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이뭣고? 화두2017. 6. 15. 11:19

*이뭣고(是甚 시심마, 시삼마) : ‘이뭣고? 화두 천칠백 화두 중에 가장 근원적인 화두라고   있다. 육근(六根) • 육식(六識) 통해 일어나는 모든 생각에 즉해서 이뭣고?’하고  생각 일어나는 당처(當處 어떤 일이 일어난  자리) 찾는 것이다.

표준말로 하면은 이것이 무엇인고?’  말을 경상도 사투리로 하면은 이뭣고?(이뭐꼬)’.

이것이 무엇인고?’ 일곱 ()지만, 경상도 사투리로 하면 , ,   ()이다. ‘이뭣고?(이뭐꼬)' '사투리'지만 말이 간단하고 그러면서  뜻은  속에  들어있기 때문에, 참선(參禪) 하는 데에 있어서 경상도 사투리를 이용을 해왔다.

 

[참고] 이뭣고? 이것이 무엇인고?

···뭣고·····?” 이렇게 의심을  나가되, 이런 것인가 저런 것인가 하고 이론적으로 더듬어 들어가는 것이 아닙니다. 다못 ···뭣고······?” 이렇게만 공부를 지어나가야 됩니다. 여기에 자기의 지식을 동원해서도 안되고, 경전에 있는 말씀을 끌어 들여서 아하! 이런 것이로구나!” 이렇게 생각해 들어가서도 안됩니다.

화두(공안)  우주세계에 가득  있는 것이지마는 문헌에 오른, 과거에 고인(古人)들이 사용한 화두가 천칠백인데,  이뭣고?’ 화두 하나만을 열심히  나가면   문제 해결함으로 해서 천칠백 공안이 일시(一時) 타파가 되는 것입니다.

화두가 많다고 해서  화두 조금  보고, 안되면   화두   보고, 이래서는  쓰는 것입니다. 화두 자체에 가서 좋고 나쁜 것이 있는 것이 아니고 오직  화두 철저히  나가면 일체 공안을 일시에 타파하는 것입니다.(7634~7822) [ ‘참선법 A’ 에서]

 

(18분 11초)

 

[법문] 송담스님(No.319)—86 병인년 성도재 법회(87.01.07)(용319)

 

이뭣고?’  이뭣고?’하면 좋다고 하니까 모두 이뭣고?’

이뭣고?’ 무엇인 중도 모르고 그저 이뭣고?’. 무조건하고 이뭣고?’ 하라 하니까, 무조건하고 이뭣고?’

 

 해를 하다가 , 스님 이뭣고 무엇입니까? 대관절

정말 이뭣고?’ 무엇인 중도 모르고 이뭣고?’ 여러 해를 하고 있는 그런 할머니도 계십니다. “이뭣고가 영어요?

 

‘이뭣고?’란  대관절 도대체 이뭣고?’ 소리가경상도 사시는 분은 이뭣고?’가 바로 이것이 무엇인고?’하는 말이라는 것을 대번 아시겠지만,  경상도 사투리를 모르는 사람은 “‘이뭣고’가 이모꼰가? 이뭐꼰가?  뭐꼰가? 도시 이뭣고란 것이 어디 말이냐?’고 물어봅니다.

 

‘알  없어야 옳게 한다’고 그러니까는   없으니까 자기가 지금 옳게 해 가는  알고,

무조건하고 이뭣고?’ 그런  물어보지 말고, 모르면은 이뭣고?’를 해야 결국은 스스로 깨닫게 된다 하니까 이뭣고?’가 영어인지, 한국말인지 그것도 모르면서 그저 이뭣고?’만 하다 하다가 아무리 해도  수가 없으니까 참다 참다 못해가지고 “대관절 이뭣고?’란  무엇입니까?”

 

 그쯤 천진하고,  웃음이 나올 정도로 천진한 할머니지만 나는  할머니의 말씀을 듣고  갸륵하게 느꼈습니다.

정말 저런 정도로 천진하고, 무조건하고 좋다고 하니까 그저 자나깨나 이뭣고?’만   할머니의 그 믿은 자세가 틀림없이  할머니는 바른 깨달음을 얻을 수가 있을 것이다.

 

저만큼 마음의 때가 없고, 순진하고, 천진하고 그러니  할머니는 돌아가실  정말 고통 없이 공양  자시고 이야기하시다가 스르르르 하니 미소를 띠면서 숨을 거두실 것이다.

어찌 보면 바보스럽고,  어찌 보면은 천진하고, 그러한 단순하고도 천진한 마음이  너무너무 나의 마음을 흐뭇하게 했었습니다.

 

 무엇고?

‘이 무엇고?’는 이것이 무엇인고?’하는 경상도 말로 이뭣고?’ 이뭣고인데.

지금 이렇게 말을 하고, 이렇게 말을 들을  알고, 성도   알고,  기뻐할 줄도 알고, 여기 앉아서도 집을 생각하면 집이 환하고,  20, 30 전에 어렸을  일도 생각하면 환하거든.

 

몸뚱이는 문을 잠가 놓으면 밖을 나갈 수가 없지만 문을 이중 삼중으로 잠가 놔도 그놈은 맘대로 출입을 . 집에도 갔다 오려면 갔다 오고, 서울역도 갔다 오려면 갔다 오고, 미국도 갔다 오려면 갔다 오고, 10 20 전도 시간도  거슬러 올라갈 수도 있고, 삼천년 전으로 갔다 올 수 있고.

지금 삼천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서 부처님께서 도를 닦으시던 설산도 갔다 오려면 지금  자리에서도 갔다 올 수가 있어.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걸림이 없이 왔다갔다하는 놈이 우리에게  있습니다. 대관절  소소영령(昭昭靈靈)한 이놈이 무엇이냐?

 

눈을 통해서 모든 것을    알고, 귀를 통해서 모든 소리를 들을  알고, 코를 통해서 모든 냄새를 맡을  알고, 혀를 통해서 쓰다 달다 짜다    있고, 몸뚱이를 통해서 춥다 덥다 부드럽다 까끄럽다    있고, 생각을 통해서 이것은 좋다 나쁘다 그르다   수가 있어.

 

눈은 색상밖에는  수가 없는데, 이놈은 색상도 보고, 소리도 듣고, 냄새도 맡고, 맛도 보고, 몸뚱이로 모든 것을 느끼고, 생각으로 모든 것을  생각하고 판단을 하고. 이렇게 여섯 가지의 관능(官能)을 자유자재로 .

 

대관절  소소영령한 이놈이 무엇이냐? 그거거든.

 

‘대관절 이놈이 무엇이냐?’ 놓칠라야 놓칠 수가 없습니다. 망상이 일어나고 망상 때문에 화두를 놓쳐버린다 그러는데 사실은 놓칠 수가 없는 것입니다.  곳이 없어요.

 

지가 눈을 통해서 보지 아니하면 귀를 통해서 듣고, 그렇지 않으면 코를 통해서 냄새 맡고, 그렇지 않으면 입을 통해서 맛보고 말하고, 몸뚱이로 춥고 덥고를 느끼고, 생각으로 과거 현재 미래를 거침없이 돌아다니면서  작용을 하는데,

눈은 감으면  수가 없지만 이놈은 눈을 감거나, 귀를 막거나, 조끔도 상관이 없이 활동을 하고 작용을 하거든. 심지어  때에는 꿈을 통해서 이놈이 작용을 합니다.  몸뚱이가 죽어도 영혼이 되어가지고 육도(六途)를 왕래를 합니다.

 

‘대관절 소소영령한 이놈이 무엇이냐?’  끊임없이 작용을 하고 있는 이놈이 무엇인가?

어떻게 그놈을 잊어 버릴 수가 있습니까. 잊어 버릴라야 잊어버릴 수가 없고,  버릴라야 놔 버릴 수가 없어.

 

어떤 사람이 불법(佛法)을 믿지 않는 사람이 부처님을 보기가 싫어서 집으로 도망가 가지고 이불을 뒤집어쓰고 있는데 그리고서 이불 속에서 열 손가락으로 눈을 가렸는데, 열 손가락 사이마다 부처님 얼굴이 보여. 그러한 설화가 있습니다마는 이뭣고?’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보려고 눈을 감아도 환하고, 듣지 않으려고 귀를 막아도 환하고, 냄새  맡으려고 코를 막아도 그놈은 막을 수가 없습니다. 별별 짓을  해봤자 소용이 없습니다.

 

화두를 잊어 버리기가  어려운 것이지  잊어 버리기는 그것이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지가 보지 아니하면 듣고, 듣지 아니하면 맡고, 여섯 구녁을 통해서 무량겁(無量劫)을 두고 그놈이 작용을 하고 있는데 어떻게 그놈을 안  수가 있느냐 그말이여.

 

이뭣고?’  ~하는 이놈이 뭣고?’ 잊어 버렸다고 한탄하지 말고 자꾸 챙기는 것뿐인 것입니다.

무엇을  때에도 이뭣고?’ 무슨 소리가 들려도 이뭣고?’ 시끄럽다고  되는 것이 아닙니다. 시끄러운  아는 놈이 있는데 어떻게 그놈을 시끄러운 것이 문제가 되냐 그말이여.

 

자꾸 챙기고  챙기고, 챙기고  챙기고 하다 보면 신기하게도 ! 나타나게  때가 오는 것입니다. 순일무잡(純一無雜)한 경계가 오고야만 마는 것입니다. 이것은 역대조사와 모든 고인(古人)들이 몸소 행해서  증험을  것인 것입니다.

 

미운 사람을 만날 때도,  것이 있습니까?  미운 그 사람 얼굴이 바로 자기 얼굴인데. ‘이뭣고?’

 세상에 태어나서 우리가  일은 이것밖에는 없습니다. 다른 데에다가 정신을  겨를이 없습니다.

 

시어머니가 야속하고, 남편이 야속하고, 동기간이 야속하고... 야속할 겨를이 어디가 있겠습니까. 그 야속한 그 상대가 바로 자기의 모습이고, 자기의 얼굴이고, 자기의 마음인 것을.

 

바로 돌이켜서 이뭣고?’   하나를 내놓고는 우리가  일이라고는 없는 것입니다.  일 하나 충실히 하고 전력투구를 하면 정말 자기 마음이 안정이 되고, 자기 마음이 맑아지고, 자기 살아가는 데에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

옛날에 그렇게 밉고 원망스러웠던 사람이 하나도 미운 생각이 없어지고, 정말 고맙게 느껴지게 되는 것입니다.

 

새해를 맞이해서 납월팔일 부처님이 성도하신 성도재(成道齋) 날을 맞이했습니다. 우리는 부처님께서 몸소 보여주신 살아 있는  법에 의지해서 하루하루를 알뜰하게 정진을  것을 다짐합시다.

 

선방에 계신 스님네나  보살님네,  가정에서 직장에서 생활하시는 신남신녀 여러분들도 장소가 상관이 없습니다. 바로 생활 현장이 살아 있는 수도장(修道場)이요, 선방인 것입니다.

 

교육대학에 모다 다니는 학생들이 국민학교 모다 그런 데 나가서 실지로  학생들에게 가르키는 그런 기간이 있습니다마는, 자기 학교에서 계속 이론적으로만 배운  보단 실지로 학교에 가서 학생들에게 가르켜 봐야만 되는 것입니다. 그것이 진짜 살아 있는 공부인 것입니다.

 

선방에 오셔서 공부하시는 것도 대단히 좋은 일이지만 여러분 가정에서 직장에서  생활 현장에서 시부모를 상대할 , 남편과 아내를 상대할 ,  자식과 며느리를 상대할 ,  직장에서 모든 사람을 상대하고,

모든 사람들을 상대하는 바로  속에서 속이 상할 , 기쁘고 슬플 , 바로 그때  찰나 찰나를  살려서 즉시즉시 생각을 돌이켜서 이뭣고?’ 화두로 돌이키면서 바로  자기의 흔들릴 뻔하는 생각을 바로잡고, 끌려갈 뻔한  자기 생각을  중심을 잡아서,

 

그렇게 하루하루를, 찰나 찰나를 그렇게 사시고, 하루하루를 그렇게 사시고,  년을  그렇게 사신다면 우리는 결정코 부처님과 역대조사와 과거의 모든 선지식들이 우리를 속이지 않았다고 하는 것을 믿게  것입니다.

 

 따라서 정진을  주시기를 부탁을 합니다. 백일기도에 동참하신 여러 신남신녀들도 바로  결제하신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항상 탐심 진심 치심  삼독심..(녹음 끊김)

 

 

황매산정(黃梅山庭)에 춘설하(春雪下)한데  한안여천향북비(寒雁唳天向北飛)로구나

나무~아미타불~

하사십년왕비력(何事十年枉費力)고  월하섬진대강류(月下蟾津大江流)로구나

나무~아미타불~

 

황매산정(黃梅山庭)에 춘설하(春雪下)한데, 황매산 뜰에 봄눈이 내렸는데,

한안(寒雁)이 여천향북비(唳天向北飛)로구나. 차운 기러기가 하늘에서 울며 북을 향해서 날아가는 구나.

 

하사(何事)로 십년왕비력(十年枉費力)고, 무슨 일로   동안을 헛되이 힘을 허비했던가.

월하섬진대강류(月下蟾津大江流)로구나. 달 아래 섬진 대강이 흐르는구나.(4823~6639)

 

 

 

 

 

>>> 위의 법문 전체를 들으시려면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

 

*깨달음 ; (). 법(法)의 실체와 마음의 근원을 깨달아 . 지혜의 체득. 내가 나를 깨달음. 내가 나의 면목(面目, 부처의 성품) 깨달음.

*() ; (산스크리트) dharma, (팔리) dhamma 한역(漢譯). ①진리. 진실의 이법(理法). ②선(). 올바른 . 공덕. ③부처님의 가르침. ④이법(理法)으로서의 연기(緣起) 가리킴. ⑤본성. ⑥의() 대상. 의식에 드러난 현상. 인식 작용. 의식 작용. 인식 내용. 의식 내용. 마음의 모든 생각. 생각.

*소소영령(昭昭靈靈) ; 한없이 밝고 신령함. 소소(昭昭) 영령(靈靈) 함께 밝은 . 밝은 모양. 진여(眞如), 법성(法性), 불심(佛心) 의미하는 .

*관능(官能 지각하는 기관 /능할 ) ; ①생물이 살아가는  필요한 모든 기관(器官) 기능(機能). ②오관(五官 ,,,,피부)  감각의 작용.

*육도(六途, 六道) ; 중생이 선악(善惡) ( : 의지에 기초한 행위) 의하여 생사 윤회하는 여섯 가지의 세계. 지옥도(地獄道), 아귀도(餓鬼道), 축생도(畜生道), 아수라도(阿修羅道), 인간도(人間道), 천상도(天上道) 있다.

*무량겁(無量劫) ; 헤아릴  없는 오랜 시간이나 끝이 없는 시간. 劫과  동자(同字).

*순일무잡(純一無雜 순수할 /하나 /없을 /섞일 ) ; 대상  자체가 순일(純一) 전혀 이질적인 잡것의 섞임[] 없음[].

*고인(古人) ; 불보살(佛菩薩)님을 비롯한 역대조사(歷代祖師), 선지식을 말한다.

*(게송) 황매산정춘설하~’ ; 송담 스님 오도송(悟道頌).

Posted by 닥공닥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