ㅎ/화현 화신2016. 2. 12. 18:37

화현(化現) (No.389)—법문(法門)을 듣고 참으로 발심(發心)을 할 때에 우리 집안에서, 모든 중생들 속에서 불보살의 화현신을 친견할 수 있어.

 

*화현(化現) ; 부처님이나 보살이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 중생의 소질에 따라 여러 가지로 모습을 바꾸어 세상에 나타나는 . 화신(化身)이라고도 한다.

 

(3분 34초)

 

[법문] 송담스님(No.389)—89(기사년) 부처님오신날 법어(89.05.12)(용389)

 

중생은 무량 억겁의 무명(無明) 번뇌로 말미암아서 원래 갖추어져 있는 지혜의 눈이 가리워져 있어. 그러기 때문에 반드시 선지식(善知識) 힘을 빌리지 않고서는 지혜의 눈을 바로 있는 길을 스스로 터득하기가 매우 어려운 것입니다.

 

그래서 친근선우(親近善友), 선우(善友) 착한 , 모든 불조(佛祖) 모든 선지식이 모두 선우(善友) 해당이 됩니다, 널리 보면. 선지식과 선우를 공경하고 섬기기를 부처님과 같이 하라.’ 그러셨어.

 

삼천년 전에 탄생하신 석가모니 부처님은 80세를 일기로 열반에 드시고, 다음 미륵불(彌勒佛) 출생하실 때까지는 567천만 년이라고 하는 세월을 우리는 기다려야 합니다. 그러나 한량없는 보살들이 보살로써 우리 앞에 화현신(化現身)으로 출현을 하신 것입니다.

 

보살 화현신이 어떠한 모습을 하고 우리 앞에 나타나시냐?’하면은 시부모로도 나타나고, 남편으로도 나타나고, 아내로도 나타나고, 효자로도 나타나고 불효자로도 나타납니다. 친구로도 나타나고, 도둑놈으로도 나타나고, 거지로도 나타나는 것입니다. 어떠한 () 별별 모습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중생을 제도하시기 위해서는, 중생으로 하여금 발심하고 중생으로 하여금 깨달음의 눈을 뜨게 하기 위해서는, 한량없는 모습으로 우리 앞에 나타나신 것입니다.

우리가 신심(信心)으로서 보면은 날마다 불보살의 화현을 친견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마는, 탐진치 삼독이 가득찬 눈으로는 날마다 불보살을 친견하면서도 불보살인 모르고 지나쳐 버리고 마는 것입니다

 

법문(法門) 듣고 참으로 발심(發心) 때에 우리 집안에 보살 화현이 함께 사신 줄을 것이고, 우리가 날마다 만나고 스쳐가는 모든 중생들 속에 불보살의 화현신이 계시는 것을 알게 것입니다.(3434~389)

 

 

 

 

>>> 위의 법문 전체를 들으시려면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

 

*무명(無明) : [] avidya '어리석은 마음' '어두컴컴한 마음' 이름. 모든 현상의 본성을 깨닫지 못하는 근본 번뇌. 모든 괴로움을 일으키는 근본 번뇌. 본디 청정한 마음의 본성을 가리고 있는 원초적 번뇌.

<기신론(起信論)> 이것을 가지로 나누어, 법계(法界) 이치에 어둡게 처음 생각을 근본무명(根本無明)이라 하고, 근본무명으로 말미암아 가늘거나 거칠거나 온갖 망녕된 생각이 일어나는 것을 지말무명(枝末無明)이라 하였다.

*선지식(善知識) ; 부처의 가르침으로 인도하는 덕이 높은 스승. 수행에 도움이 되는 지도자. 좋은 . 선우(善友).

*미륵불(彌勒佛) ; Maitreya. 번역하여 자씨(慈氏). 인도 바라나국의 바라문 출신으로 석가모니의 교화를 받고, 미래에 성불하리라는 수기를 받아, 도솔천에 올라 천인(天人) 위해 설법교화하고,

석가모니 입멸 56 7천만 년을 지나 다시 사바세계에 하생(下生)하여 화림원(華林園) 안의 용화수(龍華樹) 아래서 성불(成佛)하고, 3회의 설법으로써 석가모니세존의 교화에 빠진 모든 중생을 제도한다고 한다. 석가모니세존의 업적을 돕는다는 뜻으로 보처(補悽) 미륵이라 한다.

*화현(化現) ; 부처님이나 보살이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 중생의 소질에 따라 여러 가지로 모습을 바꾸어 세상에 나타나는 . 화신(化身)이라고도 한다.

*발심(發心) ; 불도(佛道=菩提=眞理) 깨닫고 중생을 제도하려는 마음을 일으킴.

깨달음을 구하려는 마음을 일으킴. 깨달음의 경지에 이르려는 마음을 . 깨달음의 지혜를 갖추려는 마음을 . (원어)發起菩提心 발기보리심, 發菩提心 발보리심.

 

Posted by 닥공닥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