ㅂ/백척간두진일보2016. 10. 28. 22:24

*백척간두진일보(百尺竿頭進一步) ; 백척간두능활보(百尺竿頭能闊步). 백척간두에서  걸음을 나아간다는 .

 

①이미 연구를 쌓을 만큼 쌓은 위에, 거기서 멈추지 말고 다시  연구를 계속하여 노력한다는 .

②백척간두는 높은 장대 위에 섰다는 말로서, 막다른 매우 위험한 지경이란 뜻이다. 여기에서  걸음  나아가면 죽을  같이 생각되지만 사실은 크게 살아나게 된다는 .

③깨달음을 얻었더라도 더욱  깨달음을 넘어서 절대의 살아 움직이는 경지에까지 나아가야 함을 말한다.

 

 

(2분 59초)

 

 

[법문] 송담스님(No.478)—1992(임신) 칠석 법회(92.08.05)(용478)

 

일행영상막심산(日行嶺上莫尋山)하라   신재해중휴멱수(身在海中休覓水)니라

나무~아미타불~

묘봉정상일전신(妙峰頂上一轉身)하면   시방무처불봉거(十方無處不逢渠)니라

나무~아미타불~

 

일행영상막심산(日行嶺上莫尋山)이여. 날마다 재를 넘어 다니며 있으니 산을 찾지 마라.  재가 산에 있는데  산을 넘어 다니면서 어찌  산을 찾을 것이  있느냐.

신재해중휴멱수(身在海中休覓水)다. 몸이 바다 가운데 있으면서  물을 찾을  있느냐.  찾기를 쉬어 버려라 그거거든.

 

묘봉정상(妙峰頂上) 일전신(一轉身)하면,  묘고봉(妙高峰)은 수미산(須彌山)인데,  세계에 최고 높은 산이거든. 수미산 봉우리에서   몸을 굴려.

시방(十方) 그를 만나지 않는 곳이 없으리라[十方無處不逢渠].

 

이뭣고?’ 해서 화두가 타성일편(打成一片)이 되어. 순수무잡(純粹無雜)해서 더이상 의심이   수가 없고, 더이상 간절할 수가 없어 타성일편이 되면은 의단(疑團)이 타파(打破)가 되어서 바로 자기의 본래면목(本來面目)을 보게 될 것이다.(52분17초~55분17초)

 

 

 

 

>>> 위의 법문 전체를 들으시려면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참고]  송담스님(세등선원No.46)—계해년 하안거해제 법어(1983.07.17)

 

정체종래절성색(正體從來絶聲色)한데  멱즉지군불견종(覓則知君不見)이니라

묘봉정상일전신(妙峰頂上一轉身)하면  시방무처불봉거(十方無處不逢渠)니라

 

정체종래절성색(正體從來絶聲色)한데, 바로  본체(本體) 본래로부터 소리와 빛이 끊어졌다.  자리는 소리도 없고 색상이 없기 때문에,

멱즉지군불견종(覓則知君不見)이요. 찾은즉 알거라, 그대는  자취를 보지 못할 것이다.

소리가 있어야만 귀로 들을 수가 있을 것이고, 색상(色相) 있어야빛깔이나 무슨 모양이 있다면  자취를  수가 있건마는, 본래 모양도 없고 빛깔도 없는 것이기 때문에 눈으로 볼라고 하거나, 귀로 들을라고 하면 벌써 틀려버린다 그말이여

 

묘봉정상(妙峰頂上) 일전신(一轉身)하면, 묘고봉(妙高峰) 수미산(須彌山)이란 말인데, 최고의 높은 산이여. 이상 올라갈  없을만큼 올라간 수미산 꼭대기 정상에서 한번 몸을 굴리면, 백척간두(百尺竿頭) 진일보(進一步). 백척(百尺)이나 되는 장대 위에서  걸음을 내디디면,

 

시방무처불봉거(十方無處不逢渠). 시방세계(十方世界) 그를 만나지 아니한 곳이 없더라.

백척간두에서 행여나 떨어질세라 그놈을 붙잡고 벌벌 떨고 있는 동안에는 그를 만날 수가 없지만, 거기에서 목숨을 버리고  걸음을 내디딜 때에, 온통 눈으로 보이는 것은 전부 바로 그놈이요. 귀로 들을  있는 것은 모두가 그것이 아닌 것이 없어.(처음~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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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송) 日行嶺上莫尋山  身在海中休覓水’ ; [금강경오가해] 여리실견분(如理實見分) 야부도천(冶父道川) 게송 참고.

*(게송) 妙峰頂上一轉身  十方無處不逢渠’ ; [금강경오가해] 이색이상분(離色離相分) 함허득통 설의(說誼) 참고.

*수미산(須彌山) ; 수미(須彌) ‘sumeru’ 음역. 묘고산(妙高山)이라 한역함. 불교의 우주관에 의하면 세계의 중심에 높이 솟은 거대한 .

*타성일편(打成一片) : 좌선할  자타(自他) 대립이 끊어져 오직 화두에 대한 의심만이 독로(獨露) 경계.

*순수무잡(純粹無雜 순수할 /순수할 /없을 /섞일 ) ; 대상  자체가 순수(純粹) 전혀 이질적인 잡것의 섞임[] 없음[].

*타파(打破) ; 화두의 생명은 의심입니다.

 화두(話頭) 대한 의심(疑心) 관조(觀照) 나가는 ,   없는 그리고  맥힌 의심으로  화두를 관조해 나감으로 해서 모든 번뇌와 망상과 사량심이 거기에서 끊어지는 것이고, 계속  의심을 관조해 나감으로 해서 이상  의심이 간절할 수가 없고, 이상 의심이 커질  없고, 더이상 깊을  없는 간절한 의심으로  가슴속이 가득 차고,  세계가 가득 차는 경지에 도달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 경지에 이르면 화두를 의식적으로 들지 않어도 저절로 들려져 있게 되는 것입니다. 밥을 먹을 때도  화두가 들려져 있고, 똥을  때에도  화두가 들려져 있고, 차를  때도  화두가 들려져 있고, 이렇게 해서 들려고  해도 저절로 들려진 단계. 심지어는 잠을  때에는 꿈속에서도  화두가 들려져 있게끔 되는 것입니다.

 

이런 상태로 6, 7일이 지나면 어떠한 찰나(刹那) 확철대오(廓徹大悟) 하게 되는 것입니다.  항아리에다가 물을 가뜩 담아놓고  항아리를  돌로 내려치면은  항아리가 바싹 깨지면서 물이 터져 나오듯이, 그렇게 화두를 타파(打破)하고, ‘참나 깨닫게 되고, 불교의 진리를 깨닫게 되고, 우주의 진리를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참선법 A’ 에서]

*본래면목(本來面目  / / / ) ; ①자기의 본래(本來) 모습(面目). ②자신이 본디부터 지니고 있는, 천연 그대로의 심성(心性). 부처의 성품.

본지풍광(本地風光), 본지고향(本地故), 본분전지(本分田地), 고가전지(故家田地), 천진면목(天眞面目), 법성(法性), 실상(實相), 보리(菩提), 부모에게서 낳기  면목(父母未生前面目), 부모에게서 낳기 소식(父母未生前消息) 등이 모두 같은 맥락에서 쓰이는 말이다.

Posted by 닥공닥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