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대사(一大事) (No.551)—황벽선사 법문, 『傳心法要』 | 활구참선이야말로 천하에 간단하고, 간결하고, 묘하고도 쉬운 것입니다.

 

*일대사(一大事) ; 매우 중요하거나 아주 . 삶과 죽음, 생사(生死) .

①부처님이 중생구제를 위해 세상에 나타난다고 하는 . 부처님이 세상에 나타나는 목적. ②가장 중요한 일이란 . 수행의 목적. 깨달음을 얻는 . 인간으로서의 완성.

『법화경』 방편품에諸佛世尊, 唯以一大事因緣故, 出現於世  모든 부처님은 오직 일대사인연(一大事因緣) 때문에 세상에 출현한다라고 것에서 유래. ‘부처님이 세상에 출현한 목적은 깨달음을 얻기까지의 과정을 보이고, 지혜를 발휘하여 모든 중생을 깨닫게 하고 구제하는 이다.

 

(13분 8초)

 

[법문] 송담스님(No.551)—95(을해년) 하안거결제 법어(95.04.15.)(용551)

 

그래서 황벽(黃檗) 선사는 『종일 밥을 먹되 알톨의 쌀도 씹은 바가 없고, 종일 걷되 조각 땅도 밟은 바가 없고, 이렇게 정진을 가면 사람에게는 인상(人相), 아상(我相) 거기에는 있을 수가 없어.

 

종일(終日) 무엇인가 아침에 일어나면은 닦고, 세수하고, 예불하고, 입선하고, 방선하고, 아침 공양하고, 공양하고 나서 양치질하고, 입선시간 되면 입선하고, 하루 종일 새벽에 일어나서 저녁에 자리에 누울 때까지 무엇인가 하고 있는데, 일체사(一切事) 여의지를 않애.

그냥 그것이 마땅히 해야 일이고 주어진 일이고, 하루를 살다보면은 무엇인가 해야 하거든. 몸을 움직이거나 손을 움직이거나, 앉았거나 섰거나 걸어가거나, 밥을 먹거나 화장실에 가거나 무엇인가 하는데, 정진한답시고 그걸 관두고, 여의어 버리고 수는 없는 것이여.

 

무엇인가 하는데하되, 경계(境界) 집착하지 말아라이거거든. 경계에 현혹(眩惑)되지 말아라.

무엇인가 하되 집착하지 않고 현혹되지 아니하려면, 하면서 화두가 독로하도록 자기의 본참공안(本參公案) 대한 의단(疑團) 독로(獨露)하도록 잡드리 하는 거여. 없는 의단이 항상 현전(現前)하도록 거기다가 초점을 맞추는 거여.

 

처음에는 그럴려고 아무리 해도 금방 경계에 속고, 속아서 집착하고, 집착하다 보면 퍼뜩 깨우쳐서 다시 화두를 들고 그러기 마련인데, 중단하지 않고 신심(信心) 분심(憤心) 버리지 않고 노력하다 보면 반드시 할려고 해도 그렇게 되어진 때가 오는 것입니다.

 

시시때때로 생각생각이 일체상(一切相) 보지를 말아라. 다른 사람이 웃거나 울거나, 앉았거나 섰거나, 잘하거나 못하거나, 다른 사람 시비(是非) 가리지 말라 이거거든. 가릴 시간이 없어.

시간도 지나간 시간 지나간 일을 따질 없고, 현재 자기가 처해 있는 시간도 따질 것이 없고, 아직 오지 아니한 미래에 대해서 그걸 붙잡고 늘어지지 말라 이거여.

 

여름에 더울 때는 벌써 반살림 지내면은어서 빨리 해제(解制) 했으면! 해제를 하면 어디로 갈까?’ 그런 생각들, 겨울에는 납월 팔일(臘月八日) 용맹정진이 끝나면은 벌써 해제 거와 같이 걸망 챙기고, 벌써 해제하면 어디 생각하고 그렇게 되는 수가 있는데, 그런 것들이 지나간 시간, 앞으로 다가올 시간에 대해서 붙잡고 늘어지는 것이라 말할 수가 있습니다.

 

언제나 생각 생각을 의단이 독로하도록 잡드리를 가되 항상 안연단좌(安然端坐).

태산(泰山) 같은 묵직한 그런 마음으로 터억 앉아서 시간과 공간에 집착하지 말고, 거기에 끄달리지 말고 다못 의단만 독로하도록 그렇게 잡드리를 가라. 그렇게 노력하고 노력을 가야지!

 

『이 불법 문중(佛法門中)에서 천인(千人) 만인(萬人) 참선한다고 하지만 겨우 서너 사람, 너댓 사람 밖에는 정말 확철대오(廓徹大悟) 사람이 그렇게 드물다』 이거여. 그렇게 황벽 스님은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래서 정말 일대사(一大事) 문제.

「화두를 거각해서 의단이 독로해서 순일무잡해 가지고 타성일편(打成一片)해서 의단을 타파(打破) 가지고, 자기 본래면목(本來面目) 확철대오한다」고 하는 일대사 문제를 자기의 목숨을 거기다 걸고서, 정말 철저하게 나가지 아니하면 정말 천인 만인 가운데 사람, 사람 나오기가 어렵다고 황벽 스님의 말씀이 맞아떨어질 밖에는 없는 것입니다.

 

그렇게 말씀을 하고 보면그렇게 어려운 것이면 그거 너도나도 참선한다고 것이 없지 않냐. 차라리 누구라도 있는, 한만큼 무엇인가 얻어지는 그러한 이행교(易行敎), 행하기가 쉬운 그런 공부를 차라리 하는 것이 낫지 않겠느냐?’ 그런 생각을 하실 분이 있을런지 모릅니다.

 

그러나 참선 뿐만이 아니라 염불이나 주력(呪力)이나 또는 () 공부도 어렵기로 말하면 똑같은 것입니다.

 

염불(念佛) 그저 되나깨나 손으로 염주를 돌리면서 입으로 끊임없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부르고,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끊임없이 아침부터 저녁까지 부르기만 하면 목적을 이루고, 성불하고, 극락세계에 있다고 생각할런지 모르지만, 그것도 일심불란(一心不亂)하게 해야 목적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어렵기로 말하면 똑같이 어려운 것입니다.

 

차라리 활구참선(活句參禪) 아까 어려운 쪽으로 얘기해서 그렇지, 정말 활구참선이야말로 천하에 간단하고, 간결하고, 묘하고도 쉬운 것입니다.

 

언제나 자기에게 있는 것을 찾는 것이니까! 먹을 , 입을 , 눈으로 , 귀로 무슨 소리를 들을 , 앉았을 , 섰을 , 일체 행주좌와 어묵동정이 그것이 1 동안도 나를 떠나서 그런 것이 존재할 수가 없는 것이여.

행주좌와 어묵동정, 어느 어느 장소라도 몸뚱이 끌고 다니는 주인공을 여의고 존재하지는 못하고, 그것을 행할 수는 없는 것이니까.

 

언제나 따라 다녀. 그림자처럼, 그림자 보다 가깝게 따라 다녀.

차라리 그림자는 해가 없고, 불빛이 없으면 그림자는 없어진 때가 있지만, 몸뚱이를 끌고 다니는 소소영령(昭昭靈靈) 놈은 눈을 떴을 때나 감을 때나, 심지어 잠을 자고 꿈을 때나, 살아서나 죽어서나, 일체처에 일체시에 언제나 같이 있는 놈이거든.

 

그러기 때문에 찾는 방법만 옳게 알고, 화두(話頭) 정말 여법(如法)하게 거각(擧却) 줄만 알면 참선이란 그렇게 어려운 것이 아니여.

 

초학자(初學者)들을 위해서 여러 가지로 규제도 엄격하고, 선원마다 청규(淸規) 있어서 자유롭게 하지 못하게 통제를 하고 그런 면이 없지 않지만, 그건 여러 사람이 모여서 같이 공부하는데 그만한 규칙은 필요하기 때문에 어쩔 없이 그런 규칙을 만들기는 했으되 어디까지나 자발적으로 그것을 지켜나가면 되는 것이여.

 

하나씩 하나씩 따지면 별것도 아니고, 다만 열심히 화두를 들고 정진하다 보면 저절로 지켜지게 되는 그런 것들이죠.

세속의 무슨 법률도 자발적으로 자기가 자진해서 지키면 그거 별로 그렇게 지키기가 어려운 것이 아니고, 경찰이나 형사나 형무소 있다고 해도 그까짓 하나도 겁낼 것이 없는 것입니다.

 

선방에 청규나 규칙도 발심(發心)해서 여법하게 열심히 정진하다 보면 저절로 지켜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런 정진만 올바르게 하면 신경을 쓰지 해도 상관이 없는 것이여.

정진을 하고 생각이 일어나 가지고 방일(放逸)하고, 해태(懈怠)하는 가운데에서 그런 규칙에 어긋나 가지고 다른 사람에게 혐오감을 주고, 선원의 규칙을 어지럽히고, 다른 사람 공부에 방해를 끼치고 자기도 도를 제대로 닦지 못하게 되는 것이여.(1851~3157)

 

 

 

 

>>> 위의 법문 전체를 들으시려면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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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벽(黃檗) : (? – 850) 법명은 희운(希運), 복건성(福建省) 복주부(福州府) 민현(閩縣)에서 났다。어려서 신동이라고 불리더니, 강서성 서주부 황벽산에 가서 출가하였다가, 백장에게서 마조의 할에 백장이 깨치던 사연을 듣고, 자리에서 크게 깨치고 나서 백장의 법을 이었다。그 뒤에 배휴(裵休) 청을 받아 여러 곳에서 교화하였으나, 가는 곳마다 이름을 처음 출가하던 이름 그대로 황벽산이라 하였다.

그가 염관사(鹽官寺) 있어 예불하는 자리에서 뒷날의 선종(宣宗) 그에게 법문을 묻는데, 그가 번이나 뺨을 때린 일이 있었다。뒤에 선종이 즉위하여 그에게추행사문(麤行沙門)’ 행실이 거친 중이란 법호를 주려고 하자, 휴가 간하기를 『황벽선사가 폐하에게 손질한 것은, 폐하의 삼제(三際 三世) 윤회를 끊는 뜻입니다』하여 단제선사(斷際禪師) 호를 내리게 되었다.

*황벽(黃檗) 선사의 법문 ; [참고] 황벽 스님의 [전심법요(傳心法要)]에서.

〇問, 如何得不落階級.

師云但終日喫飯未曾咬著一粒米終日行未曾踏著一片地麼時無人我等相終日不離一切事不被諸境惑方名自在人.

更時時念念不見一切相莫認前後三際前際無去今際無住後際無來安然端坐任運不拘方名解脫努力努力.

此門中千人萬人祇得三箇五箇若不將爲事受殃有日在故云著力今生須了却誰能累劫受餘殃.

 

어떻게 하여야 계급(階級차별 경계) 떨어지지 않겠습니까?”

다맛 하루 종일 밥을 먹되 톨의 쌀알도 씹은 바가 없고, 하루 종일 걷되 조각의 땅도 밟은 바가 없다. 이러한 때에 아상(我相인상(人相)등의 견해() 없고, 하루 종일 모든 일을 하면서도 경계에 현혹(眩惑)되지 않아야 비로소자재한 사람(自在人)’이라고 하는 것이다.

다시는 때마다 생각 생각에 일체상(一切相) 보지 말고, 앞뒤의 삼제(三際 과거·현재·미래) 인정하지 말라. 과거는 이미 지나갔으며, 현재는 머물지 않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다. 편안하고 단정하게 앉아 주어진 상황에 되는 대로 맡겨 얽매이지 않아야 비로소해탈(解脫)’이라고 있는 것이다. 노력하고 노력하라.

불법 문중(佛法門中)에서 천인(千人만인(萬人) 있지만 겨우 서너, 너댓 사람만이 깨달음을 얻는다. 만약 닦는 일을 않는다면, 재앙을 받을 날이 있으리라. 그러므로 말하기를힘을 다하여 금생에 반드시 끝내야 한다. 그러면 누가 오랜 세월(累劫) 남은 재앙을 받겠는가?’라고 하였다

*아상(我相) ; 산스크리트어 ātma-saṃjñā ①오온(, 색수상행식色受想行識)으로 형성된 () 실체라고 잘못 생각하는 . ②나라는 관념·생각.  자아(自我)라는 관념·생각남과 대립하는 나라는 관념·생각.  타자와 구분짓는 자의식 또는 그것을 형성하는 온갖 관념의 집합.

*인상(人相) ; 사람은 고귀하므로 지옥 중생이나 축생들과 다르다고 집착(執着)하는 견해.

*경계(境界) ; ①인과(因果) 이치(理致) 따라서, 자신이 부딪히게 되는 생활상의 모든 일들. 생로병사희로애락빈부귀천시비이해삼독오욕부모형제춘하추동동서남북 등이 모두 경계에 속한다.

②나와 관계되는 일체의 대상. 나를 ()라고 일체의 (). ③시비(是非)•선악(善惡) 분간되는 한계경계(境界)에는 역경(逆境) 순경(順境), 내경(內境) 외경(外境) 있다.

*현혹(眩惑 아찔할·어두울 /미혹할·어두워질 ) ; 마음이 흐려지도록 무엇에 홀림. 또는 그렇게 되게 .

*본참공안(本參公案) : 생사(生死)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타파해야 자기의 화두(공안)로써 자기가 믿어지는 바른 선지식으로부터 받아서 참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의단(疑團 의심할 /덩어리 ) ; 공안·화두에 대한 없는 의심(疑心) 덩어리(). 

*독로(獨露 홀로·오로지 /드러날 ) ; 홀로() 드러나다().

*잡드리 ; ‘잡도리 사투리. ①잘못되지 않도록 엄하게 다룸. ②단단히 준비하거나 대책을 세움. 또는 대책.

*현전(現前) ; 앞에 나타나 있음.

*신심(信心) : ‘내가 바로 부처다따라서 부처는 밖에서 구하는 것이 아니요, 일체처 일체시에 언제나 몸뚱이 끌고 다니는 주인공, 소소영령한 바로 이놈에 즉해서 화두를 거각함으로써 거기에서 자성불(自性佛) 철견을 해야 한다는 믿음.

*분심(憤心) : 과거에 모든 부처님과 도인들은 진즉 확철대오를 해서 중생 제도를 하고 계시는데, 나는 여태까지 일대사를 해결 못하고 생사윤회를 하고 있는가. 내가 이래 가지고 어찌 방일하게 지낼 있겠는가. 속에서부터 넘쳐 흐르는 대분심이 있어야. 분심이 있어야 용기가 나는 것이다.

*해제(解制 /만들·법도 ) ; (안거) 마침. ②재계(齋戒)하던 것을 그만두고 .

*납월 팔일(臘月八日) ; 음력 12 8, 석가모니께서 성도(成道) 날을 말함. 석가모니의 성도를 기념하기 위해 선원에서는 초하루부터 팔일 새벽까지 잠을 자지 않는 용맹정진(勇猛精進) 한다.

*확철대오(廓徹大悟) ; 내가 나를 깨달음. 내가 나의 면목(面目, 부처의 성품) 깨달음.

*타성일편(打成一片) : ‘쳐서 조각을 이룬다’. 참선할 화두를 들려고 해도 저절로 화두가 들려서 행주좌와 어묵동정 간에 일체처 일체시에 오직 화두에 대한 의심만이 독로(獨露) 순수무잡(純粹無雜) 경계.

*의단을 타파(打破) ; 화두의 생명은 의심입니다.

화두(話頭) 대한 의심(疑心) 관조(觀照) 나가는 , 없는 그리고 맥힌 의심으로 화두를 관조해 나감으로 해서 모든 번뇌와 망상과 사량심이 거기에서 끊어지는 것이고,

계속 의심을 관조해 나감으로 해서 이상 의심이 간절할 수가 없고, 이상 의심이 커질 없고, 이상 깊을 없는 간절한 의심으로 가슴속이 가득 차고, 세계가 가득 차는 경지에 도달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 경지에 이르면 화두를 의식적으로 들지 않어도 저절로 들려져 있게 되는 것입니다. 밥을 먹을 때도 화두가 들려져 있고, 똥을 때에도 화두가 들려져 있고, 차를 때도 화두가 들려져 있고, 이렇게 해서 들려고 해도 저절로 들려진 단계. 심지어는 잠을 때에는 꿈속에서도 화두가 들려져 있게끔 되는 것입니다.

 

이런 상태로 6, 7일이 지나면 어떠한 찰나(刹那) 확철대오(廓徹大悟) 하게 되는 것입니다.

큰항아리에다가 물을 가뜩 담아놓고 항아리를 큰돌로 내려치면은 항아리가 바싹 깨지면서 물이 터져 나오듯이, 그렇게 화두를 타파(打破)하고, ‘참나 깨닫게 되고, 불교의 진리를 깨닫게 되고, 우주의 진리를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참선법 A’ 에서]

*본래면목(本來面目 / / / ) ; ①자기의 본래(本來) 모습(面目). ②자신이 본디부터 지니고 있는, 천연 그대로의 심성(心性). 부처의 성품.

*염불(念佛) ; 부처님의 모습과 공덕을 생각하면서 관세음보살이나 아미타불과 같은 보살님의 이름을 외움. 흔히 어떤 일을 기원하며나무관세음보살이나나무아미타불’, ‘나무석가모니불 소리 내어 외우는 일을 말한다.

[참고] [선가귀감] (용화선원刊) p112에서.

(52)念佛者는  在口曰誦이요在心曰念이니  徒誦失念하면於道無益이니라.

염불이란 입으로 하면 송불이요, 마음으로 하는 것이 염불이니 입으로만 부르고 마음으로 생각하지 않으면, 도를 닦는 아무 이익이 없으리라.

 

(註解) 阿彌陀佛六字法門이  定出輪㢠之捷徑也. 心則緣佛境界하야  憶持不忘하고口則稱佛名號하야  分明不亂이니如是心口相應이  名曰念佛이니라.

나무아미타불 육자 법문은 바로 윤회를 벗어나는 지름길이다. 마음으로는 부처님의 경계를 생각하여 잊지 말고, 입으로는 부처님의 명호를 부르되 분명하고 일심불난(一心不亂)해야 하니, 이와 같이 마음과 입이 상응하는 것이 염불이다.

*주력(呪力) ; 진언(眞言다라니(陀羅尼) 하는 기도. 진언(眞言다라니(陀羅尼) 효과.

*활구참선(活句參禪) ; 선지식으로부터 화두 하나를 받아서[본참공안], 이론을 사용하지 아니하고 다못 막힌 없는 의심(疑心)으로 화두를 참구(參究) 나가 화두를 타파하여 견성성불(見性成佛)하는 참선법(參禪法). 참선을 하려면 활구참선을 해야 한다.

참선의 다른 경향으로 사구참선(死句參禪) 있는데, 사구참선은 참선을 이론적으로 이리저리 따져서 분석하고, 종합하고, 비교하고, 적용해 보고, 이리해서 화두를 부처님 경전이나 조사어록에 있는 말씀을 인용하여 이론적으로 따지고 더듬어서 알아 들어가려고 하는 그러한 참선인데, 이것은 죽은 참선입니다.

1700공안을 낱낱이 그런 식으로 따져서 그럴싸한 해답을 얻어놨댔자 중생심이요 사량심이라, 그걸 가지고서는 생사해탈은 못하는 것입니다. 생사윤회가 중생의 사량심(思量心)으로 인해서 일어난 것인데 사량심을 치성하게 가지고 어떻게 생사를 면할 수가 있겠습니까?

*소소영령(昭昭靈靈) ; 한없이 밝고 신령함. 소소(昭昭) 영령(靈靈) 함께 밝은 . 밝은 모양. 진여(眞如)•법성(法性)•불심(佛心) 의미하는 .

*여법(如法) ; 부처님의 가르침에 맞음.

*거각(擧却 /어조사 ) ; 화두를 든다. ‘화두를 든다’ ‘화두를 거각한다 말은 자신의 본참화두를 없는 의심이 현전(現前)하면, 없는 의심을 성성하게 관조(觀照)하는 것이다.

[참고] 송담스님 세등선원(No.09)—병진년 동안거 결제중 법어(76.12.26)에서.

〇화두를 먼저 이마로 의심을 하지 말고, 화두를호흡하는데 배꼽 [丹田] 숨을 들어마시면은 배가 볼록해지고 숨을 내쉬면은 배가 홀쪽해지는데, 배가 빵빵해졌다 홀쪽해졌다 허는 거기에다가 화두를 들고이뭣고~?’   ‘ 없는 생각()하는 그것이 화두를 드는 것이여.

*청규(淸規) ; ①선종(禪宗) 사원에서, 여러 승려들이 지켜야 규칙. ②참되고 바른 규칙이나 법도.

*발심(發心) ; ①위없는 불도(佛道=菩提=眞理) 깨닫고 중생을 제도하려는 마음[菩提心] 일으킴[]. ②깨달음을 구하려는 마음을 일으킴. 깨달음의 경지에 이르려는 마음을 . 깨달음의 지혜를 갖추려는 마음을 . 초발의(初發意), 신발의(新發意), 신발심(新發心), 초심(初心), 발의(發意) 등이라고도 한다. 갖추어서 발기보리심(發起菩提心), 발보리심(發菩提心)이라고 한다.

*방일(放逸 놓을 /제멋대로 ) ; 거리낌없이 제멋대로 마음 놓고 지냄.

*해태(懈怠 게으를 /게으를 ) : 게으름(행동이 느리고 움직이거나 일하기를 싫어하는 태도나 버릇).

 

Posted by 닥공닥정