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입선2016. 6. 10. 09:40

입선(入禪) (No.551)—선방에 앉은 시간만이 정진이 아니고 집에서 전철에서 서서나, 일하는 시간도 입선 시간이라 생각하고 열심히 짬지게 정진해야.

 

*입선(入禪) ; 참선 수행(좌선) 들어가는 , 좌선(坐禪) 시작하는 . 참선(좌선)수행.

 

*방선(放禪) ; 좌선을 하거나 불경을 읽는 시간이 되어 공부하던 것을 쉬는 . 몸을 쉬는 가운데서도 마음은 항상 본참화두를 들고 있어야 한다.

 

(4분 42초)

 

[법문] 송담스님(No.551)—95(을해년) 하안거결제 법어(95.04.15.)(용551)

 

보살선방에 방부(房付) 들인 , 시민선방에 방부를 들인 분들도 열심히 정진하시고,

출퇴근하는 그런 신도님네들도 집안 일이 바쁜데 어렵게 시간을 쪼개서, 더웁고 송곳 꽂을 틈도 없는 전철을 타고 여기 와서 불과 한두 시간, 서너 시간 그렇게 정진하다 가고, 대단히 어려운데도 이렇게 방부를 들이고 정진하러 다니신 뜻이 대단히 갸륵하고 고마울 따름입니다.

 

와서 선방에 앉은 시간만이 정진이 아니고, 집에서 일하면서 전철까지 오는 시간, 전철을 타고 오는 시간, 전철에서 내려서 오는 시간도 그것도 역시 입선(入禪) 시간이라 생각하고 오며 가며 열심히 하면, 수마(睡魔) 시달리지 아니해서 오히려 동안을 줄곧 선방에만 앉아 계신 분보다도 짬진 정진을 하실 수도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렇게 스스로 위안과 자부심을 가지고 열심히 정진하시기를 부탁하고, 가정에서 계신 분들도 형편상 선방에 나오시지는 못하더라도 가정에서 일하면서, 거기서 조실 스님 법문 틀어놓고 들으면서 앉아서나, 서서나, 일하면서도 생각생각이 잡드리해서 정진하신다면 그것도 또한 좋은 일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시다가 기회가 주어지면 오셔서 정진하시면 되는 것이니까.

 

모두가 비구 스님네나, 비구니 스님네나, 청신사나, 청신녀나, 각자 자기가 처해 있는 자리에서우리가 같이 자리에서 결제를 했으니 비록 용주사나 위봉사나 세등선원이나 회룡사나 또는 어디서 동안을 지내시더라도 우리가 함께 자리에서 결제를 했기 때문에 회중(會中)입니다.

회중에 같은 대중이기 때문에, 그러면서 우리는 선의(善意) 경쟁을 하는 것도 좋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어느 선방에서 여법하게, 알뜰하게 정진을 잘했는가? 어느 회중에서 정말 여법(如法)하게 정진하는 대중들이 많았으며, 득력(得力) 도반이 많았는가? 이러한 선의의 경쟁을 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백일기도에 동참하신 신남신녀 여러분도 결제 오셔서 이렇게 같이 이렇게 법문을 들었으니 법문들은 신심으로 집에서 살림하면서, 생활하면서 화두를 들고 열심히 정진하면 그것이 최고의 기도가 되는 것이니까,

그렇게 해서 금년 을해년 구순 안거(九旬安居) 삼하 결제(三夏結制) 무장무애(無障無)하고 가장 알차고 보람있는 그런 철이 되도록 같이 마음에 다짐하면서 자리에서 내려가고자 합니다.(3940~4430)

 

 

 

 

>>> 위의 법문 전체를 들으시려면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

 

*방부(房付) 들이다 ; 수행자가 절에 머물며 공부할 것을 인사드리고 허락을 구해 결제(結制) 참가하다.

*수마(睡魔) ; 참선할 어느새 잠이 졸음이 쏟아지면 정신 차려 정진하기가 매우 어려우므로졸음·()’ 수마(睡魔) 일컫는다.

*잡드리 ; ‘잡도리 사투리. ①잘못되지 않도록 엄하게 다룸. ②단단히 준비하거나 대책을 세움. 또는 대책.

*회중(會中) ; 설법의 자리에 모인 사람들. 수행자의 집단.

*여법(如法 같을·같게 ·따를·좇을 / 부처님의 가르침·불도佛道 ) ; 부처님의 가르침에 맞음.

*득력(得力) ; 수행이나 어떤 기술운동에서 자꾸 되풀이해서 하면, 처음에는 안되던 것이 할라고 해도 저절로 되어질때 득력(得力)이라 표현. 수월하게 되어 힘이 덜어지는 것을 다른 표현을 쓰면 그것을힘을 얻었다(得力)’하는 .

참선 수행에서는 화두에 대한 의심을 할려고 해도 저절로 의심이 독로(獨露)하게 되는 것을득력이라고 말한다.

*구순 안거(九旬安居)수행(修行)하는 스님들이 곳에 모여 외출을 금지하고 도를 닦는 일을 안거(安居) 하는데하안거(夏安居, 4 15일부터 7 15일까지동안거(冬安居, 10 15일부터 이듬해 1 15일까지) 안거 기간이 90 이므로 구순 안거(九旬安居) 한다.

*무장무애(無障無碍) ; 일이나 행동을 하는 데에 아무런 장애·방해가 없음.

 

Posted by 닥공닥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