ㅁ/무상살귀2016. 2. 14. 14:00

무상살귀(無常殺鬼) (세등선원No.46)—이 법(法)에 있어서는 승속(僧俗)이 없다 | 신도분들은 출가한 스님네 보단 백 배(倍)의 노력을 더해야 한다.

 

*무상살귀(無常殺鬼) ; ‘무상(無常)’이라고 하는 사람의 목숨을 빼앗는[] 귀신(鬼神)이라는 . ‘인간존재가 무상하다 것의 무서움을 비유한 .

 

(6분 25초)

 

[법문] 송담스님(세등선원No.46)—계해년 하안거해제 법어(1983.07.17)(세등46)

 

삼천년 전에 부처님은 열반하셨지만은 거룩한 법은 오늘도 여전히 이렇게 전해 내려와서, 이렇게 한자리에 우리 사부대중(四部大衆) 만나서 최상승법을 설하고 듣고 이런 법요식을 거행하게 것은 이러한 다행스럽고 경행(慶幸) 도리가 없습니다.

 

이것은 부처님의 법이 오늘도 면면히 흘러 내려오는 증거며, 부처님의 법신(法身) 오늘도 살아계신 우리의 마음과 법계에 가득차 계신 것을 우리는 확인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경건한 마음으로항시 살아계신 부처님과 조사를 우리의 마음속에, 우리의 코앞에 항시 모시고 살고 있다 그러한 마음으로 하루 하루를 살아간다면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가 바로 정법시대(正法時代) 것입니다.

 

신남신녀(信男信女) 여러분들도 가정에서 공부를 하시되 그러한 마음으로 공부를 가시고 생활을 나가신다면, () 있어서는 승속(僧俗) 없는 법입니다.

바로 여러분들은 세속에 오욕락(五欲樂) 속에 몸을 담아 있으면서 바로 오욕락을 초월해서 공부를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최상승법(最上乘法) 요구하는 수행법이라 수가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들이야말로 출가한 스님네 보단 () 노력을 더해야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바로 오욕락 속에서 자칫하면 죄를 의식적으로 짓게 되고, 무의식적으로 짓게 되기 때문에 배의 신심을 돈독히 갖지 아니하면 후회막급(後悔莫及) 일을 당하게 되기 때문인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그동안에 공부하는 스님네를 위해서 물심양면(物心兩面)으로 공양(供養) 올리고 신심으로 받들어 모시고, 그러면서 여러분은 가정 생활을 하면서 공부를 해야 하시니 어깨에 , 내지 짐의 짐을 지고 정진을 하시느라고, 수고를 뭐라고 위로를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1 1초도 수가 없는 것입니다. 무상살귀(無常殺鬼) 생각 생각에 우리의 뒤를 쫓아오고 있기 때문에, 생각 늦추면 바로 무상살귀에 따라잡음을 당하게 되기 때문인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걱정을 것이 없습니다.

최상승법을 모르는 사람이야말로 참으로 불쌍할 것입니다마는, 우리는 다생(多生) 숙연(宿緣) 있어서 최상승법을 만났으므로 다못 생각 생각을 그렇게 알뜰히 단속만 가면 지옥에 떨어져도 겁날 것이 없고, 불구덩이에 빠져도 걱정할 것이 없습니다.

불이 훨훨 타는 가운데에서도이뭣고?’ 것이며, 지옥에 끌려가서도이뭣고?’ 든다면 마침내 최상승법은 모든 마귀(魔鬼) 이겨내고야만말 불가사의(不可思議) 힘이 있기 때문인 것입니다

 

여지기량(汝之伎倆) 유진(有盡)이어니와  아지불채시무궁(我之不采是無窮)이로다

나무~아미타불~

 

여지기량(汝之伎倆) 유진(有盡)이어니와, 너의 기량(伎倆)—너의 온갖 수단과 재주는 끝이 있거니와,

아지불채(我之不采) 시무궁(是無窮)이다. 내가 취하지 아니한 것은, 내가 너한테 끌려들어 가지 . 너한테 말려들어 가지 아니한 것은 시무궁(是無窮)이다, 영원이다 그말이여.

 

멋대로 한번 나를 유혹할라면 보고, 나를 갖다가 막을라면 막아 보고, 멋대로 해봐라 그말이여. 팔만사천(八萬四千) 마군(魔軍)이를 두고 하는 말입니다. 팔만사천 모든 경계(境界) 두고 하는 말입니다. 나는 상관이 없다 그말이여. 니가 그럴수록에 나는 오히려 화두를 거각(擧却) 따름이다.

이러한 마음가짐으로 해제 이후에 정진을 가다듬고 정진을 주시기를 바랍니다.(5436~61)

 

 

 

 

>>> 위의 법문 전체를 들으시려면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

 

*사부대중(四部大衆) ; 불문(佛門) 있는 가지 제자. 비구(比丘), 비구니(比丘尼), 우바새(優婆塞), 우바이(優婆夷) 아울러 이르는 말이다.

[참고] 우바새—upasaka 음역. 속세에 있으면서 불교를 믿는 남자.(같은 =靑信士,靑信男,信男,信士,居士,近事男,近善男,善宿男) 원래의 말뜻은 모시는 사람. 받들어 모시는 사람. 출가수행자를 모시고, 신세를 지므로 이렇게 말한다.

우바이—upasika 음역. 속세에 있으면서 불교를 믿는 여자. (같은 =靑信女,近事女,近善女,近宿女)

*경행(慶幸 경사 /다행할 ) ; 경사스럽고 다행한 .

*정법시대(正法時代) ; 불법이 바르게 행해져 가르침과 수행자와 깨달음을 이루는 자가 있는 시기.

*오욕락(五欲,五慾,五欲樂) ; ①중생의 참된 마음을 더럽히는,소리,향기,,감촉(色聲香味觸) 대한감관적 욕망. 또는 그것을 향락(享樂)하는 . 총괄하여 세속적인 인간의 욕망. ②불도를 닦는 장애가 되는 다섯 가지 욕심. 재물(財物), 색사(色事), 음식(飮食), 명예(名譽), 수면(睡眠).

*최상승법(最上乘法)=활구참선법(活句參禪法)=간화선(看話禪) ; 더할 나위 없는 가장 뛰어난 가르침.

*후회막급(後悔莫及) ; 이미 잘못된 것을 뒤늦게 뉘우쳐도 다시 어찌할 수가 없음.

*공양(供養) ; ①불()•()•() 삼보(三寶) 음식 등을 바침. ②공경함. 찬탄함.

*숙연(宿緣) ; 전생(前生) 인연.

* 무엇고(이뭣고 是甚 시심마,시삼마) : ‘ 무엇고? 화두 칠백 화두 중에 가장 근원적인 화두라고 있다. 육근(六根) • 육식(六識) 통해 일어나는 모든 생각에 즉해서 무엇고?(이뭣고?)하고 생각 일어나는 당처(當處) 찾는 것이다.

*불가사의(不可思議) ; 말로 나타낼 수도 없고 마음으로 헤아릴 수도 없음. 생각이 미치지 못함. 생각할 수도 없는 놀라운 .

*여지기량(汝之伎倆)~’ ; 고봉 스님 [선요(禪要)] 示衆(其二) 천태(天台) 스님의 글로 인용됨.

*팔만사천(八萬四千) : 법수(法數)에는 말이 많다. 그것은 중생의 망상이 벌어져 나가는 것을 자세히 분석하면 팔만사천 갈래가 된다고 한다. 그러므로 망상을 따라 일어나는 악마의 수효도 팔만사천이요, 망상을 다스리는 법문도 팔만사천이다. 또한 인도에서는 많은 수효를 말할 때에는 말을 쓰는 수가 가끔 있다. 이것을 줄여서 팔만이라고만 하기도 한다.

*마군(魔軍) ; 악마의 군세(軍勢). () 생사를 즐기는 귀신의 이름이요, 팔만사천 마군이란 중생의 팔만 사천 번뇌다. 마가 본래 씨가 없지만,수행하는 이가 바른 생각을 잃은 데서 근원이 파생되는 것이다.

*경계(境界) ; ①인과(因果) 이치(理致) 따라서, 자신이 부딪히게 되는 생활상의 모든 일들. 생로병사희로애락빈부귀천시비이해삼독오욕부모형제춘하추동동서남북 등이 모두 경계에 속한다.

②나와 관계되는 일체의 대상. 나를 ()라고 일체의 (). ③시비(是非)•선악(善惡) 분간되는 한계.  경계(境界)에는 역경(逆境) 순경(順境), 내경(內境) 외경(外境) 있다.

*거각(擧却 /어조사 ) ; 화두를 들다.

 

Posted by 닥공닥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