ㅌ/탐진치 삼독2017. 4. 16. 20:43

탐진치(貪瞋癡) 삼독(三毒) (No.455)—우리가 육도윤회를 하는 , 그리고 모든 전쟁의 원인이 훨훨 끝없이 타고 있는 이 탐진치 삼독의  때문이다.

 

*() ; 자기의 뜻에  맞는 사물에 집착하는 번뇌이다. 육번뇌[六煩惱 : (((((악견(惡見) 여섯 가지 근본 번뇌] 하나.

*() ; 자기의 마음에 맞지 않는 것에 대하여 분하게 여겨 몸과 마음이 편안하지 못하게 되는 번뇌이다. 육번뇌[六煩惱 : (((((악견(惡見) 여섯 가지 근본 번뇌]의 하나.

*() ; 현상이나 사물의 도리를 이해하지 못하여 올바른 판단을 하지 못하는 번뇌를 이른다. 육번뇌[六煩惱 : (((((악견(惡見) 여섯 가지 근본 번뇌] 하나.

*삼독(三毒) ; 사람의 착한 마음(善根) 해치는  가지 번뇌. 욕심 · 성냄 · 어리석음(貪瞋癡) 따위를 () 비유하여 이르는 말이다.

 

*() ; 남을 업신여기고 자신을 높이는 마음 작용.

*() ; 인과(因果) 진리를 의심하는 마음 작용.

*악견(惡見) ; 올바르지 않은 견해. 그릇된 견해.

 

(5분 22초)

 

[법문] 송담스님(No.455)—91 9 첫째일요법회(91.09.01)(용455)

 

부처님께서 성불(成佛) 하셔 가지고 녹야원(鹿野苑)으로 가셔서 교진여(橋陣如)  다섯 비구를 제도하시고, 그리고 차츰차츰  다섯 비구들에 의해서 제자들이 자꾸 불어나고 그랬는데,   가량 제자가 되었을  부처님이 () 이루시던 정각산(正覺山) 한번 가셨습니다.

 

가서  명의 제자와 더불어  산봉우리에 올라가지고, 당신이 공부하시던  사위성(舍衛城) · 왕사성(王舍城) 모다 그런 도시를 보시면서  제자들에게 하신 말씀이,

『온 세계가  훨훨 타고 있구나.  불이 훨훨  들어오는구나.  불이 무슨 불이냐 하면은 탐욕(貪慾) 불이요, 진심(瞋心) 불이요, 어리석음의 불이 이렇게도 훨훨  들어오는구나』 이러한 법문을 하셨습니다.  산상(山上) 법문이라 해서  널리 알려진 법문인데.

 

우리가 육도윤회(六道輪廻) 하는 것도  탐진치(貪瞋癡) 삼독(三毒) 끝없이 타고 있는  때문에 육도윤회를 하고 있는 것이고, 지금  세계가 무서운 군사 무력을 증강을 하면서 도처에서 전쟁이 일어나고, 역사 이래로 끊임없이 전쟁이 일어나고, 지금도 언제 전쟁이 일어날지 모르는 이러한 상황.

 

옛날에는 화살이나 칼로 싸우고 창으로 싸웠지마는 중간에 총이 나오고, 이제는 원자탄 · 수소탄 또는 무슨 광선으로  한번 깜박할 사이에 많은 생명을 앗아갈  있는 무서운 무기가 생겨나고,

 지구덩어리도 가루를 만들어 버릴  있는 그런 무서운 무기들을 모다 마련해 가지고 지금 있는데.

 

이러한 전쟁이  원인을 살펴보면 결국은 탐진치 삼독 때문에 그렇다 그말이여.

 

개인적으로는 라고 하는 아상(我相),  몸이다,  재산이다,  식구다,  집이다, ‘라고 하는  생각 때문이고,  생각이 결국은 자기만 살라고 하는 생각, 자기만 편할라고 하는 생각, 그것  생각 때문에 우리가 생명도 유지해 나가고 있기는 하지만,

 

 생각이 승화(昇華)되어서 모두가 잘살  있는 길로 마음을 써야  텐데, 남이야 죽거나 말거나 자기만 살려고 하는 그런 생각 때문에 결국은 그것이 사회적으로 국가적으로 이렇게 범위가 넓어지고 보면, 좁게는 식구끼리 싸우고, 크게는 이웃 간에 싸우고, 회사끼리 싸우고,  커지면은 국가와 국가끼리 싸우게 됩니다.

 

그러한 생각을 승화시켜서  세계를  나라로,  식구로 이렇게 만드는 길이 바로 부처님의 ()입니다. 부처님의 법에 의지해서, 부처님의 지혜와 자비의 사상에 의해서 살아가고 다스려가지 않고서는 세계평화는 이루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그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정법(正法) 의지해서  열심히 도를 닦아야 합니다.(32~3722)

 

 

 

 

 

>>> 위의 법문 전체를 들으시려면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

 

*성불(成佛 이룰 /부처 ) ; ①세상의 모든 번뇌를 끊고 해탈하여 불과(佛果) 얻음.  부처가 되는 일을 이르는 말이다. ②석존이 붓다가야에서 깨달음을  . ③올바른 깨달음을 얻은 . 혹은 분명하게 완전히 깨달은 것이라는 .

*녹야원(鹿野苑) ; 석가(釋迦) 35세에 성도(成道)  최초로 설법을 개시한 곳이며, 이때 교진여(僑陳如)  5명의 비구(比丘) 제도(濟度)하였다.

갠지스  중류, 지금의 바라나시(Varanasi, 베나레스 Benares)에서 북동쪽  7 지점에 있는 사르나트(Sarnath) 유적이  녹야원의 . 사슴동산(녹야원),  사르나트(Sarnath) 산스크리트어로 사슴의  뜻하는 사란가나타(Saranganatha)’ 줄어든 말이다.

 

붓다가 깨달음을 이룬 우루벨라(uruvelā) 마을의 붓다가야(buddhagayā)에서 녹야원까지는 직선 거리로  200㎞됨. 탄생(誕生 : 룸비니) · 성도(成道 : 붓다가야) · 입멸(入滅 : 쿠시나가라)땅과 더불어 불교(佛敎) 4 성지의 하나.

*() ;  ①깨달음. 산스크리트어 bodhi 한역. (). 보리(菩提)라고 음사(音寫). ②깨달음에 이르는 수행, 또는  방법. ③무상(無上) 불도(佛道). 궁극적인 진리. ④이치. 천지만물의 근원. 바른 규범.

*산상(山上) 법문 ; [참고]  『잡아함 시현경(示現經)』에서.

"비구들아, 모든 것이 불타고 있다. 모든 것이 불타고 있다는 것은 무엇인가? 이른바 () 불타고 있고, 물질() 안식(眼識) 안촉과 안촉을 인연하여 생기는 느낌,  괴로운 느낌·즐거운느낌·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도 또한 불타고 있다.

 

···몸도 마찬가지이며, 이와 같이 () 불타고 있고, () 의식(意識) 의촉과 의촉을 인연하여 생기는 느낌,  괴로운 느낌·즐거운 느낌·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도 또한 불타고 있다.

 

무엇에 의해 불타고 있는가? 탐욕의 불로 불타고 있고, 성냄의 불로 불타고 있으며, 어리석음의 불로 불타고 있고, 태어남·늙음·병듦·죽음·근심·슬픔·번민·괴로움의 불로 불타고 있느니라."

*육도윤회(六途輪廻, 六道輪廻) ; 선악(善惡) 응보(應報) 육도(六途 : 지옥,아귀,축생,아수라,인간,천상) 고락(苦樂) 받으면서 죽음과 삶을 끝없이 되풀이하는 .

*아상(我相) ; 산스크리트어 ātma-saṃjñā ①오온(, 색수상행식色受想行識)으로 형성된 () 실체라고 잘못 생각하는 . ②나라는 관념·생각.  자아(自我)라는 관념·생각.  남과 대립하는 나라는 관념·생각.  타자와 구분짓는 자의식 또는 그것을 형성하는 온갖 관념의 집합.

*승화(昇華) ; 어떤 현상이  단계  높은 영역으로 발전함.

*() : [] dharma [] dhamma 음을 따라 달마(達磨, 達摩) 또는 담무(曇無)  왔다。온갖 것을 총칭하여 이르는 말이니, 온갖 일과 모든 물질이며, 온갖 이치와 옳은 (), 그른 (), 참된 (), 거짓된 () 모두  달마 들어 있다。그러나 흔히 부처님이 가르친 교리만을 법이라고 한다.

 

Posted by 닥공닥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