ㅈ/조달(제바달다)2017. 6. 22. 16:56

*조달(調達) ; 제바달다(提婆達多 산스크리트어, 팔리어 devadatta 음사). 번역하여 천열(天熱), 천수(天授), 천여(天與).

부처님의 사촌 동생으로, 출가하여 그의 제자가 . 부처님에게 승단을 물려줄 것을 청하여 거절당하자 오백여 명의 비구를 규합하여 승단을 이탈함. 여러  부처님을 살해하려다  과보로 살아서 지옥에 떨어졌다고 한다.

 

[법문] 송담스님(세등선원No.40)—임술년 하안거 해제 법어(82.06.17)(세등40)

 

(1) 16분 27초.

(2) 6분 28초.

 

(1)------------------

 

부처님을 10(十生) 따라다니면서 온갖 수단과 방법을 가지고 부처님을 훼방을 놓은 사람이 있습니다.

사사건건이 부처님 하시는 일은 방해를 치고마지막에 부처님이 정반왕(淨飯王) 태자로 가비라(迦毗羅) 왕국에 태어나실 때는  사람이 사촌동생으로 왕실에 태어났습니다. 그래가지고 어렸을 때부터서 적대(敵對).

 

처음에 왕실에 사촌이니 서로가 사촌 형제간으로 태어났는데, 까닭없이 사사건건이 부처님 하시는 일에는 반대를 하고 미워하고 훼방을 놓고, 못살게 굴고,

그러다가 결혼을 하게  때에도, 부처님이 야수다라와 혼담이 있으니까, 자기도  야수다라를 지가 마누라로 차지할라고 그래가지고 결국은 온갖 무술씨름도 하고 활쏘기도 하고, 무슨 무거운 것을 역기를 들기도 하고, 말타기를 하기도 하고, 여러 가지 힘겨루기를  가지고 결국은 부처님이 이기셔서 야수다라를 부처님께서 부인으로 맞이하게 되었는데.

 

계속 부처님을 갖다가 훼방을 놓고 그러다가 부처님이 출가 하시니까, 자기도  이후에 출가를 해서 자기도  중이 되어 가지고 도를 닦는데, 부처님 제자는 자꾸 수효가 불어나고.

 

자기도  무서운 고행 정진을 해서 많은 사람의 주목을 끌기도 하고 그랬는데. 그러다 안되니까 아사세왕(闍世王) 태자로 있을 ,  아사세 태자를 꾀수어 가지고,

당신은 당신의 아버지를 빨리 부왕을 죽이고 당신이 신왕(新王)이 되시오. 그러면 나도 부처님을 어떻게든지 부처님을 돌아가시게  가지고 나는 신불(新佛)이 될테니까, 당신은 신왕이 되고 나는 신불이 되어서  불법을  가지고 중생교화를 하면 얼마나 좋겠오

 

이래가지고  아사세 태자를 꾀수어 가지고 결국은  부왕(父王) 갖다가 감옥에다가 때려 가두었습니다. 가둬서 어떠한 사람도 면회를  수가 없어. 면회를 ! 제한을 하고 일체 밥을 넣어주지 아니하고 굶겨서 죽게 헐랴고 계획을 세웠는데.

 

그래서 하루하루 날짜가 지내가면서 살이 빠져 가지고 피골이 상접을 했는데 벌써 15일이 되고, 20일이 되고  달이 되었어도 죽지를 안 해.

 

나중에 알고 보니까, 오직  어머니만을 면회를 허락을 했는데,  대신 음식물을 일체  들어가게 했는데도, 단단히 문지기를 세워 가지고 절대 먹을 것을  가지고 들어가게 하고 잠깐 면회만 하고 나오게 했는데 이상하게도 죽을 때가 되어도  죽는다 그말이여.

 

그래서  드나드는 사람은 오직 어머니  사람 뿐인데, 그래서 나중에 몸수색을 자세히 하고 보니까,

 어머니가 몸에다가 밀가루나 쌀가루를 갖다가 몸에다가 바르고 들어가서 그놈을 긁어 가지고 그놈을 먹겄게  가지고  죽은 사실이 드러나서 나중에는 어머니의 출입도 금지를 했습니다.

 

그래서 결국은  아사세 태자의 부왕이 돌아가시게 되었는데, 마지막 죽기 전에 ! 부처님을 한번 친견하고 내가 숨을 거두었으면...’하고 옥중(獄中)에서 지극정성으로 죽기 전에 기도를 했습니다.

그래서 부처님께서 떠억 그것을 아시고 옥중에 몸을 나투셔서, 신통력으로 몸을 나투셔서 죽어가는 왕에게 법을 설해 가지고 죽기 전에 깨달음을 얻게 했습니다.

 

 

 아사세 태자가 왕이 되어 가지고 조달(調達) 한테 그렇게 귀의를 했는데, 조달이가  부처님 회상(會上)  가지고, 그때 마치 목련존자(目連尊者) 사리불(舍利弗) 같은 수제자는 밖에 중생교화를 하러 떠나고 없고 다른 대중만 있었는데,

 

조달이가 부처님 회상에  가지고 연설을  가지고 부처님은 아침밥을 먹어도 좋다. 또는 병들고 어리고 늙은 사람은 저녁에도 약석(藥夕)이라  가지고 저녁공양도  수가 있다.  아퍼서 죽게  사람은 ()으로 마늘이나 파도 먹을 수가 있다. 또는  아퍼서 건강이 유지가 되지 않는 사람은 약으로 생선이나 오정육(五淨肉) 먹을 수도 있다.

이렇게 계율이 엄정허지를 못하고 법도가 문란해서 이렇게  가지고는 무슨 생사해탈을  수가 있겠느냐.  회상으로 오면 털끝만큼도 틈이 없고 서릿발 같이 법도가 엄격하고 그러니  회상에 와서 공부를 하면 백발백중 확철대오를 해서 생사를 요달(了達)하니  말이 옳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일어서서 나를 따르라

 

그러니까 이리저리 눈치를 살피다가  어리석은 사람이 일어서니까  다른 사람도 우물쭈물하면서 일어서고, 여기서 일어서고 저기서 일어서고  가지고 수백 명이 조달이를 따라가 버렸어. 그리고  사람이  남았어. 목련존자와 사리불존자가 얼마 있다가 돌아와 보니 대중이  흩어져 버리고 없다 그말이여.

그래도 부처님께서는 아무 말씀도 아니하시고, 당신 방으로 돌아오셔서 한참 돌아와 계시는데, 목련존자 사리불존자 돌아와서 보니 대중이 아무도 없어. 그래서 사연을 알아보니까 '조달이가 와서 끌고 갔다'

 

목련존자와 사리불이 그길로 조달이 회상에 가서 다시 설법을  가지고 다시   끌고  버렸어.

끌려가서 보니까 정말 계율이나 법도가 도업(道業) 성취하기 위해서 계율과 법도를 지키는 것이 아니라, '계율을 위한 계율' 주장을 하고, '규칙을 위한 규칙' 까닭없이 지나치게 엄격하게 내세워 가지고 대중을 갖다가 꼼짝을 못하게 다루는데,

 

거기 가서 그러한 생활을  보니까, 과연 부처님이야말로 대성현이시고 위대한 스승이시라 하는 것을 내심으로 짐작을 하고 있던 판에 목련존자가 가서 설법을 하니까 다시 따라와 버렸다.

 

조달이가 부애가 나가지고 이제는 이러한 미적지근한 방법으로 해서는 안되겠다 해가지고, 코끼리한테 술을 잔뜩 먹여서 흥분을 시켜가지고 미친 코끼리를 술을 먹여 가지고 부처님 어디를 가시는 데다  몰아댔다 그말이여.

미친 코끼리가 쏜살같이 부처님을 향해서  가지고는 밀어붙여 가지고 짖밟게 그렇게 헐랴고 했는데, 부처님이 돌아보시고는 떠억 손을 내밀고 작관을 하시니까, 그렇게 미친 코끼리가 부처님 앞에를 쫓아가다가는 부처님 앞에 가서 무릎을 꿇고는 조용허니 엎드려 있다 그말이여. 그래 항복을 .

 

 미친 코끼리 가지고도 안되게 생겼으니까, 자기와 자기를 따르는 못된 사람들과 같이 부처님이 어디를 가시는 길목에 절벽 위에서 기다리고 있다가  바윗돌을 갖다가 굴려가지고 부처님이 답싹 거기에 치이도록 그렇게 계획을 하고 있는데, 부처님께서는 처음에는 그것을 아시고 저리 돌에 다치지 아니할 만한 자리로 조금 피해서 가셨다.

 

그러니까  약이 올라 가지고는  다시 다음날 인자는 피할래야 피할  없을 만한 장소를 선택해 가지고  바윗돌을 굴렸는데, 부처님께서는  아셨지만 짐짓 피하지 아니하시고 발뒤꿈치를 조금 다치셨어. 그래 가지고 피가 조금 났는데.

부처님께서  피할  있었음에도 불구하시고 피하지 아니하고 결국 다치셨냐 하면 '이것이  전생에 맺어진 업연(業緣)으로 저러는 것을, 내가 신통력으로 피했다한들  업연이 없어지는 것이 아니여. 차라리 금생에 곱게 받아버리는 것이 낫겠다' 그래가지고 그것을 피하지 않고 받으신 것입니다.

 

목련존자도 부처님 십대제자(十大弟子) 가운데에 신통이 제일이지만, 외도(外道)들의 돌팔매에 맞아서 몸이 산산이 부서진  열반에 드셨고, 비구니 가운데에 신통이 제일인 연화색 비구니도 신통이 제일이라 미리  알고 피할 수도 있고 그렇지만 조달이에 의해서 맞아서 열반에 들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24 사자존자(師子尊者) 제자 하나를 잘못 두어 가지고  제자의 잘못으로 인해서 계빈국왕에 의해서 목이 짤려서 열반에 들었습니다.

 

그밖에도 많은 그러한 예가 있지만,   대중 가운데 조달이와 같은 사람이 있어서 자기도 정진을 아니하면서 다른 대중스님네마저 도를 닦지 못하도록 방해를  사람이 없었는가?

 

응당 오늘은 자자일(自恣日) 되아서 본인이 대중을 향해서 자기의 잘못을 지적해 달라고 애원을 해야  것이지만,

그러한 대중의  성스러운 수도장에서 부모와 고향과 청춘을  버리고 생사문제를 요달(了達)하기 위해서 모인  성스러운 대중에서 자기도 정진을 아니하고 남까지 도를 닦지 못하게 방해를 치는 조달이와 같은 물건이 있다면,  사람은 참회(懺悔) 해야  것입니다.

 

조달이는 대중의 화합을 깨트리고, 부처님을 비방하고, 부처님의 생명을 앗을라고 하고, 드디어는 부처님의 몸에 피가 나게 하고 그러한 죄로써 조달이가  있는 땅이  갈라지면서 화염이 솟구치는 불구뎅이 속으로 생함지옥(生陷地獄) 했습니다.

정법(正法) 비방하고, 대중의 화합을 깨트리고,  닦는 스님네를 도를  닦도록 방해를 치고 이러한 사람이 있다면 생함지옥을 면치 못할 것입니다.(2353~4021)

 

 

 

 

 

(2)------------------

 

그러나 조달이는 10생을 따라다니면서 부처님을 훼방을 치고 그러한 오역죄(五逆罪) 지어가지고 지옥에 떨어졌는데, 부처님께서 아란존자를 시켜서 지옥에 가서 조달이한테 이렇게 물어봐라.

지옥고 맛이 어떤고? 이렇게 가서 물어봐라하고 시켰습니다.

 

아란존자가 지옥에 가서, ‘지옥고 맛이 어떠냐고 부처님께서 물어보라고 허시드라

지옥고(地獄苦) 맛이 천상락(天上樂)보다도  좋다 ! 조달이가 그렇게 대답을 했습니다.

 

 다음에는 언제 지옥에서 나오느냐? 물어봐라 시켰습니다.

언제 지옥에 나오느냐?’하고 물어보니까, ‘석가(釋迦) 지옥에 들어오면 내가 나가겠다하고 대답을 했습니다.

 

석가여래(釋迦如來) 삼계(三界) 대도사(大導師), 사생(四生) 자부(慈父)이신데 어찌 지옥에 들어오실 () 있겠느냐 그러니까,

조달이 대답이 석가가 지옥에 들어올 () 없다면 내가 어찌 지옥에 나갈 () 있겠느냐 이렇게 대답을 했습니다.

 

조달이는 부처님으로 하여금, 석가여래로 하여금 보다  빨리, 보다  크게 대도(大道) 성취하도록 하기 위해서 부처님보다도 훨씬 먼저 성불을   부처님이 화현(化現)으로 나타나서, 그렇게 10생을 따라다니면서 부처님을 음으로 양으로 직접 간접으로 갖은 수단과 방편을 통해서 부처님을 경책(警策)  드렸던 것입니다.

조달이의 분상(分上)에는 천당에 올라가나 지옥에 가나 조금도 차등이 없습니다.

 

그러되 오늘 세등선원에서 전국 방방 선방에서 조달이와 같은 고불 화현(古佛化現) 대중을 경책하고, 대중으로 하여금 신심과 분심과 대의단을 돈발(頓發) 해서 결정코 금생에 대도를 성취하게 하기 위해서 자비심으로 그렇게 했다면 그것은 또한 가하거니와,

그렇지도 아니하면서 그러한 일을 저질렀다면은 생함지옥을 면치 못할 것이고, 무량겁을 두고 지옥에 나올 분이 없을 것입니다.

 

산승의 이와 같이 설한 말씀을 듣고, 직접 자기가 그러한 조달이와 같은 일을  사람은 자기가 고불 화현인가 아닌가를 반성을 해야  것이고,

 

대중은 아무래도 그분이 조달이의 화현이나 고불 화현이 아닌가, 불보살의 화현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하고  사람 때문에 진심(瞋心) 냈다면 참회를 하고,  사람을 미워하는 마음을 냈다면 참회를 하고,

틀림없이  사람이 불보살의 화현일 것이다 이렇게 생각하고 감사한 마음으로 미운 생각을  풀어버리고, 감사한 마음으로 정진을 앞으로 백배 열심히  주시기를 부탁을 합니다.

 

아까 전강 조실 스님의 법문을 통해서 활구참선법(活句參禪法)! 사량분별심(思量分別心)으로 따지지 말고,  맥혀서   없는 의심(疑心), 의단(疑團).

이뭣고?’ ‘어째서 판치생모(版齒生毛) 했는고?’ ‘부모미생전(父母未生前) 본래면목(本來面目) 무엇인고?’ ‘어째서 마삼근(麻三斤)이라 했는고?’

 

자기의 본참공안(本參公案) 향해서 주삼야삼(晝三夜三), 행주좌와 어묵동정간에 항상 의단이 독로(獨露)해서 성성적적(惺惺寂寂)하게,

앞으로 산철이 넉달 반이나 되는데,  넉달 반을 그렁저렁 헛되이 보내지 말고  생각 일어날 때마다 화두를 거각(擧却), 공안을 타파(打破)해서 생사 요달을  주시기를 간곡히 당부를 합니다.(4022~4650)

 

 

 

 

>>> 위의 법문 전체를 들으시려면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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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반왕(淨飯王, suddhodana) ; 고대 인도 북부에 있던 카필라(kapila)국의 임금. 석존(釋尊) 아버지.

*가비라국(迦毗羅國) ; kapila(카필라). 석가모니(釋迦牟尼) 아버님 정반왕(淨飯王) 다스리던 나라. 실달다(悉達多) 태자(太子)  석존(釋尊) 태어난 .

*아사세(闍世) ; 고대 인도 마가다 (Magadha) 왕인 아자타샤트루(Ajātaśatru)’ 한자식 이름.

*회상(會上) ; ①대중이 모여서 설법을 듣는 법회. 또는  장소. ②대중들이 모여서 수행하는 공동체   장소. 회상(會上)’이란 말은 석가모니가 깨달음을 얻은 , 영취산(靈鷲山)에서 제자들에게 설법을 하면서 함께 모인 것을 영산회상(靈山會上)’이라 부른 데에서 유래한다.

*목련존자(目連尊者), 사리불(舍利弗) ; ‘용화선원 법문듣기 분류 역대 스님 약력 참고.

*약석(藥夕) ; 절에서 저녁 식사를 이르는 . 원래 계율에는 오후의 식사를 금하였으나 병자(病者) 어리고 늙은 사람을 위해 저녁 식사는 '치료한다' 뜻에서 이와 같이 일컬음.

*오정육(五淨肉) ; 스님들이 먹을  있도록 허용된 다섯 가지의 청정한 고기. 오종정육(五種淨肉).

①나를 위해 죽이는 것을 목격하지 않은 (不見爲我殺). ②나를 위해 죽였다는 것을 듣지 못한 (不聞爲我殺). ③나를 위해 죽였다고 의심되지 않는 (不疑爲我殺). ④수명이 다하여 저절로 죽은 (自死). ⑤새가 먹다 남긴 (鳥殘).

*요달(了達 마칠·완전히 /통달할 ) ; 통달해 마침. 완전히 통달함.

*도업(道業) ; () 깨달음. () 영위(營爲 : 일을 계획하여 꾸려 나감). 불도(佛道) 수행. 진리의 실천.

*업연(業緣) ; 업보(業報) 인연(因緣). 선업은 낙과(樂果) 인연을 부르고 악업은 고과(苦果) 인연을 부른다.

*외도(外道 바깥 / ) ; ①불교 이외의() 다른 종교() 가르침. 또는  신봉자. ②그릇된 가르침, 그릇된 가르침을 따르는 사람.

*자자(自恣 스스로 /마음대로 ) ; 안거(夏安居) 끝나는 날에 수행자들이 한곳에 모여 자신의 잘못을 고백(告白)하고 참회(懺悔)하는 의식.

*참회(懺悔 뉘우칠 /뉘우칠 ) ; ①자기의 잘못에 대하여 깨닫고 깊이 뉘우치며, 다시는 같은 잘못을 짓지 않겠다고 결심함. ②신이나 부처님 또는 대중 앞에서 자기의 죄를 뉘우치고 용서를 구함.

[참고] [선가귀감] (용화선원刊) p156~157 참고.

有罪則懺悔하고  發業則慚愧하면  有丈夫氣象이요,  又改過自新하면  罪隨心滅이니라.

허물이 있거든(有罪)  참회하고, 잘못한 일이 있으면(發業)  부끄러워할  알면(慚愧) 대장부의 기상이 있다  것이요, 또한 허물을 고쳐 스스로 새롭게 하면(改過自新),  죄업은 마음을 따라 없어지느니라(罪隨心滅).

 

(註解) 懺悔者는  懺其前愆이요  悔其後過라.  慚愧者  慚責於內하고  愧發於外라.  然이나 心本空寂이라  罪業이  無寄니라

참회(懺悔) 먼저 지은 허물을 뉘우치고, 뒷날에는 다시 짓지 않겠다고 맹세하는 것이다. 부끄러워한다(慚愧) 것은 안으로 자신을 꾸짖고, 밖으로는 자기의 허물을 드러내는 것이다. 그러나 마음은 본래 비어 고요한 것이라(心本空寂), 죄업이 붙어 있을 곳이 없는 것이다(罪業無寄).

*생함지옥(生陷地獄) ; 살아서 지옥에 떨어지는 .

*정법(正法) ; ①올바른 진리. ②올바른 진리의 가르침. 부처님의 가르침. ③부처님의 가르침이 올바르게 세상에 행해지는 기간.

 

 

 

 

 

 

------------------(2)

 

*오역죄(五逆罪) ; 다섯 가지 지극히 무거운 .

다섯 가지의 내용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있으나 대표적인 것은 다음과 같음.

①아버지를 죽임. ②어머니를 죽임. ③아라한을 죽임. ④승가의 화합을 깨뜨림. ⑤부처님의 몸에 피를 나게 .  다섯 가지는 무간지옥(無間地獄) 떨어질 지극히 악한 행위이므로 오무간업(五無間業)이라고도 .

*아란(아난阿難)존자와 지옥고를 받는 조달의 대화 ; 『선문염송·염송설화』 (혜심·각운 지음) ‘1 17 조달(調達)’ 참고.

*석가여래(釋迦如來) ; 석가모니(釋迦牟尼). 석가(釋迦) 대한 존칭. 여래(如來) 부처님 10(十號) 하나로 범어 Tathagata(다타가타) ()이다. () 진여(眞如) 뜻이니  진여로부터 나타나 오신 각자(覺者) .

 여거여래(如去如來) 뜻으로서 여여부동(如如不動)하게 사바세계에 오셔서 중생의 근기에 응하신 까닭에 여래(如來)라고 함。 금강경에는 좇아온 곳이 없고 또한 돌아갈 곳이 없으므로 여래라고 이름한다 했음.

*삼계도사(三界導師) : 삼계(三界) 중생을 열반(涅槃) 인도(引導)하는 위대한 사람. 부처님을 말함.

*사생자부(四生慈父) ; 육도윤회(六途輪廻)하는 세계에서 4가지 방식(四生)으로태생(胎生), 난생(卵生), 습생(濕生), 화생(化生)—태어나는 모든 중생을 열반으로 이끄는 대자비(大慈悲) 아버지. 부처님을 말함.

*() : 분수(分數 : 자기 신분에 맞는 한도. 자기의 신분이나 처지에 알맞은 한도).

*화현(化現) ; 부처님이나 보살이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 중생의 소질에 따라 여러 가지로 모습을 바꾸어  세상에 나타나는 . 화신(化身)이라고도 한다.

*경책(警策 깨우칠 /채찍·회초리 ) : ①좌선할  졸거나 자세가 흐트러지는 사람을 깨우치는데[] 사용하는 막대기[]. ②정신을 차리도록 꾸짖어 깨우침.

*분상(分上 분수 / ) ; 자기의 신분이나 처지에 알맞은 입장.

[참고] 〇분() : 분수(分數 : 자기 신분에 맞는 한도. 자기의 신분이나 처지에 알맞은 한도) 〇상() : 그것과 관계된 입장 또는 그것에 따름 뜻을 더하는 접미사. 추상적인 공간에서의  위치 뜻을 더하는 접미사.

*돈발(頓發 갑자기 /일어날·나타날·밝힐 ) ; 일정한 단계를 밟지 않고 직접적, 비약적으로 일어나는. [참고]  - 直頓의 , 곧바로.

*활구참선(活句參禪) ; 선지식으로부터 화두 하나를 받아서[본참공안], 이론을 사용하지 아니하고 다못  막힌   없는 의심(疑心)으로 화두를 참구(參究) 나가 화두를 타파하여 견성성불(見性成佛)하는 참선법(參禪法). 참선을 하려면 활구참선을 해야 한다.

참선의 다른 경향으로 사구참선(死句參禪) 있는데, 사구참선은 참선을 이론적으로 이리저리 따져서 분석하고, 종합하고, 비교하고,  적용해 보고, 이리해서 화두를 부처님 경전이나 조사어록에 있는 말씀을 인용하여 이론적으로 따지고 더듬어서 알아 들어가려고 하는 그러한 참선인데, 이것은 죽은 참선입니다.

천칠백 공안을 낱낱이 그런 식으로 따져서 그럴싸한 해답을 얻어놨댔자 중생심이요 사량심이라, 그걸 가지고서는 생사해탈은 못하는 것입니다. 생사윤회가 중생의 사량심(思量心)으로 인해서 일어난 것인데 사량심을 치성하게  가지고 어떻게 생사를 면할 수가 있겠습니까?

*사량분별(思量分別) : 사량복탁(思量卜度), 사량계교(思量計較) 같은 .

생각하고 헤아리고 점치고 따짐。 가지가지 사량분별(思量分別) 사리(事理) 따짐。 법화경 방편품(法華經方便品)  법은 사량분별로 능히  바가 아니다라고 .

*의심(疑心) : 자기의 본참화두(本參話頭) 대해   없는 생각  막히는 .

 몸뚱이 끌고 다니는 이놈이 무엇인고?’ ‘이뭣고?’ ‘이놈 무엇이길래 무량겁을 두고  없는 생사를 거듭하면서 오늘 지금  자리까지 왔는가? ‘대관절 이놈이 무엇이냐?’ 또는 어째서 () 했는고?’ 또는 조주스님은 어째서 판치생모(板齒生毛) 했는고?’

자기의 본참화두(本參話頭) 대한 의심이, 지어서 드는 것이 아니라 속에서부터 저절로 들려지게 해야. 바른 깨달음은   없는 의단,   없는 의심에  막힌 데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의단(疑團 의심할 /덩어리 ) ; 공안(화두) 대한   없는 의심(疑心) 덩어리[].

*판치생모(版齒生毛), 마삼근(麻三斤) ; ‘용화선원 법문듣기 분류 화두(공안)’ 참고.

*부모미생전본래면목(父母未生前本來面目) : 위산(潙山) 선사가 향엄(香嚴)에게 이르기를 『평생에 듣고  것을 떠나서, 네가 세상에 나오기  너의 본래 면목에 대하여 한마디 말하여 보라』하는데, 이리 생각하고 저리 따져서  마디 대답하여 보았으나 모두 아니라고만 하는 것이다.

 

자기 방에 가서 가지고 다니던 여러 가지 책들을 내어놓고 아무리 찾아보았으나, 듣고  것을 여의고는 말할 수가 없으므로 탄식하기를 『그림의 떡으로는 배를 불릴  없다』하고 다시 위산에게 가르쳐 주기를 원하였으나,

『내가 말하는 것은 나의 소견이지 너에게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하기에 모든 서적을  불살라 버리고, 다시는 불법도 배우려   없이 되는 대로 지내기로 하고, 울면서 위산을 하직하여 남양(南陽) 가서 혜충(慧忠)국사의 유적을 보고 거기에 있었다.

 

하루는  산중에서  역사가 있어서 그도 같이 일하는데, 돌멩이를 주워 던진 것이 대숲에 맞아서 「딱」하는 소리를 듣고 크게 깨치고 나서, 목욕하고 향을 사르고 멀리 위산을 바라보면서 절하고 게송을 지었다.

『한  치는데 모두 잊었네。더 다시 애써 닦을  없네......(一擊忘所知  更不假修治......)』그리고  위산에 가서 법을 받고는, 등주(鄧州) 향엄사에서 교화하였다.

*본참공안(本參公案) : 본참화두(本參話頭). 생사(生死)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타파해야  자기의 화두(공안)로써 자기가 믿어지는 바른 선지식으로부터 받아서 참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주삼야삼(晝三夜三) ; 밤낮. 밤이나 낮이나.

*의단독로(疑團獨露 의심할 /덩어리 /홀로·오로지 /드러날 ) ; 공안화두에 대한   없는 의심(疑心) 덩어리()  홀로() 드러나다().

*성성적적(惺惺寂寂) ; 온갖 번뇌 망상이 생멸하지 않고 마음이 고요[寂寂]하면서도 화두에 대한 의심이 또렷또렷한[惺惺] 상태.

*거각(擧却  /어조사 ) ; 화두를 든다. ‘화두를 든다’ ‘화두를 거각한다 말은 자신의 본참화두를     없는 의심이 현전(現前)하면,    없는 의심을 성성하게 관조(觀照)하는 것이다.

[참고] 송담스님 세등선원(No.09)—병진년 동안거 결제중 법어(76.12.26)에서.

화두를 먼저 이마로 의심을 하지 말고,  화두를호흡하는데 배꼽 [丹田] 숨을 들어마시면은 배가 볼록해지고 숨을 내쉬면은 배가 홀쪽해지는데,  배가 빵빵해졌다 홀쪽해졌다 허는 거기에다가 화두를 들고 이뭣고~?’     없는 생각 ()하는 그것이 화두를 드는 것이여.

*타파(打破) ; 화두의 생명은 의심입니다.

 화두(話頭) 대한 의심(疑心) 관조(觀照) 나가는 ,   없는 그리고  맥힌 의심으로  화두를 관조해 나감으로 해서 모든 번뇌와 망상과 사량심이 거기에서 끊어지는 것이고, 계속  의심을 관조해 나감으로 해서 이상  의심이 간절할 수가 없고, 이상 의심이 커질  없고, 이상 깊을  없는 간절한 의심으로  가슴속이 가득 차고,  세계가 가득 차는 경지에 도달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 경지에 이르면 화두를 의식적으로 들지 않어도 저절로 들려져 있게 되는 것입니다. 밥을 먹을 때도  화두가 들려져 있고, 똥을  때에도  화두가 들려져 있고, 차를 때도  화두가 들려져 있고, 이렇게 해서 들려고  해도 저절로 들려진 단계. 심지어는 잠을  때에는 꿈속에서도  화두가 들려져 있게끔 되는 것입니다.

 

이런 상태로 6, 7일이 지나면 어떠한 찰나(刹那) 확철대오(廓徹大悟) 하게 되는 것입니다.  항아리에다가 물을 가뜩 담아놓고  항아리를  돌로 내려치면은  항아리가 바싹 깨지면서 물이 터져 나오듯이, 그렇게 화두를 타파(打破)하고, ‘참나 깨닫게 되고, 불교의 진리를 깨닫게 되고, 우주의 진리를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참선법 A’ 에서]

Posted by 닥공닥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