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일법(觀心一法) 총섭제행(總攝諸行) (세등선원No.46)—여법(如法)히 정진을 하되 상(相)이 없어야 | 이 세상의 모든 삼라만상은 다 법신불의 표현.

 

*관심일법(觀心一法) 총섭제행(總攝諸行) ; 마음을 관하는 법이 모든 행을 포섭한다.

 

[참고] 『선문촬요(禪門撮要) (경허선사 ) ‘달마대사 관심론(達摩大師觀心論)’에서.

〇慧可問曰  若有人 志求佛道 當修何法 最爲省要  師答曰 觀心一法 摠攝諸行 名爲省要

問曰 云何一法 摠攝諸行  師答曰 心者 萬法之根本也  一切諸法 唯心所生  若能了心 萬行俱備  猶如大樹 所有枝條 及諸花菓 皆悉因根 栽樹者 存根而始生 伐樹者 去根而必死 若了心修道則 省功而易成 若不了心而修道 乃費功而無益  故知一切善惡 皆由自心 心外別求 終無是處

 

혜가(慧可) 여쭈었다. “불도(佛道) 얻고자 하면 어떤 () 수행하는 것이 가장 간결하고 요긴하겠습니까?”

달마대사께서 대답하였다. “오직 마음을 관하는 법이 모든 행을 포섭하나니, 법이 가장 간결하고 요긴하다

 

어찌하여 법이 모든 행을 다포섭한다고 하십니까?”

마음이란 온갖 법의 근본이요 일체의 법은 오직 마음에서 일어난 것이다. 그러므로 마음을 알면 만행(萬行) 갖추게 된다. 이를테면 나무의 가지와 꽃과 열매 등이 모두 뿌리로 말미암아 있으니, 나무를 가꾸려면 뿌리를 북돋우어야 비로소 것이요, 나무를 베려면 뿌리를 없애야 반드시 죽는 것과 같다. 만약 마음을 알아서 도를 닦으면 노력은 적게 들어도 쉽게 이루어질 것이요, 만약 마음을 알지 못하고 도를 닦으면 헛수고만 하고 이익은 없으리라. 그러므로 모든 선과 악은 자기 마음에서 생겼으니, 마음 밖에서 달리 구하면 끝내 옳지 않음을 알아야 한다."

 

(11분 36초)

 

[법문] 송담스님(세등선원No.46)—계해년 하안거해제 법어(1983.07.17)(세등46)

 

옛날에 공자님이 사서삼경 가운데에 『논어(論語)』라는 () 있는데, 경의 첫머리에학이시습지(學而時習之) 불역열호(不亦說乎).’ 배워서 때때로 익히면 즐겁지 아니하냐.

유붕(有朋) 자원방래(自遠方來) 불역낙호(不亦樂乎).’ 벗이 있어서 데로부터 나를 찾아오면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인부지이불온(人不知而不)이면 불역군자호(不亦君子乎).’ 사람이 나를 알아주지 아니하되내가 이렇게 공부를 잘하고 도가 있고 하는 것을 다른 사람들이 알아주지 아니하되 성내지 아니하면 그것이 군자가 아니냐. 이러한 내용의 말씀이 있습니다.

 

배워서 때때로 익힌다 하는 것은글을 배워 가지고 열심히 읽는다그러한 뜻이 아니라,

마음 닦는 공부를 배워 가지고 공부를 열심히 하면 법희선열(法喜禪悅)! 정진을 가면은 거기에서 말로서 표현할 없는 기쁨이 있어. 그건 유교나 불교나 밖에 모든 예술이나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내가 공부를 잘하면 물론 깨달음을 얻었으면 말할 것도 없고, 설사 깨달음에 이르지 못했다 하드라도 올바른 방법으로 여법(如法)하게 수행을 하면, 자연히 데서! 그분이 그렇게 정진을 잘한다니 우리도 그분하고 같이 정진을 하자’ ‘그분이 정진을 해서 깨달음을 얻었다니 우리도 그분한테 가서 지도를 받고 공부를 하자이래가지고 데로부터서 많은 도반(道伴)들이 찾아오면 그것이 또한 기쁘지 아니하냐. 이건 유교나 우리 불교나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그런데 마즈막에 가서, ‘인부지이불온(人不知而不)이면 불역군자호(不亦君子乎).’ 사람이 나를 알아주지 아니하되 성내지 아니하면 이것이 또한 군자가 아니냐. 유교에 있어서 군자(君子) 하는 말은 불교에 있어서 보살(菩薩)이라고 하는 말로 대치를 해도 좋을 것입니다.

 

내가 정진을 잘하고, 내가 법력(法力) 있고 도력(道力) 있으되, 다른 사람이 나를 알아주지 아니해.

요새 무엇을 잘하면 알아주기를 바래서 신문에 내고, 무슨 책에다가 발표를 하고, 라디오나 TV 방송을 하고 해서, 자꾸 요새는 자기의 잘하는 것을 만천하에 널리 널리 알려서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자기를 알아주기를, 알아주도록 이렇게 온갖 수단과 방법을 취하고 있습니다마는,

옛날 성현들은 구태여 자기를 알아 달라고 선전을 하지를 했습니다. 남이 알아주지 해도 조금도 부족함을 느끼지를 했습니다.

 

성현들이 자기가 깨달은 진리법을 자꾸 설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선양(宣揚) 하는 것은 자기를 알아 달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바른 길을 사람이라도 알려서 지혜의 눈을 떠서 생사해탈(生死解脫) 하기 위해서 중생들을 제도(濟度)하기 위해서 그런 것이지, 자기 자신을 알아 달라고 그러시는 것은 아닌 것입니다.

 

따라서 부처님께서도 말씀하시기를 번을 청해야 법을 설하되, 법을 설해 가지고 사람이 알아듣고 받아들인다고 해서 기뻐하고, 받아들이지 않고 깨닫지를 못한다고 해서 언짢게 생각하지를 말어라' 하셨습니다.

그러냐 하면() 없이 ()하기때문에, ‘집착하는 마음이 없이 마음을 내기때문에, 자기의 () 들은 사람이 알아듣고 깨달았다고 해서 기뻐할 것도 없고, 알아듣고 그것을 깨닫지 못한다고 해서 또한 언짢이 생각할 것도 없다 그말이여.

사람이 나를 알아주지 아니하되 성내지 아니한다 말과 일맥상통(一脈相通)하는 말이 것입니다.

 

아까 조실 스님 법문 가운데에도, ‘정진을 하되 자기가 정진을 잘한 하고, 아주 의식적으로 자기 정진 잘하는 () 가지고 그러지를 말아라.’ ‘여법(如法) 정진을 하되 () 없이 정진을 해야 것이다.’ 이런 말씀도 계셨습니다마는, 계행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계행(戒行) 청정하게 지키되지킨다 () 없어야 참으로 사람이 율사(律師) 것이고, 정진을 하되 정진하는 () 없이 다못 여법하게 정진을 하되내가 정진을 잘한다 아주 거만을 빼고 그래서는 그것이 실다웁게 정진을 한다고 수가 없을 것입니다.

 

유교나 불교나 도교나 또는 밖에 어떠한 ()라도 그것이 참다운 길일진댄, 중요한 점에 있어서는 우리는 공통점을 찾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 불교를 믿는 사람들은 다른 종교를 비방하고 헐뜯고 그러지를 않는 까닭이 바로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부처님께서도외도(外道) 지은 어떠한 신당이나 무슨 탑이나 그런 것을, 불자(佛子) 그것을 헐거나 파괴를 하지 말아라그러셨습니다.

다른 종교를 믿는 사람들을 비방하고 헐고 뜯고 싸우고 그러지를 말아라하신 까닭은, 눈으로 보면 세계의 모든 법이 속에 포함이 되어 버린 것이며,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은 삼라만상(森羅萬象) 두두물물(頭頭物物) 법신불(法身佛) 표현이 아닌 것이 없기 때문에 구태여 그것을 때려부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다맛 정법(正法) 우리가 믿고, 정법을 실천하고, 정법을 깨달라서, 정법을 선양(宣揚)하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마치 얼음을 깨고 부시고 그래 가지고 그것을 없앨랴고 것이 아니라, 봄이 돌아와서 태양이 빛나서 날씨가 화창하면 얼음을 뿌시고 칼로 쫒고 불을 피워서 녹일라고 하지 않아도, 제절로 얼음과 눈이 녹아 가지고 물이 되며 그것이 증발을 해서 천하에 잎이 피고 꽃이 피게 것입니다.

 

번뇌와 망상 일어나는 것을 그놈을 물리칠랴고 몸부림을 치고, 그놈을 없앨랴고 이를 악물고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터억 화두만을 거각해 버리면은 번뇌와 망상은 자취가 없이 없어지는 것입니다.

 

관심일법(觀心一法) 총섭제행(總攝諸行)이다하는 말씀이 달마혈맥론(達磨血脈論) 있습니다마는, ‘마음 관하는 법이 모든 행을 섭화한다. 포섭해 버린다.’ 바로 이러한 뜻을 말씀을 하신 것입니다. 최상승법(最上乘法) 믿고 행하는 사람은 이렇게 뿌리를 해결지음으로서 가지와 이파리는 제절로 다스려지는 것입니다.

 

나무를 가꿀 때에 뿌리 닿는 곳에 좋은 흙이 닿도록 주고, 거기에 적당한 수분과 적당한 영양을 공급을 주면 제절로 줄기가 크고 가지가 번성을 하고, 거기에 잎이 피고 꽃이 피어서 훌륭한 열매를 맺게 되는 것입니다.

뿌리에는 좋은 흙이 닿지를 못하고 뿌리에는 수분과 비료를 공급해 주지 아니하고, 이파리에만 매달리고 가지에만 매달려 가지고 아무리 그것을 키우고 헐랴고 한들, 뿌리가 썩어들어 간다든지 아무 영양이 없고 수분이 없다면은 잎에다가 아무리 약을 풍기고 손질을 한다 해도, 나무는 결국은 시들어 죽고 좋은 꽃을 보지 못할 뿐만 아니라 좋은 열매도 얻지를 못할 것입니다.

 

우리 최상승법, 참선법은 바로 이것입니다.(2953~4132)

 

 

 

 

>>> 위의 법문 전체를 들으시려면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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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법(如法 같을·같게 ·따를·좇을 / 부처님의 가르침·불도佛道 ) ; 부처님의 가르침에 맞음.

*마즈막 ; ‘마지막(시간상이나 순서상의 )’ 사투리.

*보살(菩薩) : 보리살타(菩提薩) 준말。각유정(覺有情) • 개사(開士) • 대사(大士)등으로 번역。①성불하기 위하여 수행에 힘쓰는 이의 총칭。②대승교에 귀의, 사홍서원을 발하여 육바라밀을 수행하며 위로는 보리를 구하고 아래로는 일체 중생을 교화하여 자리이타(自利利他) 행을 닦으며 51위의 수행계단을 지나 드디어 불과(佛果) 증득하는 .

*법력(法力) ; ①체득한 달마() . ②가르침의 . 불법의 공덕. 보살의 위신력(威神力) 중생에게 떨쳐 이익을 주는 . 불법수행의 결과 얻은 .

*도력(道力) ; ①도의 근본에서 생기는 . 도를 얻음에 의하여 나타남. ②지혜의 .

*선양( 베풀널리 알릴 /오를나타낼 ) ; 명성이나 권위 따위를 널리 떨치게 .

*생사해탈(生死解脫) ; 생사(生死) 떠나 깨달음의 세계에 드는 .

*제도(濟度 건널 /건널 ) ; 중생을 미혹의 바다(생사고해 生死苦海)로부터 구하여[], 생사없는 피안(彼岸,깨달음의 언덕) 이르게 하는[] . () 구제(救濟). () 도탈(度脫).

[참고] 구제(救濟 건질 ,건널 )—어려움이나 위험에 빠진 사람을 돕거나 구하여 . 도탈(度脫 건널 ,벗을 )—속세의 속박이나 번뇌 등에서 벗어나 근심이 없는 편안한 경지에 도달함.

*일맥상통(一脈相通)사고방식이나 성질 등이  대상 간에 서로 통하거나 비슷해짐.

*() ; ①모습, 형태 ②특징, 특질 ③생각, 관념, () 같음 ④종적을 남기고 싶다고 하는 생각

*계행(戒行) ; ①계() 지켜 수행하는 . ②계율과 도덕.

*율사(律師) ; () () 능통한 스님. 일반적으로 계행이 청정한 수행자를 가리키는 말로 쓰이기도 한다.

*외도(外道) ; 불교 이외의 다른 종교의 가르침. 또는 신봉자.

*삼라만상(森羅萬象) 두두물물(頭頭物物) ; 우주 사이에 벌여 있는 온갖 사물과 현상.

*법신불(dharma-kaya 法身佛) ; 절대적 지혜의 지고한 상태, 진리 자체를 가리키는 부처님.

*정법(正法) ; ①올바른 진리. ②올바른 진리의 가르침. 부처님의 가르침. ③부처님의 가르침이 올바르게 세상에 행해지는 기간.

*달마혈맥론(達磨血脈論) ; 중국 선종의 초조인 달마대사의 법문을 기록한 선어록

*최상승법(最上乘法)=활구참선법(活句參禪法)=간화선(看話禪) ; 더할 나위 없는 가장 뛰어난 가르침.

*활구참선(活句參禪) ; 선지식(스승)으로부터 화두공안(公案) 하나를 받아서[본참공안] 이론을 사용하지 아니하고 다못 막힌 없는 의심(疑心)으로 화두를 참구(參究) 나가 화두(공안) 타파하여 견성성불(見性成佛)하는 참선법(參禪法). 참선을 하려면 활구참선을 해야 한다.

참선의 다른 경향으로 사구참선(死句參禪) 있는데, 사구참선은 참선을 이론적으로 이리저리 따져서 분석하고, 종합하고, 비교하고, 적용해 보고, 이리해서 공안 또는 화두(話頭) 부처님 경전이나 조사어록에 있는 말씀을 인용하여 이론적으로 따지고 더듬어서 알아 들어가려고 하는 그러한 참선인데, 이것은 죽은 참선입니다.

 

Posted by 닥공닥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