ㅁ/몽산법어2016. 8. 11. 16:30

몽산법어(蒙山法語) (No.299)—몽산법어는 활구참선 하는 데에 관한 법문만을 수록한 법어집으로 참선 공부의 구체적인 길을 자상하게 제시한 책이다.

 

*몽산법어(蒙山法語) ; ()나라 몽산 스님의 법어로 참선 수행의 구체적인 길을 자상하게 제시하였다. 용화선원에서 번역 간행한 몽산법어 있다.

 

*몽산(蒙山) 스님 : 남송과 ()대의 임제종 양기파 스님, (1231~?) 이름은 덕이(德異), 강서성(江西省) 여릉도(廬陵道) 시양 고안현(時陽高安縣)에서 났다。그 고향 시양이 당나라 때에는 균주(筠州)였기 때문에 고균(古筠) 비구라고 일도 있었고, 여릉도 몽산에 있었으므로 몽산 화상이라 하며, 강소성(江蘇省) 송강현(松江縣) 전산(殿山) 있었으므로 전산 화상이라기도 하고, 휴휴암(休休庵) 있었으므로 휴휴암주라기도 하였다.

고산(鼓山) 완산(皖山) 정응선사(正凝禪師) 법을 이었다。그의 교화한 시기는 원나라 세조(世祖)때이며, 우리 고려의 충렬왕 때이다。그래서 고려의 고승들과 문필의 거래가 많았고, 그의 저서 가운데 <법어약록(法語略錄)> <수심결(修心訣)>등은 이조 중엽에 있어 우리 글로 번역되기까지 하였다.

 

(3분 3초)

 

 

 

 

[법문] 송담스님(No.299)—1986 5 첫째 일요법회(86.05.04)(용299)

 

작년에  『몽산법어(蒙山法語)』를 여러분에게 법공양(法供養)을 했는데, 아마 대부분   권씩을 받아서 가지고 계시리라고 생각을 합니다.

 몽산법어는  활구참선법! 활구참선(活句參禪) 하는 데에 관한 법문(法門)만을 여기에 수록한 법어집입니다. 여러분이  몽산법어를 받아서 첫째, 서문(序文)을 읽어보시면  몽산법어라는 책이 어떠한 책이며, 얼마나 공부해 나가는 데 요긴한 책인가를 여러분 아실 수가 있고.

 

그리고  몽산법어를  구절씩항상 여러분은 선지식(善知識)을 만나 뵙기가 어려우니까 공부하다가 가끔 법문을듣고 싶으면,  몽산법어를  편씩을 떠억 보시면은 선지식 법문 들은 거와 같아서 신심(信心) 돈발(頓發)하고 의정(疑情) 돈발을 해서 참선이 잘되리라고 생각을 합니다.

 

금방 전강 조실 스님 녹음법문(錄音法門)도  몽산법어를 ()하셨습니다마는  몽산법어를 가끔가끔 보시고몽산법어를 보지  해도 의단(疑團)이 독로(獨露)하고 순수무잡해서 타성일편(打成一片) 지경에 들어간다면 구태여 몽산법어도  필요가 없는 것이지만,

 

우리는 공부를 하다 보면   때는  단전호흡(丹田呼吸)도 잘되고, 화두도  들려서 의단이 순일무잡하게 들릴 때도 있지만 또 어떤 때는  변해 가지고 영판 단전호흡도  안되고,  정신도 청쾌하지를 못하고 의심도  나지를  가지고 그렇게 답답하고 그런 때가 있습니다.

그런 때는 억지로 앉아서 시간만을 채울려고 하시지를 말고 가볍게 포행을 하고 와서  정진을 하실 수도 있고,

 

여러분 댁에서 공부하실 때에는  몽산법어도  편씩 떠억 보시고서, 이게 한글로  () 달고  그것을 번역을 하고, 거기 어려운 말에 대해서는 역주(譯註)를 붙여서 놨기 때문에 누구든지 보시면   있게 되어 있습니다.(1317~1619)

 

 

 

 

>>> 위의 법문 전체를 들으시려면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

 

*법공양(法供養) ; ①부처님의 가르침을 중생들에게 베풂. ②불서(佛書) 사람들에게 베풂. ③부처님의 가르침을 공경하고 찬탄함. 경전에 · 등을 바침.

*활구참선(活句參禪) ; 선지식으로부터 화두 하나를 받아서[본참공안], 이론을 사용하지 아니하고 다못  막힌  없는 의심(疑心)으로 화두를 참구(參究) 나가 화두를 타파하여 견성성불(見性成佛)하는 참선법(參禪法). 참선을 하려면 활구참선을 해야 한다.

참선의 다른 경향으로 사구참선(死句參禪) 있는데, 사구참선은 참선을 이론적으로 이리저리 따져서 분석하고, 종합하고, 비교하고,  적용해 보고, 이리해서 화두를 부처님 경전이나 조사어록에 있는 말씀을 인용하여 이론적으로 따지고 더듬어서 알아 들어가려고 하는 그러한 참선인데, 이것은 죽은 참선입니다.

1700공안을 낱낱이 그런 식으로 따져서 그럴싸한 해답을 얻어놨댔자 중생심이요 사량심이라, 그걸 가지고서는 생사해탈은 못하는 것입니다. 생사윤회가 중생의 사량심(思量心)으로 인해서 일어난 것인데 사량심을 치성하게  가지고어떻게 생사를 면할 수가 있겠습니까?

*법문(法門 부처의 가르침 / ) : 부처님의 가르침은 중생으로 하여금 나고 죽는 고통 세계를 벗어나, 열반(涅槃) 들게 하는 문이므로 이렇게 이름. 부처님의 가르침을 이르는 . 진리에 이르는 .

*『몽산법어』 서문(序文) ; 『몽산법어(蒙山法語)』 (용화선원刊).

 말씀에 ‘참선은 모름지기 조사관(祖師關) 뚫어야 하고, 묘한 깨달음은 종요로이 마음길이 끊어져야 한다’했다. 참선이란 말할 것도 없이 활구선(活句禪) 말한 것이다. 활구선이라야 조사관을 뚫을  있고 마음길이 끊어져 확철대오할  있다는 말이다.

선가귀감이 삼장(三藏)속에서 요긴한 구절을 뽑아 불법(佛法) 진수(眞髓) 활구선의 요체(要諦) 밝혔다면  몽산법어(蒙山法語)  선수행의 구체적인 길을 자상하게 제시하였다  것이다.

 

1457(세조3) 왕명(王命)으로 금강경오가해(金剛經五家解) 회편(會編)하고 영가집(永嘉集) 조정록(祖庭錄) 등을 간행했으며 세조 왕사(王師) 수미대사(守眉大師) 함께 선풍(禪風) 크게 선양한 혜각존자신미대사(慧覺尊者信眉大師) 원나라 몽산화상의 법어를 추려서 한글로 번역한 『몽산화상법어약록언해(蒙山和尙法語略䤸諺解)』를 간경도감(刊經都監)에서 초간(初刊) 이래 선조10(서기 1577) 송광사판까지 현재 밝혀진 것만 해도 무려 여덟 차례나 간행되었으며,

   한국 () 중흥조이신 경허선사(鏡虛禪師) 선문촬요(禪門撮要) 편집하셨고 용성선사와 혜암선사도이것을 역간(譯刊)하셨으며 선사(先師) 전강선사(田岡禪師)께서도 납자들을 위해  몽산법어를 많이 ()하셨다.  법어가 참선 수행에 얼마나 절절하고 요긴한 것인가를 짐작할  있을 것이다.

 

몇몇 불자(佛子) 원력으로 이번에 몽산법어를 출간함에 간경도감판  송광사판을 참고로 하였고 박산무이선사(博山無異禪師)  분의 법어를 부록으로 하였다.  몽산법어가 법에 목마른 수행자를 위해 감로수가 되고 등불이 되고 채찍이 되며 살아 있는 선지식이 되고 선우(善友) 되어 주리라 믿는 바이다.     佛紀 2529 7 30   龍華禪院   松潭.

*선지식(善知識) ; ①부처님의 가르침으로 인도하는 덕이 높은 스승. 수행에 도움이 되는 좋은 지도자. 훌륭한 지도자. 바르게 이끄는 사람. ②좋은 . 마음의 . 선우(善友).

*돈발(頓發 갑자기 /일어날·나타날·밝힐 ) ; 일정한 단계를 밟지 않고 직접적, 비약적으로 일어나는. [참고]  - 直頓의 , 곧바로.

*전강선사 녹음법문(錄音法門) ; 전강 스님께서 후학을 위해 참선법(參禪法) 핵심으로 설한 법문이 700 시간 분량이 녹음되어 있다.  중에는 『전강선사 일대기』 『몽산법어』 『초발심자경문』 등이 있다. 용화선원(녹음실)에서 전강선사  송담스님의 모든 법문을 mp3 파일로 구할  있습니다.

*의단독로(疑團獨露 의심할 /덩어리 /홀로오로지 /드러날 ) ; 공안화두에 대한   없는 의심(疑心) 덩어리() 홀로() 드러나다().

*타성일편(打成一片) : ‘쳐서  조각을 이룬다’. 참선할  화두를 들려고  해도 저절로 화두가 들려서 행주좌와 어묵동정 간에 일체처 일체시에 오직 화두에 대한 의심만이 독로(獨露) 순수무잡(純粹無雜) 경계.

*단전 호흡(丹田呼吸) ; 의식적으로 숨을  배꼽 밑에 아랫배 하복부[丹田]까지 숨을 들어마셨다가 잠깐 머물렀다가조용하니 길게 숨을 내쉬는 호흡. 일반적으로 들어마실 때에는 차츰차츰 아랫배가 볼록해지게 만들고, 내쉴 때는 차츰차츰 배를 홀쭉하게 만든다.

단전 호흡을 하게 되면은 혈액순환이 잘되고, 혈액순환이 잘됨으로 해서 몸안에 모든 노폐물이 깨끗하게 밖으로 배설이 되서 몸이 가벼워지고, 건강해지고 따라서 정신이 맑아지고, 정신이 안정이 된다. 주의할 점은 자신의 호흡의 길이에 알맞게 시작하고 자연스럽게 해야지, 절대로 억지로 호흡 시간을 길게 잡아 무리해서는 안된다.

참선 수행에 있어서 호흡법은 우리의 몸을 건강하게 하고, 마음도 안정을 시키고 통일되게 하여 우리가 참선을  나가는 데에 중요한 준비, 기초 훈련이다.

*역주(譯註 번역·뜻을 풀이함 역/주해·뜻을 풀어 밝힘 주) ; ①번역한 사람이 붙인 주석(註釋 낱말이나 문장의 뜻을 쉽게 풀이함. 또는 그 글). ②번역과 주석을 아울러 이르는 말.

 

Posted by 닥공닥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