발음한다.

*보타낙가산(補陀洛迦山) ; 관세음보살이 거주하는 . 寶陀洛迦山, 普陀落伽山, 洛迦山, 洛山.

' 꽃이 피어 있는 작은 ' 또는 '꽃과 나무로 가득한 작은 '이라는 뜻을 가진 범어 '포타라카(potalaka)' 음역이다. 보타낙가산을 소화수(小花樹), 소백화(小白華), 소수만장엄(小樹蔓莊嚴), 해도(海島), 광명(光明)이라 부른다.

*염송(念誦 생각할 /·암송할 ) ; 마음속에 부처님을 염원(念願 마음속 깊이 생각하고 간절히 바람)하며 불보살(佛菩薩) 명호(名號 이름) (), 진언(眞言) 등을 외는 .

 

Posted by 닥공닥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