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이뭣고? 화두2017. 3. 29. 16:04

이뭣고(是甚麼) (No.410)—(게송)一重山盡又一重~ | 이뭣고?’ 하나만 열심히 하면  속에 기도·염불, 일체 (공덕(功德)  갖추어져 있다.

 

*이뭣고(是甚 시심마, 시삼마) : ‘이뭣고? 화두 천칠백 화두 중에 가장 근원적인 화두라고   있다. 육근(六根) • 육식(六識) 통해 일어나는 모든 생각에 즉해서 이뭣고?’하고  생각 일어나는 당처(當處 어떤 일이 일어난  자리) 찾는 것이다.

표준말로 하면은 이것이 무엇인고?’  말을 경상도 사투리로 하면은 이뭣고?(이뭐꼬)’.

이것이 무엇인고?’ 일곱 ()지만, 경상도 사투리로 하면 , ,   ()이다. ‘이뭣고?(이뭐꼬)' '사투리'지만 말이 간단하고 그러면서  뜻은  속에  들어있기 때문에, 참선(參禪)하는 데에 있어서 경상도 사투리를 이용을 해왔다.

 

[참고] 이뭣고? 이것이 무엇인고?

···뭣고·····?” 이렇게 의심을  나가되, 이런 것인가 저런 것인가 하고 이론적으로 더듬어 들어가는 것이 아닙니다. 다못 ···뭣고······?” 이렇게만 공부를 지어나가야 됩니다. 여기에 자기의 지식을 동원해서도 안되고, 경전에 있는 말씀을 끌어 들여서 아하! 이런 것이로구나!” 이렇게 생각해 들어가서도 안됩니다.

화두(공안)  우주세계에 가득 있는 것이지마는 문헌에 오른, 과거에 고인(古人)들이 사용한 화두가 천칠백인데,  이뭣고?’ 화두 하나만을 열심히  나가면   문제 해결함으로 해서 천칠백 공안이 일시(一時) 타파가 되는 것입니다.

화두가 많다고 해서  화두 조금  보고, 안되면   화두   보고, 이래서는  쓰는 것입니다. 화두 자체에 가서 좋고 나쁜 것이 있는 것이 아니고 오직  화두 철저히  나가면 일체 공안을 일시에 타파하는 것입니다.(7634~7822) [ ‘참선법 A’ 에서]

 

(4분 56초)

 

 

[법문] 송담스님(No.410)—90 2 첫째일요법회, 신수기도회향, 입춘법회(90.02.04)(용410)

 

일중산진우일중(一重山盡又一重)하고  화진산운해월정(話盡山雲海月情)이로구나

나무~아미타불~

무일물중무진장(無一物中無盡藏)하야  유화유월유루대(有花有月有樓臺)로구나

나무~아미타불~

 

일중산진우일중(一重山盡又一重)이요  화진산운해월정(話盡山雲海月情)이다.

 거듭 () 다하매   거듭 ()이로구나.  밖에 산이 있고,   넘으면 인자 산이 없을까 하면  ,   넘으면  , 가도 가도 거듭거듭 첩첩(疊疊) 산이로구나.

 

화진산운해월정(話盡山雲海月情)이다. 말을  시간 이상했는데  말이 한도 끝도 없어. 산에 산에 산너머 구름이 쌓이듯이, 바다에 한없는 달빛이 부서지듯이 제가 여러분께 드리고 싶은 말도 한이 없습니다.

 

 한마디도  것이 없는 곳에서 어떻게 이렇게 말이 많을까요?

여러분과 저와는 숙세(宿世)로부터서 뗄라야   없는 인연이 있기 때문에 이렇게 만나게 되고, 이렇게  눈썹을 아낄 줄을 모르고 이렇게 말을 하게  것을 이해해 주십시오.

 

무일물중무진장(無一物中無盡藏)이여.  물건도 없어. ‘이뭣고?’하는 가운데 무엇이 있겠습니까? 한마디 이뭣고?’ 속에는 재산도 명예도 권리도 인정도 탐심도 진심도 거기에는 붙지를 못할 것입니다.

 

 물건도 없는 가운데에 이뭣고?’ 하나만을 열심히  나가면,  속에는 아름다운 찬란한 꽃도 있고, 휘영청 밝은 달도 있고,  올라가서  데도 바라보고 () 읊을  있는 맑은 바람이 스쳐가는 찬란한 누각(樓閣) 있듯이,(有花有月有樓臺)

 물건도 없는 가운데에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원만히  갖추게  것입니다.(無一物中無盡藏)

 

‘어떻게 돈도 벌어야 하고 자식도 잘되어야 하고 소원이 많은데 어떻게 이뭣고?’   있겠느냐?’ 그런 생각을 가지시겠지만,

이뭣고?’ 하나만 열심히 하면  속에 기도도  포함되어 있고, 염불도 포함되어 있고, 일체 () · 공덕(功德)  갖추어져 있는 것이니 어쨌든지 이뭣고?’ 하나만을 열심히 하십시오.

 

금생(今生) 모든 소원도 성취하실 것이고, 세세생생(世世生生) 복과 지혜를 원만히 갖추게  것입니다.(6734~7229)

 

 

 

 

 

>>> 위의 법문 전체를 들으시려면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

 

*(게송)화진산운해월정(話盡山雲海月情)’ ; [벽암록(碧巖錄)] 53 설두(雪竇)스님 () 참고.

*(게송) 無一物中無盡藏  有花有月有樓臺 ; 소동파  '백지찬(白紙贊)' 참고.

*첩첩(疊疊 겹쳐질 ) ; 여러 겹으로 포개져 있는 모양을 나타내는 .

*숙세(宿世 지날·묵을 /세상·시대 ) ;  세상에 태어나기 이전[宿] 세상[].

*'눈썹을 아낄 줄을 모르고' ; 예로부터 석취미모(惜取眉毛, 눈썹을 아낄지어다)라고, () 뜻을 잘못 해석하여 진리로부터 동떨어진 설법을 하면 미모(眉毛눈썹) 빠진다는 말이 전해온다.

그런데  물건(一物)’이라 표현하는 진리의 본체는 이름 지을 수도 없고, 모양 그릴 수도 없다고 하였으니, '눈썹을 아낄 줄을 모르고 설법을 한다' 것은 선지식의 중생을 위한 간절한 자비심을 나타내는 뜻이다.

*공덕(功德) ; ①복, 복덕 ②선한 마음으로 남을 위해 베푸는 모든 행위와 마음 씀씀이.

무엇보다 가장  공덕은 불법에 귀의하여 깨달음을 닦는 것이고, 이러한 사람을 보고 함께 기뻐하는 것도  공덕(隨喜功德) 된다. 이러한 공덕은 끝이 없어서 수천 사람이 횃불 하나에서 저마다 홰를 가지고 와서 불을 붙여 가더라도 원래의 횃불은 사그러들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세세생생(世世生生) ; 많은 생애를 거치는 동안. 태어날 때마다. 세세(世世)토록.

 

Posted by 닥공닥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