ㅈ/정진2017.03.29 14:46

정진(精進) (No.410)—비구니 스님 많이 졸아” | 할머니가 밤중에 전강스님” | ‘내가 나를 찾는 공부여서 올바른 방법, 일심으로 하면 반드시 되는 것.


*정진(精進) : [] Virya  음을 따라 비리야(毘梨耶, 毘離耶) · 미리야(尾利也)라고도 쓴다。보살이 수행하는  바라밀(六波羅蜜) 하나。순일하고 물들지 않는(純一無染) 마음으로 부지런히 닦아 줄기차게 나아가는 것이다。그러나 닦는 생각() 닦는 () 있어서는  된다。함이 없이 하는 것이 정진이다.

(12분 15초)

[법문] 송담스님(No.410)—90 2 첫째일요법회, 신수기도회향, 입춘법회(90.02.04)


참선(參禪)을 하면 좋다니까 모처럼 아들 며느리한테 용돈을 타 가지고  쓰고 모이고, 모이고 해가지고 방부(房付) 들였다.

모다 보니까 꾸벅꾸벅 앉아서 졸고, ‘! 저런 것이 참선이구나 자기는 암만  잘라고 해도 잠이 안와. 제법 갸우뚱  가지고 콜콜 코를 골면서 조는데 그렇게 맛있게 자거든.


어떤 스님께 참선을 어떻게 해야 잘할 수가 있을까요?’ 여쭈어보니까 많이 졸아.. 앉아서 많이 졸으라고 그러시거든.

그러니까 자기도 이제 조는 것이 확실히 공부인가 보다 가만히 보니까 구참일수록에   졸거든. 자기도  앉아서 졸라고 아무리 용을 써도  된다 그말이여.


그래 가지고   공력을 들여 가지고 이제  조는 법을 익혔어. ‘인자 이만하면 되겠다 해 가지고는 어디든지 가서 방부를 들이면은 맨 처음에 아주  앉을 채비를 하고는 허리를 조금 꼬부린 해 가지고 앉으면 그렇게 잠이 맛있게 온다 그말이여.

그래서 어디가든지 떳떳허지. 졸지 않고 맨송맨송 있는 사람 보면 망상 끓이느라고 저렇게 잠을  자고 저렇게 앉았구나 저는 실컷 자고 나면 그때는 인자 이 사람 저 사람 자는가,  자는가 구경도하고 1시간 때우기가 문제가 하나도 없어.


그러다가 어떤 훌륭한 스님을 만나 가지고 저는 선방에 나온 지가 벌써  10 되는데 공부가 어느 정도 되었는가?  모르겠습니다


공부를 어떻게 하십니까?’하니까,

별로 아무것도 알아진 것은 없고 앉아 죽비 치면 3 안에  정도는 되었습니다


아니 3 안에  정도가 되다니?’

처음에는  30 걸려야 겨우 잠을 잤는데, 이제는 3 안에 자니까 그만하면 되었지 않습니까?’


어떻게 참선하는데 조는 것으로써 공부를 등급을 매길  있습니까?’

아무개 스님,  스님 한국에서  큰스님이라고 하는데 많이 졸으라고 그래서 그거 익히느라고 10 적공(積功) 들였습니다하니까,


 조는 것이 아니라, 참선(參禪) 할라면은 성성적적(惺惺寂寂) 가지고 의단(疑團) 독로(獨露)해야지, 어떻게 3 안에... 말도 안된 소리를 한다 하니까, ! 깜짝 놀랐다 그말이여.


! 그랬다 저한테 화두(話頭) 타러 왔어요.

눈물을 철철 흘리면서 ‘10 동안 제가 어느 큰스님  한마디를 잘못 알아듣고, 이렇게 해서 적공을 들인 것이 이것이 허사(虛事)라고 그러니 앞이 캄캄합니다. 인자 환갑·진갑  지나고 70세가 되었는데, 이제 다시 새판잽이로 공부를 헐라니  앞이 캄캄하다 그렇게 울면서...


그때 여기는 비구니 스님은 방부를  받는데, 와서 울면서 사정을 해서 제도를 깨고는  비구니 스님의 방부를 받았습니다.

아마  가운데는  비구니 스님과 같이 정진하셨던 분도 계실란가 모르는데, 지금 아직 그분이 돌아가시지 않고 지금 팔십 훨씬 넘었으리라고 생각하는데 지금도 역시 열심히 정진을 하고 계시지요.


그런데  참선도  그렇게 조실 스님 법문을 많이 듣고, 녹음 법문을 많이 듣고, 저도 올라올 때마다 참선에 대한 말씀을 드리는데 ‘자세를 바르게 하고 호흡을 바르게  하고 그러면서 화두를  들으라’고 일러 드려도,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신가를 물어보면은  이상하게 하신 분이 있어.


어떤 할머니는 지금은 아마 돌아가셨겠는데, 여기서 법문을 듣고 가더니 밤중에 전강스님, 전강스님하고 전강스님을 불러.


그래서 며느리랑 아들이랑 손자손녀들이 아니 밤중에 오밤중에 어쩐다고 전강스님을 그렇게 불러 쌌습니까?’ 그러니까 송담스님이 법문을 하는데 어쨌든지 전강스님을 많이 부르라고 그래서 그런다’고 그러니까.


‘아 그럴 리가 있느냐?’고, ‘그렇지 않은데 할머니가 잘못 들으셨을 거라’고,

‘아니 내가  귀로, 아직 내가 눈은  침침해도 귀는  어두워야. 귀는 멀쩡한데 확실히 내가 들었다’고 해서 그래서 할머니를 모시고 아들, 며느리, 손자손녀 1소대(小隊) 몰려 왔습니다.


근데 와서 면회를 청해서 인사를 받고 웬일로 이렇게 오셨습니까?’하니까 할머니가 송담스님이 밤중에 전강스님을 자꾸 부르라고 하셨다고 그래서 이렇게 왔습니다. 그런데 참으로 그렇게 하셨습니까?’

 얼토당토않고, ‘전혀 그런 일이 없다 하면 할머니가 섭섭하다고 생겼고, ‘그랬다 하자니  그럴 수도 없고, 그래서 인자  말을 해서 올바르게 하시도록 일러드린 일도 있고 그랬는데.


법문을 똑같은 자리에서 똑같은 법문을 들어도 각기 듣는 사람의 입장과 수준과 근기(根機) 따라서  자기 나름대로 받아들여.

그래서 들었던 법문도 자꾸 들어야! 그래야 처음에 잘못 들었던 법문을 나중에 가서 , 그렇구나!’하고 나중에 바르게 알아듣게 됩니다.


그래서 밤낮  봤자   생각 단속하라 그러고, 이뭣고?하라고 그런 소리 들으나마나 집구석에 자빠져 있지 , 가봤자 앉을 자리도 없고’ 그래서   분들이 있다고 그래요.

그분은 틀림없이 자다가 전강스님을 부르는지 어쩐지  수가 없는데, 법문(法門)이라 하는 것은 사실 설할 것이 없거든.


화두 하나만 제대로 ! 들을  알면행주좌와 어묵동정 간에 따악  생각 불급불완(不急不緩), 너무 ()하게 용을 쓰고 몰아붙여도 안 되고, 너무 매가리 없이 늘어져 처져도 안 되고,

성성(惺惺)하면서도 적적(寂寂)하고, 적적하면서도 성성한 가운데에 몸은 단정하면서도 어깨에 힘도  빼고 목에 힘도 빼고, 눈은 평상으로  뜨고서 호흡은 자기의 체질에 맞춰서 적당하니 조용하게 호흡을 쉬면서,   없는 의단(疑團) 독로(獨露)하도록 깨끗하게 들어가거든.


 고요하고 깨끗하고 맑기가 말로서  수가 없는 지경에 이르러도, 화두를 들려고  해도 저절로 화두가 떠억 들어지면서, 한번 아침에 들었던 화두가 점심때까지, 점심때 들었던 화두가 저녁때까지,

저녁에   떠억 들었던 화두가 아침에   떠도  화두가 고대로 들어져 있도록. 이러한 지경이 오도록 끊임없이 정진을 해 가야 하거든. 반드시 열심히 하면 그렇게 되는 거여.


앉았을 때만 되고 서서 안 되고,  지지리 되었는데  먹다가 잊어버리고, 누가 부르면 하다 대답할  없어져 버리고, 그게 아니여. 옆에서 바스락만 하면 없어져 버리고, 그런 것이 아니어.


정말 화두가 독로해서 순일무잡하게 되어도 그래도 환희심(歡喜心) 내서는 아니된 거여.

 그렇게 되면은 너무 고요하고 깨끗하고 맑고 편안하니까 화두드는 것조차 싫어져 버려. 화두가 들기 싫고 그냥  고요하고 맑은 경계를 고대로 그놈을 들여다 지키고 앉았거든, 그것도 못쓰는 거여. 그러한 가운데에도 의단이 떠억 독로하도록 화두를 들어야 하는 거여.


그렇다고 해서 그런 경지에 이르러 가지고 이뭣고!’ ‘이뭣고!’  그러는  아니어.

혀도 딸싹거리지 않고, 고대로   없는 의단(疑團) 요렇게 거각(擧却)하는 것이지, 고요한 데다 대고 너무 힘을 들여 가지고는 이뭣고’ ‘이뭣고하면  고요한 것이 깨지거든.


 고요한 것이 깨지지 아니하면서도 의단이 독로하고, 의단이 성성(惺惺)하고 순일(純一)하도록 잡드리해 가는 것은 그렇게 일조일석(一朝一夕) 그렇게 쉽게 되는 것이 아니고, 많은 세월 동안을 법문을 들으면서 여법(如法)하게 정진하는 데에서 그런 지경에 이르는 거여.


그런 지경에 이르렀을  어서 빨리  깨쳤으면하고 바래는 것이 아니고 이럴  누가  떠지도록  해줬으면 그런 생각도 하는 것이 아니여. 그런 생각을 내면은 깨져버리거든.


그래서 내가 나를 찾는 공부이기 때문에 올바른 방법으로, 기도할  그러헌 정성으로 일심(一心)으로 일구월심(日久月深)  나가면 반드시 되고만 마는 것이거든.(5513~6729)



>>> 위의 법문 전체를 들으시려면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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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선(參禪) ; ①선() 수행을 하는 . ②내가 나를 깨달아서, 자신이 본래 갖추고 있는 부처의 성품을 꿰뚫어봐  생사 속에서 영원한 진리와 하나가 되어서 생사에 자유자재한 그러헌 경지에 들어가는 수행. 자신의 본성을 간파하기 위해 하는 수행.

*방부(房付 ·거처 /부탁할 ) ; 수행자가 절에 머물며 공부할 것을 인사드리고 허락을 구하는 .

*적공(積功) ; 어떤 일에 많은 힘을 들이며 애를 .

*성성적적(惺惺寂寂) ; 온갖 번뇌 망상이 생멸하지 않고 마음이 고요[寂寂]하면서도 화두에 대한 의심이 또렷또렷한[惺惺] 상태.

*의단(疑團 의심할 /덩어리 ) ; 공안·화두에 대한   없는 의심(疑心) 덩어리(). 

*독로(獨露 홀로·오로지 /드러날 ) ; 홀로() 드러나다().

*화두(話頭) : 또는 공안(公案) • 고측(古則)이라고도 한다. 선종(禪宗)에서 참선 수행자에게 참구하는 과제로 주어지는 지극한 이치를 표시하는 조사의 언구(言句) 문답이나 동작. 참선 공부하는 이들은 이것을 참구하여, 올바르게 간단없이 의심을 일으켜 가면 필경 깨치게 되는 것이다.

*새판잡이 ; 새로 일을 벌여 다시 하는 .

*얼토당토않다 ; (일이나  따위가)도무지 이치에 맞지 않다.

*근기(根機 뿌리 /베틀 ) ;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아들일  있는 중생의 소질이나 근성. 보통 근기의 차등을 상근기, 중근기, 하근기로 구분한다.

*법문(法門 부처의 가르침 / ) : 부처님의 가르침은 중생으로 하여금 나고 죽는 고통 세계를 벗어나, 열반(涅槃) 들게 하는 문이므로 이렇게 이름. 부처님의 가르침을 이르는 . 진리에 이르는 ().

*지지리 ; ‘기껏 사투리.

*거각(擧却  /어조사 ) ; 화두를 든다.

*잡드리 ; ‘잡도리 사투리. ①잘못되지 않도록 엄하게 다룸. ②단단히 준비하거나 대책을 세움. 또는  대책.

*일조일석(一朝一夕) ; 하루아침이나 하루 저녁이라는 뜻으로, 짧은 시일을 이르는 .

*여법(如法) ; 부처님의 가르침에 맞음.

*일심(一心) ; ①대립이나 차별을 떠난 평등한 마음. ②한곳에 집중하여 산란하지 않는 마음.

*일구월심(日久月深) ; 날이 오래고 달이 깊어 간다는 뜻으로, 날이 갈수록 바라는 마음이 더욱 간절해짐을 이르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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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싼또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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